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기 1강 후기 [서기 10기 5래 버텨서 3십억 벌조 다시일어나는용기]

  • 24.03.14

보물찾기 하면 안된다! 최고의 1등 단지란 없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사람의 심리란 다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20-22년 폭등장을 겪고 나서 상황과 관계없이 저평가된 아파트라고 생각되면 매수하라는 말에 100% 믿고 움직이기가 어려웠습니다.


저평가 단지는 우리가 비교평가로 찾을 수 있지만, 절대적 저평가의 기준은 시장 상황에 따라서 바뀌니까요. 현재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25% / 30%라는 기준을 주셨지만, 언제든지 과거 데이터가 바뀐다면 그 내용도 바뀌게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지금이 2012년 서울 부동산 시장과 비슷하고, 바닥을 다지고 있다는 느낌은 듭니다. 매매가가 약보합 하고 있고, 전세가는 상승중이니 말이죠. 하지만 매매가는 거래가 없지만 금리도 내리고 경제도 좋아질 것이라는 낙관론에 버티고 있을수도 있고, 전세가는 임대차법때문에 재계약 하는 비중들이 생기면서 자연스레 올라가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즉, 데이터를 맹신하는것이 아닌 본질을 보면 현재 투자시점에 대한 장/단점이 보이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생깁니다. 그 불확실한 장단점들이 투자하려고 하는 마음들을 막아서는 것이죠. 하지만, 오랜 지식습득은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고 했듯이 지금 시장이 향후 2-3년 후 시장보다 매가가 떨어질 수는 있어도 전세가는 최소 유지할 것이라는 생각에 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단지, 강동구에 거주중인데 강동구가 저평가 되어 여기를 하나 더 사야하나 아니면 분산의 느낌도 줄 겸 동작구나 동대문구 (앞마당 동작구 / 지금 공부하는곳 동대문구)에서 투자해야하나 고민이네요


최근에 가족(이라읽고 와이프와) 다툼이 있었습니다. 아마 가족에게 소홀히 하는 모습에 섭섭했던것 같습니다. 그때 너바나님의 열중 강의를 들었고, 아침 출근후 카톡 / 점신 먹기전 카톡 / 저녁 출발 전 카톡 3카톡으로 위기를 잘 극복한 것 같습니다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저도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이 더 커지구요) 자모님 마지막 말씀처럼 '열심'과 '행복'은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노력은 필수이구요. 긍정적으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가족을 바라보기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도 너무 감사드리며, 라이브 코칭때 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다시일어나는용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