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많은 분들께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여러분들의
런닝메이트이고 싶은 남자,
애플링입니다:)
🍎💍
5주차,
주우이 멘토님의
질의응답 시간.
기초반을 수강하면서 해주셨던
질의응답 시간들도 정말 좋았지만
멘토님의 5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좀 더 깊게 몰입하고 계신
동료 선배들의 고민을 보면서
한 번 더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의 강의 후기는
언제나처럼
저의 인생에 큰 울림을 준 책,
본깨적을
적용해보았습니다!
자, 그러면
과연 저는!
어떤 것들을 느끼고!
어떤 것들을 깨달았고!
저의 삶에 무엇을 적용할 것인지!
읽으시는 분들의
복습 효과를 선사하고자
핵심 단어 혹은 표현들을
한 번 더
복기해보실 수 있도록
초성으로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나중에 후기를 통해서도
저 역시 한 번 더 긁어보기 위해서!!!
(1) 현재 시장 진단
본 것 (핵심 보기)
- 서울, 수도권, 지방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 절대적 저평가 안에서 상대적 저평가를 찾는다는 말의 의미.
- ㅈㅅㄱ율과 주택ㄱㅇㅂㄷ지수의 의미
- 무주택자를 위한 투자 전략
- 기회를 잡는 방법
깨달은 것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기)
- 이번 실전반 튜터링 데이를 통해 용맘 튜터님께 해주신 코칭이 정말 정말 나에게 너무나 적합하다는 것을 또 한 번 깨달았다.
- 좋은 전세가율만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미리 좋은 것을 선점하는 것도 좋은 투자일 것이라는 생각이 한 번 더 들었다.
- 결국 종잣돈보다도 투자 실력을 기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 금리나 취득세 같은 것들은 변하는 요소라는 것. 12% 취득세에 대한 주우이 님의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 어떤 시장에 뛰어드는지가 중요하기보다는 시장마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적용할 점 (내 삶에 적용하기)
- 용맘 튜터님께 코칭 받은대로 나는 3년에 1채를 해 나아간다.
(2) 실전반에서 꼭 기억해야 할 부분 1
본 것 (핵심 보기)
- 매물임장을 통해 진정으로 실력이 늘어나는 부분은?
- 수도권 아파트 평형별 인테리어 비용
- 질문을 잘하는 방법
- 주우이 님의 단지분석 장표
깨달은 것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기)
- 결국은 물건을 보는 요령을 기르는 것이 목표이며, 정말 내 물건을 사고자 할때 물건을 잘못 기억하는 일이 없기 위한 것.
- 59와 84의 차이를 알게 되었고, 조립식 화장실의 전문 용어가 UBR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질문을 못하는 것이 성향보다도 정말 내가 무엇을 질문해야 할지 모르는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질문을 위해 가설 검증을 해보라는 것이고 가설 검증을 통해 스스로 답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 내용을 질문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 아실 거래가를 통해 주변 공급의 영향을 얼마나 받는지 가늠해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단지장표에 꼭 해당 단지를 투자하고자 할때 어떻게 할지에 대한 내 생각이 꼭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한 번 더 깨달았다.
적용할 점 (내 삶에 적용하기)
- 구축 매물임장 하게 되면, 욕조 수리를 물어보면서 UBR인지 물어보자. (전문성 띄기)
- 전세가 설명해주셨던 부분은 좀 어려웠기 때문에 복습한다.
(3) 실전반에서 꼭 기억해야 할 부분 2
본 것 (핵심 보기)
- 1등 뽑기에서 투자금을 먼저 보면 안되는 이유
- 매도의 원칙
- 내 물건의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
- 자산재배치 하는 시기
- 임장지에 대한 질문답변
깨달은 것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기)
- 1등 뽑기는 언제나 어려웠다. 그 안에서 우선순위를 한 번 더 수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투자금을 먼저 보지 않고 단지마다 가치를 먼저 제대로 파악할 줄 알아야 그 다음에 매매가와 전세가를 비교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투자금마다 투자 결론을 내려보는 것이다.
- 매도의 원칙. 수익을 충분히 얻었거나 감당할 수 없는 리스크가 있거나 더 좋은 물건으로 갈아탈 수 있는 확실한 실력이 있다면 매도!
