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기10기23조_싸바] 제주바다님의 동북권 지역분석

  • 24.03.28


안녕하세요 싸바입니다.

오늘 하루도 안녕하셨을까요?


벌써 3월이 지나, 마지막 강의후기를 적게 됩니다.


글을 쓰는 행위는 참 소중합니다.

정제된 글을 적으며, 지금 제가 갖고 있는 생각들을 잘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며 정지했다가 다시 한 번 내 감정 상태와 생각을 들여다 보고 표면으로 또 들어낼 수 있습니다.


2년 정도 된 월부 인생에서 지금 시기는 어떤지 3월에 많이 되돌아 본 것 같습니다.

어린 나이, 사회초년생에 월부를 처음 만나 지금까지 참 많이 달려오며 성장한 것 같습니다.


무언가 그 나이 때만이 누릴 수 있는 요소들이 있을텐데, 그런 부분들을 많이 희생해 오며 지냈습니다.

그만큼 어린 나이에 부자가 되는 건 어렵다고 생각하며, 흔히 말해 대가리 박고 했습니다. 특히 작년에는요.


1호기 투자도 하고 나서, 어느정도 슬럼프가 온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즘 하락장 시장에서 드는 생각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특히나, 어떻게 하면 부동산 시장에 오래 살아남을까 생각도 듭니다.


3월에 그래서 서기반 같이 했던 조원분들에게도 미안한 감정이 있습니다.


오늘 오랜기간 제가 의지하던 형님에게 연락을 했더니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이전 라즈베리 튜터님께서 저에게 해주셨던 조언과 비슷해서 여기에 남깁니다.


'쉴 때 무조건 100에서 60으로 가면 안되고 그래도 80으로는 가야한다. 안 그러면 다시 돌아왔을 때

너무 힘들다'


제가 좋아하는 '제리파파'님께서도 비슷하게 최근에 말씀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쉴 때 쉬는 것도 좋지만 목실감, 혹은 돈독모라도 유지를 꼭 했으면 좋겠다'


아마 4월까지는 쉬엄쉬엄 반마당을 채워넣고, 천천히 컨디션 회복을 해볼까 합니다.


각설하고, 마지막 서울기초반 강의에 대한 후기를 남기고자 합니다.

(이렇게 월부를 통해 생각 정리를 합니다)



  1. 역시나 서울시장은 현재 하락장이다. 지금 투자를 하는 건 10년 동안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2. 2급지의 애매한 단지보다는 4급지 좋은 단지를 투자하는 게 낫다.
  3. 지역마다 입지에서 중요시 여겨야 하는 요소가 다르다. 서울이 지방보다 쉽다. 왜냐하면 입지요소가 훨씬 명확하기 때문이다.
  4. 가격을 받아들여야 한다. 과거 4억대가 지금 9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살 건 결국 10억대이다!
  5. 업무지구 7개를 다 봐야 한다. (그동안 강남접근성만 봤던 내 자신이 부끄러워진다)
  6. 고점 대비 얼마나 빠졌는지를 잘 확인하라. 25% 정도면 굉장히 저렴한 거다.
  7. 다홍치마로 호재도 봐야한다.
  8. 인구이동 확인할 때 왜 빠져나가는 지 잘 보자. 공급하고 큰 연관이 있다.
  9. 언덕에 의하여 특정 생활권을 무시할 수 있지만, 보편적인 사람들이 그렇게 보니 우리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10. 결국 우리는 서울 아파트를 왜 투자하는가? 결국 가족을 위한 최소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11. 전고점 대비 얼마나 하락했는 가를 보는 시기이다.
  12. 가치를 먼저 보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한다. 그 다음에 가격을 보고 저평가를 찾아야 한다.



아직 싱글로서 소액투자를 해야하는 입장에서 고민이 많습니다.

서울 투자도 언젠가는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언제가 될 지...

좋은 강의 해주신 제주바다님 감사합니다.


댓글


오호라1
24. 03. 29. 01:35

싸바님 월부생활 2년이나 하셨군요 대단하십니다!! 싸바님의 심도깊은 고민이 느껴지네요... 싸바님의 슬럼프 극복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