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단단한 투자 실력과 통찰을 가진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껭이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현장에서 좋은 물건을 찾는 법부터 실제 계약까지 어떤 과정을 통해 매수가 이뤄지는지 딥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실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들을 세세하게 배울 수 있었는데요. 말씀 주신 부분들을 잘 담아 실제 계약 시에 몰라서 내 소중한 종자돈을 날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단지 임장을 하면서 크게 구축과 신축을 나누어 어떤 단지가 좋은 단지인지 기준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구축과 신축에서 각각 어떤 모습을 갖추고 있어야 좋은 단지로 볼 수 있는지 알려주셨는데요. 단임을 하면서 ‘여기 좋은 단지!’라는 느낌을 주는 곳들이 있는데 그것을 저만의 언어로 정리하는 것이 항상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서 ‘아, 이런 기준들 때문에 내가 그 때 그곳에서 봤던 단지를 좋게 느꼈구나’ 복기해볼 수 있었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기준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입주가 없는 지역, 입주가 있는 지역에서 그래프를 보며 단지의 선호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입주가 없는 지역에서는 대장 단지의 매매/전세 움직임을 통해, 입주가 있는 지역에서는 입주 시기와 맞물렸을 때 단지별 매매/전세 움직임을 통해 단지 선호도를 파악할 수 이음을 배웠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며 가장 어려웠던 개념이 ‘선호도’입니다. 지역마다 거주민들이 선호하는 요소가 다르고, 또 그 선호 요소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분임 – 단임 – 전임/매임을 통해 그 지역 내 거주민들이 선호 요소를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데요.
지역을 관통하는 거시적인 선호 요소도 있지만 각 단지를 선호하는 이유도 각각 존재하기 때문에 정말 단지 by 단지로 딥하게 파면서 그 요인을 찾아내려 노력해야 합니다.
강의에서 수도권과 지방으로 크게 나누고 각 권역 내에서 급지별로 어떤 요소를 우선적으로 봐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는데요. 땅의 가치가 얼마나 강한지에 따라서 상품성 및 환경 요소의 경중이 정해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땅의 가치, 즉 대체 가능성을 보는 것인데요. 임장을 하면서 항상 ‘땅의 가치’를 염두에 두고 임해야겠습니다.
정말 실전 투자와 직결되어 있는 전임 및 매임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단순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초보 투자자가 실수하기 쉬운 부분들을 짚어 주셨고, 실전 투자자로 거듭 나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더 채워야 하는지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도 처음에 전임과 매임이 익숙치 않아 어려웠는데요.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진짜 투자를 하겠다’는 마음이 없었기 때문에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어떤 임장지를 배정받던, 자실을 하던 이 지역에 반드시 투자하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는데요. 보기님 말씀처럼 진짜 투자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니 전임/매임의 벽을 허물 수 있었고 사장님들 대하기도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매매, 전세 계약하는 법에 대해서 배웠는데요.
투자를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매수 프로세스, 보기님 강의를 통해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었고, 정말 실제 계약에서 유용한 미세 팁과 정보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잘 모르는 영역이기에 무리 또는 잘못된 요구를 해도 상황에 휩쓸려 넘어갈 수 있는데요.
‘이거 해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드는 지점에서는 반드시 멈춰서서 대응 시간을 벌고 환경을 활용해 내용을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겠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구되는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큰 꿈을 꾸는 만큼 그 꿈의 크기에 부합하고 요구되는 노력의 양을 반드시 채워보겠습니다. 그저 숨쉬듯 매일 해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신 보기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