- 자신이 가진 물건의 가치를 명확하게 알아야 시장 상황에 맞춰서 매도를 할지 길게 가져갈지 계획할 수 있다는 것을 한 번 더 명심하게 되었다.
- 자산재배치를 하는게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충분히 실력이 쌓였을때, 적어도 1-2호기 정도는 해서 실력이 어느 정도 검증이 된 다음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자 할때 자산재배치를 해도 늦지 않는다는 것을 한 번 더 깨달았다.
- 내가 임장하고 있는 A지역은 위치와 입지 모두 후순위인 곳이고, 교통 호재가 있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만들어진 호선과 다르게 지선으로 생기는 것이어서 생각보다는 엄청 메리트는 없을 수도 있다. 이런 지역은 역시나 매도를 목표로 들어가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적용할 점 (내 삶에 적용하기)
- 1등 뽑기 할때 투자금은 가장 마지막에 붙여서 생각한다.
(4) 잃지 않는 투자를 넘어서는 방법 1
본 것 (핵심 보기)
- 취득세 피하려다가 오히려 더 큰 돈을 잃게 될 수 있는 경우
-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바라보는 기준
- 2024년 4월 기준 앞으로 만나게 될 전세낀 물건들의 의미
- -25% 라는 숫자가 갖는 의미 리마인드
-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가 집중해야 하는 부분
- 앞마당 관리를 위한 주우이 님만의 5순위 시세표
깨달은 것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기)
- 취득세를 피하려고 부모님 명의를 빌리게 되면 차익을 발생했을 경우 다시 그걸 가져오면서 증여세라던가 차용증 같은 것들도 써야하고 오히려 더 복잡해지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취득세를 내는 선택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실제로 최근 매임을 하면서 갭은 큰데 매매가 자체가 싼 매물들을 만났었다. 그래서 전세 상황을 계속해서 지켜보는 훈련을 해둬야 내가 투자할 단지의 가치를 더 잘 파악하여 전세 상승분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급매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 인상적으로 와닿았다. 심지어 전월세 구할때에도 70곳 정도는 전화를 해본다고 하신다.
- 가치성장투자는 가격이 싼 것을 사면 되지만, 소액투자는 들어가야 할 타이밍까지 봐야하는 투자라는, 어떻게 보면 투자의 클래식에 대한 부분을 리마인드 할 수 있었다.
적용할 점 (내 삶에 적용하기)
- 1호기를 매수 할때 지금과 비슷한 시장 상황이 올 것을 대비해 시세트레킹에서 전세 트레킹 하는 방법을 그대로 BM하여 진행한다.
- 올해 말 전월세 구할때 주우이 님께서 하신 것처럼 전부 털어본다.
(5) 진짜 부자가 되는 방법 (성장)
본 것 (핵심 보기)
- 너무나 힘든 상황에서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동료들과 선배들의 고민
깨달은 것 (나의 언어로 확대 재생산하여 깨닫기)
- 슬럼프는 성공의 5단계 중 불과 2단계에 온다는 것. 즉, 생각보다 빨리 온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그리고 슬럼프를 극복하는 각자의 방법을 잘 찾아야 한다는 것을 한 번 더 느꼈다.
- 그동안 나는 강의 재수강을 왜 할지에 대해 생각을 한 번 더 하게 됐었다. 강의의 내용을 계속해서 흡수하기 위한 것도 있겠지만, 어쩌면 게속해서 이 환경에 있기 위한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한 번 더 하게 되었다.
- 행복하게 성장하게 위해서는 반드시 내가 행복을 느끼는 보상을 꼭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 내가 풀 수 없고 안고 가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그때부터 힘든 시간이 시작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적용할 점 (내 삶에 적용하기)
- 나에게 맞는 슬럼프 탈출 방법은 결국 루틴을 그대로 해 나아가는 것이었다. 더 하드하게 몰아부쳐라. 그리고 시원하게 한 번 쉬자.
댓글
아닠ㅋㅋㅋㅋㅋㅋ 애플링 저거 특허권 저에게 있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넘 고생 많으셨습니다 플링님 마지막 마무리까지 아름다우십니다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