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아윰입니다 :)
돈에 대한, 투자에 대한 그리고 삶에 대한 지혜를 나누어주신 김승호 회장님의 저서 '돈의 속성'을 재독했습니다.
처음 읽었을 때와 또 다른 울림과 깨달음을 주는 책인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시작합니다!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
3. 읽은 날짜: 2024.03.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본 것/깨달은 것/적용할 것]
p15 이처럼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돈을 함부로 대하면 큰 돈을 모으지 못하고 결국 돈이 떠나가게 되어있다.
작은 돈이라도 아끼고 소중히 여기며, 투기에 돈을 넣지 말자.
p33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하락장이 겉으로 보기엔 상황이 나빠 보이지만 사실 싼 가격에 자산을 살 수 있는 리스크가 가장 적은 시기이다.
하락장에 매수하는 건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므로 행동할 것!
p41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투자 공부를 시작한 이후로 가능한 빨리 부자가 되고 싶었는데 오히려 이런 마음가짐이 부자가 되는 길에서 멀어지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차근차근 실력을 쌓고 경험을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나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단기 성과에 집착하지 말고 실력과 경험에 집중하자.
p112 따라서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 된다. 시장 상황이 더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시장은 예측할 수 없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안전한 투자를 해야 한다.
시장을 예측하려 하지 말고 매물의 그 당시 가치와 가격에 집중하자.
p122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개인 독립기념일이라는 개념이 참 신기하고 의미있게 다가왔다. 자본 소득이 노동 소득을 앞지르는 날을 목표로 정해두어야겠다.
자본 소득이 노동 소득을 앞지를 수 있도록 돈을 자산으로 바꾸는 과정을 끊임없이 지속할 것.
p170 선택을 요구받거나 선택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오면 답안지 안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의미다.
주어진 선택지가 있다면 항상 그 안에서만 선택해왔던 것 같다. 이젠 다른 선택지가 있을지 항상 그 경계를 뛰어넘어 생각해봐야겠다.
나의 운명에 한계를 만들지 말고 더 좋은 선택지가 있을지 한번 더 고민하는 과정을 꼭 갖자.
p181 자산은 무엇인가 항상 투자를 하고 있어야 한다. 물론 투자를 위해 대기하는 자본도 투자다. 그러나 아무 계획도 없고 아무 욕망도 없는 자산은 죽는다. ~ 그래서 가장 나쁜 투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투자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인플레이션 속에서 나의 돈이 죽어간다. 항상 자산을 어떻게 투자에 활용할지 생각하고 계획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저축 현황, 투자 현황을 점검하면서 계획 없는 돈이 생겨나지 않도록 하자.
p210 이익이 많다는 모든 제안에서 물러나고 내가 아는 영역 안에서만 투자를 진행하면 거의 모든 사기의 위험에서 멀어지게 된다.
투자 실패는 내가 모르는 영역에 투기를 할 때 일어난다. 투기를 하면서 경험했던 뼈아픈 사례들을 잊지 말고 잘 모르는 영역은 멀리하자.
빨리 부자가 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실력을 쌓아가고 있는 분야에서 차근차근 투자를 이어나가자.
댓글
아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