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3강은 서울 동북권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남권과 달리 동북권은 주요업무지구를 포함하지 않아서, 주요업무지구로 갈 수 있는 교통 수단이 입지요소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형적으로 언덕이 많아서, 무조건 이 단지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언덕이 있더라도 주민이 선호하는 지역인지 환경을 잘 봐야 할 것 같다. 학군지는 일부 지역 정해져있어서, 초/중/고 접근성이 더 중요할 거라 생각한다.
그럼, 강의를 듣고 하기와 같이 큰 카테고리로 내 생각을 정리 보았다.
1.동북권의 특징
동북권은 주요업무지구를 포함하지 않는다. (베드타운)
그래서 주요업무지구 접근성이 중요하고, 그러다 보니 주요업무지구까지 갈 수 있는 교통이 중요하다.
당연히 교통수단 중 지하철의 역할이 크게 작용한다.
알다시피 주요업무지구 접근성이 우수한 노선은 2호선, 9호선, 7호선, 신분당선, 3호선이며,
동북권에 이러한 노선을 품고 있는 곳이 선호도가 높고 높은 매매가를 띌 것 같다.
2. 동북권에서의 땅의 위치
동권권에서도 주요업무지구의 근접한 위치가 있다.
대표적인 곳이 성동구, 광진구이다. 한강을 건너면 바로 강남과 송파가 나온다.
이러한 땅의 위치 때문에 2급지의 위상을 보이는 것 같다.
물리적으로 좀 떨어진 동대문, 성북구는 땅의 값어치가 낮다.
하지만, 동대문, 성북구에서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가치 성장 투자 단지가 있고
우리는 현 시장 상황에서 가치성장투자단지를 투자 지역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3. 동북권에서의 학군
서울의 학군지는 양천구의 목동, 강남의 대치, 광진구의 광장, 노원구의 중계가 있고,
동북권은 광장과 중계이다.
하지만, 중계는 다른 3곳에 비해 학군의 파급력이 크다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보통 학군지는 그 지역의 다른 입지요소를 능가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게 발생한다.
그 영향력으로 집값의 하방 압력을 방어하고, 상승 시 폭발적인 상승력을 더한다.
하지만 광장의 학군 생활권은 그 지역의 집값에 영향을 많이 준다.
교통도 중요하지만 광장생활권은 학군의 입지요소 비중을 높여서 봐야한다.
4. 동북생활권의 입지 우선순위
동북권의 입지 우선순위는 첫째 교통, 둘째 환경, 셋째 학군, 넷째 연식이라고 생각한다.
직장은 베드타운이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교통은 주요업무지구의 접근성이기 때문에 가징 중요한 입지요소라고 생각한다.
다음으로는 환경이다.
환경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도 있겠지만 재정비사업, 뉴타운과 주민들 선호 상권이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동대문구와 성북구는 재정비사업 및 뉴타운 진행 예정인 곳이 많아서 향후 10년 뒤에 좋아질 곳이 많은 곳이다. 지금 하락장이고 아직 이러한 호재가 반영이 안되어 가격이 미반영 된 곳이 많이 있을 것이다. 새로운 환경이 바뀔 곳을 잘 눈여겨 봐야할 것 같다.
이러한 곳에 미리 선점을 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동북권은 언제나 투자기회를 준다고 한다. 한 번 임 장, 임보 쓸 때 제대로 작성해서
꼭 투자로 이어갈 수 있도록 지역을 파악하자!
댓글
영원한보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