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서 공부하며 봐두었던 아파트를
주말에 보고왔는데요,
집주인과 가격협상도 될 것 같고
마음에 들어서 매수하려고 합니다.
디딤돌대출이 가능해서
4억을 대출받아서
6억짜리 아파트를 매수하려는데
1년 거주 후 전세를 줄때
근저당이 잡히게 되니 고민입니다.
근저당 잡힌 물건은 전세 내놓기 어렵다고 들어서요.
그래서 세안고 일반 대출로 구매를 할지
디딤돌 대출로 구매를 할지
월부에 의견을 묻고 싶어요.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0
플라티나 : 안녕하세요, 청별님, 디딤돌대출의 요건 중에 "주거 전용면적이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 100㎡) 이하 주택으로 대출 접수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원(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 가구 6억원) 이하인 주택"으로 되어 있는데, 이 조건은 충족하시는 걸까요? 대출은 금융기관에 직접 확인하셔야 정확하니, 가능하신 요건으로 전제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세부적인 상황을 알아야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지만 저라면 디딤돌대출은 이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4억을 대출받아 6억짜리 집을 사신다는 건 현재 가용자금 2억이 있으시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경우 대출을 받기 위한 매매가 [6억]이라는 선 때문에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한계를 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하락장이고, 투자금 2억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저는 디딤돌의 금리 혜택보다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편익을 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세를 놓을때에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더 어려움이 있는지를 물어보셔서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아무래도 세입자 입장에서 근저당이 없는 - 혹은 덜 잡혀있는 물건을 선호할 것은 맞습니다. 전세가와 근저당금액이 어떻게 될지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고요, 이 부분이 감안이 된다고 하면 일반 매물보다 전세가를 싸게 내놓으셔야 수월하게 거래가 가능할 것 같아요. 개인의 종잣돈과 자금상황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지니, 월부의 재무코칭을 꼭 받아보시길 바래요~
빈세니 : 안녕하세요 청별님, 근저당 때문에 고민이 있으시네요 :) 근저당이 있는 물건을 전세 낼 경우, 특약사항에 근저당을 말소하고 전세를 놓는다는 부분을 명기하면 문제 없이 전세입자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실거주를 이유로 매수를 하려고 하시는건지, 투자를 하려고 매수하시는 것인지가 명확하지 않아 이 부분을 공부를 통해서 더 확실하게 기준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제너스 : 안녕하세요, 청별님 :) 마음에 드시는 물건을 찾으셨다니 넘 기쁘실 것 같아요! 축하드립니다^^ 디딤돌 대출 실거주 요건인 1년을 채우시고나서 전세를 주시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때 디딤돌 대출을 상환하지 않는 상태에서 전세를 주시게 될 경우 이미 근저당이 잡혀 있어 전세금을 일반 시세보다 훨씬 싸게 주셔야만 세입자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워낙 전세사기와 관련된 이슈들도 최근 많다 보니까 실제로 이런 경우에는 임차인분들이 거주를 꺼려하시기에 전세보증금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전세가를 낮추더라도 전세를 맞추는 데 어려움이 큰 편입니다. 전세입자를 맞춘 후 그 전세금으로 디딤돌 대출을 상환하실 계획이라면 앞서 말씀주신 것처럼 특약사항에 근저당을 말소하는 조건임을 명기하면 전세입자를 구하시는 데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별님의 소중한 종잣돈이 들어가는 만큼 좀더 여러 방면으로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최악의 경우까지 고려하시어 최종 결정 지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문가와 전문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월부의 매물코칭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청별님 빠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