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강을 복기하면서 가장 중요한 문장으로 남기자면 이 세 단어로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에는 누구나 자신만의 원칙이 있을 건데,
그 원칙은 무엇보다 근본적이고 단단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강의는 추후 제 지방투자의 대원칙이 될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했습니다. 투자기준이 흔들릴때마다 펼쳐봐야지 하는 생각이 드는 강의였습니다.
(밥잘님 쵝오..)
1) 싼 가격
월부 투자자라면 이제는 ”이 가격이 진짜 싼지?“ 마음속에 새기고 되뇌이는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비교평가를 통해 싼 가격에 매수하는 건 기본!
2) 투자금
사실 실전반 전에 기초반만 들었을 때,
시세트래킹을 하며 갭을 엄청나게 봤습니다..
하.. 여기는 이번에도 날아갔네, 여기가 이렇게 벌어진다고?? 하면서요…
(과거의 나자신…. 정신차리자)
이번 실전반에서 투자자라면,
다음 투자를 이어가는, 시스템투자를 구축할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해야함을 배웠습니다.
무조건 갭만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목표로 하는 매수가와 나만의 기준을 명확히히고 여러 개의 매물에 낚시찌를 던져두고 기다리는 태도를 배웠습니다.
200%수익률 구간까지 도달할때,
그럼 대장단지는 얼마정도일지 그것이 가능한지까지 판단해야하는 것도요.
3) 리스크
2023년에 엄청난 역전세를 맞아서 1.1억을 빼준 적이 있었습니다. 1호기를 하면서 욕심에 전세가를 높게 맞추었던 것이었어요.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전세가에 욕심부릴 게 아니라 매수가를 조금이라도 더 낮춰서 룸을 만들어두는게 훨씬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특히 내 단지 전세에 영향을 주는 생활권을 그래프로 간략하게 비교하는 방법도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역전세에 대비하는 실전방법과
세입자 이사나갈때의 대처법도 상세히 알려주셔서 넘 좋았습니다! 매도까지도 다뤄주셔서 미래의 벌어질 일을 시뮬레이션 하는 것 같았어요 ㅎ
마지막으로 실전 투자사례를 알려주시면서
시원하게 투자했던 단지명과 매도금액도 공개하시며, 무조건 대장단지나 비싼 거 말고 정말 소액지방투자란 무엇인지 와닿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될때까지 하세요“
하지않아야 하는 이유를 찾는 것이 아닌
“어떻게하면 잘 할 수 있는지” 찾아내는 투자자로서
한 발자국 더 성장하는 강의였습니다.
이번 지투실전반 한 달의 첫 시작을 여는 강의로
마음 무장 단단히하고 많이 배우고 나누고 성장하는 한 달 되겠습니다 :)
<BM할점>
댓글
졍졍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