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1강 강의 후기 [실전준비반 54기 99조 사막의샘]

  • 24.04.11

안녕하세요.

오아시스같은 투자자가 되고픈 사막의 샘입니다.

 

강의를 듣고 필기를 하고 강의를 듣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필기에 집중하다 보면 자모님 말씀을 놓치기도 하고, 그러다 강의 중간중간 일시 정지하고 필기하고 다시 듣기를 반복하다 효율적인 강의 듣기 방법이 있을 것 같아 카페 글을 찾아보니

첫 번째 강의 수강 시 필기는 하지 않고 강의에 집중하며 가볍게 듣고, 2번째 수강 시에는 필기를 하며 집중해서 들으신다는 분의 글을 읽었습니다. 강의 후기까지 써야 하니 필기를 해야 할 것 같아 중간중간 멈추며 필기하며 들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인지 금방금방 까먹기도 해서 필기는 필수인 것 같은데 어떤 방법이 맞는지 아직 처음이라 서툴고 엉망인 것 같네요. ^^

 

실준반이 처음인 저에게 이번 강의를 통해 앞마당을 늘려야 하는 이유만큼은 알게 된 것 같아요.

땅의 가치와 단지의 가치를 판단하면 제대로 된 투자 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1. 지역별 매매가/ 전세가가 다르게 형성되어 기회를 잡을수 있음.
2.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다른지역도 알아야 한다. (앞마당을 늘리기))
3. 선택지 중에서 투자가치가 있으면서 더 좋은 선택지를 골라 투자

  거시경제 예측은 우리를 불안하게 하거나 조급하게 만드는데 개별화의 프레임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고 스스로 직접 확인해 보고 가치를 판달 할 수 있으면 오를지 내릴지 알 수 없지만, 지금, 사람들이 좋아하면서, 가격이 싼 아파트를 알수 있고 개별지역과 개별 단지를 보고 있으면, 조급해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결국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개별 단지의 시세이지 평균값의 상승,보합,하락이 아니다라는 자모님 말씀처럼 지역과 단지를 알아 가면서 그 사이에 가치 대비 가격이 싼 것을 골라낼 줄 아는 능력을 가지는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했고, 상황과 가치를 보며 판단할 줄 아는 것이야 말로 가치에 대한 확신을 갖을 수 있는 능력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쉽게 투자 결정을 하지 못한다면 알고 있는 단지가 몇 개나 되는지? 보고 있는 단지가 몇개인지. 본인 스스로 확신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열심히 했는지 생각해 보고, 이 동네 안에서 사람들이 거주하고 싶은 단지가 어디일까? 지역 거주민의 입장에서 임장보고서를 작성해 봐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 지역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동네에 있는 아파트를 잘 봐야 하고, 투자범위를 늘려야 1채를 투자 할 수 있는 용기와 확신이 서게 되겠구나 생각했고, 아무리 좋아도 비싸면 사지 않는다는 기준을 가진다면 잃지 않는 투자가 될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언제 매수하고 매도하고 보유할지를 아는 것이야 말로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이며 그러한 능력은 남의 도움이 아닌 스스로 임장을 가고 임장 보고서를 쓰면서 얻어지는 자신만의 능력이 된다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임장과 임보작성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모르는 곳에는 절대 투자 하지 않는다.

가치대비 싸지 않으면 사지 않는다.

가격이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보유한다.

조급해 하지 않는다.


그리고 강의중 실전준비반 1회이면 임장보고서 완성이 목표 여서는 안 된다는 자모님의 말씀을 듣고 엥

그게 무슨 말이지? 난 임장보고서 완성이 목표인데….

그런데 강의를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 보다 수치적으로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임장 보고서 50장 완성과 같이 정확한 목표를 갖고 결론을 이끌 수 있는 임장보고서가 나와야 함을 말이죠. 단순하게 임장보고서 완성이라는 목표를 가졌던 제가 조금은 한심하게 여겨졌습니다. 제대로 된 임장보고서라면 그 지역의 가치 있는 아파트를 뽑아낼 수 있을 정도여야 제대로 된 임장 보고서라는 당연한 사실을 강의를 듣고 깨달았습니다.

 

적용

저평가 아파트를 판단하는 기준을 알았고 이제 그 기준에 맞는 아파트를 찾아 보는 것입니다.

전고점 대비 20~30% 하락한 물건과 전세가율 60% 이상인 아파트를 대상으로 리스트업 해서 임장시 내가 더 사고 싶은곳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파트 순으로 순위를 매겨 시세트레킹을 해보는 것입니다.

항상 이 기준이 모호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알게 되어 기뻤답니다.

 

그리고 18~19% 하락한 물건도 가격조절을 통해 범위 안에 넣어 싸게 살수 있다면 넓은 범위로 그물을 치는 격이라는 말씀이 인상 깊었는데 치밀하고 치밀하게 준비하면 투자할수 있는 범위가 넓어 진다라는 자모님 말씀처럼

준비하는 과정이 제대로면 제대로 된 투자를 할수있다고 여겨졌습니다.

행운이란 준비된 사람이 기회를 만났을때 찾아오는 것처럼 말이죠.



첫 투자를 하기 위해 초보 투자자가 가져야 하는 자세

’잘’ 하려 하기보다 ‘그냥 일단 한다’라는 마음 가짐으로 꾸준하고 성실하게 해나가고자 다짐했습니다.

잘 알고 있지만 행하지 않는 것들처럼 어리 섞은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행복지연보다 당장의 행복을 바라면서 쉽게 포기하며 루저 같은 삶을 살아가지 말고 작은 성공도 성공이라는 자모님 말씀처럼 조금씩 꾸준히 작은 성공들을 이루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적용

지금 잘하고 있는지 의심하지 말고 강의대로 꾸준히 해보자!

수정/중원구 분임시 체크사항 꼼꼼히 정리해서 임보작성 잘해보자!


 



댓글


보름달21
24. 04. 11. 21:04

사막의샘님 꾸준함은 투자자에게 제일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전준비반 원씽인 임장보고서 완수까지 응원합니다.

등어
24. 04. 11. 22:35

처음 강의가 만만찮았을텐데 완강에 후기까지 고생하셨어요!! 일단 그냥 한다를 꾸준히 성실하겠다는 다짐 멋지세요!! 처음부터 꾸준히 하고 계시는 모습을 보니 앞으로도 어마어마하게 성장하실것 같습니다

목금
24. 04. 11. 22:53

우와~ 멋진 강의후기입니다!! 샘님 말씀처럼 잘하고 있는 걱정보단 일단 꾸준히 쭉 해보아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