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멸의 법칙
저자 : 모건 하우절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변하지 않는 법칙 #합리적 낙관주의 #인간의 심연
[인상깊은 구절]
✅ "당신이 모든 시나리오를 남김없이 고려했 다고 생각한 후에 남는 것이 리스크다." 리스크의 정확한 정의가 아닐 수 없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위험에 대비한 후에 남는 것. 리스크는 보이지 않는다.
- 불변의 법칙, p. 49
✅객관적 부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상대적이며, 대개는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기 마련이다.
- 불변의 법칙, p. 71
✅ 소셜 미디어에서는 세상 사람 모두가 남들의 삶을 볼 수 있다. 그것은 부풀린 삶, 꾸며낸 삶, 보기 좋게 수정한 삶인 경 우가 많다. 우리는 남들 삶의 하이라이트만 모아놓은 편집된 결과물을 보고는 이를 자신의 삶과 비교한다.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자기 삶의 좋은 면은 더 좋게 꾸미고 나쁜 면은 꼭꼭 숨긴다.
- 불변의 법칙, p. 74
✅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만드느냐 가 중요한 게 아니다.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하다.
- 불변의 법칙, p. 136
✅ 아이러니는, 시장이 절대 폭락하지 않을 것 같을 때(더 현실 적으로 표현하자면, 사람들이 그렇다고 믿을 때) 폭락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는 사실이다.
- 불변의 법칙, p. 167
✅ 탐나는 기회가 눈앞에서 아른거릴지 모른다. 그래도 이렇게 말해보면 어떻겠는가. "나는 지금 딱 이만큼의 리스크만 감수 하는 데 만족해. 그리고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봐야지." 물론 그러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그리고 평균적으로 불 때 시장은 절대 그러지 못한다). 하지만 시도해볼 가치는 있다.
- 불변의 법칙, p. 177
✅ 사랑이든 일 이든 투자든,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이 두 가지가 있어 야 가치 있는 뭔가가 된다. 인내심과 희소성이다. 인내심을 지 녀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 불변의 법칙, p. 191
✅ 고통은 평화와 달리 우리의 집중력을 발휘시킨다. 늑장과 망설임을 허용하지 않는다. 해결해야 할 문제를 우리의 턱밑 에 들이밀어 당장 그리고 모든 역량을 동원해 해결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 불변의 법칙, p. 203
✅ 아무런 걱정도 고통도 스트레스도 없는 삶이 행복할 것 같 다. 하지만 그런 삶에는 동기부여도 발전도 없다. 역경을 두 팔 벌려 환영할 사람은 없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창의적 문 제해결과 혁신의 가장 강력한 연료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 다. 과거의 고통은 현재 우리가 누리는 좋은 것들을 낳은 토 대이며, 현재의 고통은 미래에 누릴 것들을 위한 기회의 씨앗 이다.
- 불변의 법칙, p. 213
✅ 이 투자자는 연간 수익률이 상위 25퍼센트에 든 적이 한 번 도 없었지만 14년 동안 전체 투자자의 상위 4퍼센트에 속했 다. 만일 그 평범한 수익률을 10년 더 유지한다면 투자자 상 위 1퍼센트에 들어갈지도 모른다. 한 해의 성과만 놓고 보면 결코 뛰어나다고는 말할 수 없음에도 결국 최고의 투자자가 되는 것이다.
- 불변의 법칙, p. 238
✅ "내가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수익률이 얼마일까?"이다.
- 불변의 법칙, p. 238
✅ 목표로 삼을 가치 가 있는 것 중에 공짜는 없다는 것이다. 어찌 그렇지 않겠는 가? 모든 것에는 비용이 따르며, 대개 그 비용은 잠재적 보상 의 크기와 비례한다.
- 불변의 법칙, p. 277
✅ 많은 경우 그 비용은 치를 가치가 있다. 그러나 에누리 없이 반드시 전부 치러야 하는 비용임을 기억하라. 여기에는 쿠폰도 없고 할인도 없다.
- 불변의 법칙, p. 278
✅ 장기적 성공과 발전의 연료가 되는 것은 인내심이다. 힘들 고 혼란스러운 시기를 묵묵히 견디는 것은 결점이 아닌, 적정한 수준의 불편함을 받아들일 줄 아는 장점이다.
- 불변의 법칙, p. 281
[얻은 점과 깨달은 점]
인생과 투자 전반에 걸쳐서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정리해볼 수 있었다.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그것을 위해 치러야 하는 비용은 에누리 없이 모두 치러야 하며, 그 과정에서 인내심과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은 당연한 것임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또한 투자에서 최고의 수익률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반복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수익률에 집중해야함을 알고 욕심을 덜어내고 적정한 수익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투자에 몇 년간 열심히 달리고 은퇴하고 쉬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성공한 후에도 왜 계속 쉬지 않고 달려야하는지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미래에 대한 예측이나 분석에 대한 시각에서 오래토록 변하지 않는 성공법칙으로의 시각전환에 많은 도움이 되어 인상깊었다.
댓글
삶의 일반적인 사고방식에서 한발자국 떨어져 새로운 관점으로 볼 수 있었고 세상에 무언가를 바라면 그에 상응하는 물리적, 심리적 대가를 치루어야함을 다시 한번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