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는 32세 입니다.
부모님은 내년에 은퇴후 원래 살던 고향 내려가서 쉬신다고합니다.
현재 실수령 급여는 400정도 입니다.
근무는 주6일 하고 있고요
서울 노원쪽에 거주중인데
출퇴근 교통편이 공릉이 괜찮아서
1000세대 20년차 구축아파트 구매할까 합니다.
대출 3억6천 정도는 무리 일까요?
단독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보금자리론만될거 같아요(단독이여서)
체증식로으로 할까 원리금균등으로 할까도 고민중입니다.
30년 기준
체증식 월 상환 130 원리금 180 입니다.
고정 지출은 65 정도 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0
부주낙낙 : 안녕하세요 이태연님^^ 내집마련에 앞서 적정대출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아요 내집마련과 대출에서는 고려할 부분이 참 다양한 것 같습니다 종잣돈 외의 필요금액 대한 계산 소득과 감당가능한 금액 각종 규제들에 따른 대출한도 (LTV, DSR 등) 우선 질문 주신 사항에서 대출을 받고 매달 지출해나가는 금액(원리금)이 저축액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무리를 하더라도 저축액의 2/3는 넘지 않는게 안정적인 것 같아요) 그리고 체증식과 원리금 상환의 방식은 스스로 어떤 계획과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투자적인 계획이 있고 월 지출을 줄여갈 것인지 -투자보다는 금액의 총량을 줄여가며 절약을 할 것인지 이런 부분을 생각해보고 결정할 것 같습니다 대출에 대한 부분은 전문가와 상담을 꼭 해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쪼록 원하시는 내집마련 잘 되기를 응원드립니다
시소입니다 : 태연님 안녕하세요, 단독세대 대출을 통해 내집마련을 계획중에 계시네요...!! 대출금액의 감당여부에 대해서는 대출이자 및 원리금을 감당 하면서 일상 생활 가능여부를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체증식, 원리금 균등모두 태연님이 이자를 감당 하면서 생활비 외에 저축도 가능 하신 상황이기에 무리는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라면 체증식 상환을 통해 은행측에 지불하는 금액을 최소화 하고, 종잣돈을 모아 향후 더 좋은 생활권 혹은 평형으로 자산규모를 키워가는 것을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태연님의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 ^^!
한걸음앞으로 : 이태연님 안녕하세요? 서울 노원구 아파트 매수를 고민하고 계신 것 같네요. 대출 3.6억을 받아서 매수할 생각을 갖고 계신데 월 소득에서 고정 지출 65만원과 월 상환(130 혹은 180)을 뺀 나머지 금액으로 생활이 가능한지 먼저 계산해 볼 것 같습니다. 혹시 월 상환금액이 살짝 부담되는데 무리하시는 거라면, 실거주이긴 하지만 보유하는데 어려움도 생길 수 있으니 감당 가능한 금액 내에서 대출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그리고 노원구 전체로 더 넓게 보면서 혹시 더 가격이 싸거나 거주하기 좋은 곳이 또 있는지 찾아볼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트레이너가진리 : 보통 저축가능금액의 50%~60%가 상환액을 넘지 않는 선을 원리금상환액으로 보는데요... 300만원 저축가능하신 기준(고정비 65만원이라고 하셨지만 여유있게 봤습니다.)의 60%인 180만원이면 영끌하는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대출의 경우 50만원당 1억이니 3.6억 정도 대출은 감당가능하신 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걸음앞으로님 말씀처럼 지역을 잘 알고계신 노원구로 한정지어 생각하지 마시고 조금더 좋은 지역부터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부동산 가격이 많이 하락하면서 더 좋은 물건들도 같이 하락하다보니 격차가 많이 줄어든 상황이고 일부 단지의 경우 더 비쌌던 단지의 가격이 비슷해 지는 등의 상황이니 지역을 더 넓게 많이 알아보실수록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의 들어보신 적 없으시면 내집마련 강의 등 들어보고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으으음 : 안녕하세요. 이태연님 실수령 400, 고정지출 - 65만원인 경우 현재 계산하신 이자는 부담되는 수준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다른분들 이야기 해주신 것 처럼 서울이 현재 전체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지금 가지고 계신 자금으로 더 좋은 지역의 단지를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좋은 선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