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기초반 46기 70조 제이든J] 1주차 강의후기 (너나위님)

  • 24.04.14


안녕하세요. 제이든J입니다.

내집마련기초반 1강에서는 "돈 버는 내집마련 기본"에 대해 너나위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동산 기초상식

2. 내집마련 기본

3. 종자돈을 위한 보험 정리법


#내집마련의 ABC는 이것


내집마련 : 거주만족 + 손실회피


딱 이거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내집마련 보다는 투자의 관점으로 부동산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까지 제가 집중했던 부준은

1) 가치가 있는지

2) 가격이 싼지?

3) 감당 가능한지

와 같이 저.환.수.원.리 5가지 기준에만 입각해서 집을 바라보았습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에서는 거주만족이 더 우선시 된다는 것을 동생부부를 통해 느꼈습니다. 결혼한지 2년이 넘어가는 동생부부는 내집마련을 생각하면서 2호선라인, 신축을 포기하지 못하겠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것들이 조금 더 우선시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거기에 집값이 떨어지지 않고 올랐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언제 싼지에 대한 생각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둘 다 잡고싶다는 것은 욕심이라 생각하기도 했지만, 너나위님 강의를 들으며 가능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거주만족도, 손실회피, 수익성 중에서 어디에 좀 더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선택지는 달라지겠지만요.


여기서 너나위님이 전반적인 방법, 상식 등을 알려주셨습니다. 하지만 알기만 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하는 것 까지 실행에 옮겨야 내집마련이 된다는 것


아는것 + 하는것 -> 두 가지가 모두 하겠습니다.


내집마련 중에서 손실회피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선 우리가 집을 사고나서 가격이 더 떨어지지는 않을지에 대해 걱정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더 떨어질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그래프와 같이 말이죠.

우리는 모두 신이 아닌 사람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언제 더 떨어질지, 올라갈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우상향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부동산과 관련된 현명한 의사결정은
1,2년이 아니라 10년 뒤를 보고 해야합니다.
너나위님


결국 장기적인 관점으로 내집마련을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대출에 대한 관점 변환


이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큰 변화는 대출에 대한 저의 인식 변화였습니다.


저희 아버지는 대출이나 빚에 대해 인식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이전에 겪었던 경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시절에 고생하셨기 때문이에요. 그렇게 형성된 대출에 대한 아버지의 가치관이 저에게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대출은 좋지 않아서 신용카드는 한 번도 써본적이 없을 만큼 말이죠. 빚을 지고는 못 사는 성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을 잘 하기 위해서는 감당가능한지 실제 계산을 해보고 그 리스크를 감당함으로서 기회비용이 어느정도인지 실제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돈을 최대한 늦게 나가게 하는 것이 자본주의의 핵심입니다.
너나위님


이에 대한 각 대출에 대한 사례를 들어주셨어요.

예를 들어 대출만기 일시상환에 대한 사례를 들어주셨어요.

- 1988년에 압구정현대아파트 5천만원중 60%인 3천만원 빌림. > 2018년에 3천만원 일시 상환하라고 함


1988년에 빌린 5천만원이 30년이 지난 2018년에 5천만원과 같은 가치일까요? 물가의 차이도 그렇거니와 현재 압구정 아차트의 시세는 34억을 넘습니다.



물론 극단적인 예시겠지만 자본주의에서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기 때문에 대출은 최대한 안 갚는것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겠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제 실력도 많이 늘려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대출을 계산하다 보니까 소득 대비, 종자돈 대비 등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여력이 달라졌습니다.


그렇기에 저축의 중요성이 가장 기본이구나, 월 50만원의 저축은 내집마련할때 대출상환액이 달라지고 그에따른 대출 금액이 달라지는구나를 느꼈습니다.


돈을 못 모으는 5가지

- 차, 보험, 여행, 커피, 술


여기서 여행, 커피, 술 모두 하지 않기에 괜찮고 차는 있지만 매물임장 아니면 쓸일이 잘 없구요.


남는 것은 보험이 남았습니다. 여기네 대한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정리해 주셔서 이제 필요없는 것은 해지를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목표를 찍고 달려나가려는 도중에 중요한 한 가지를 말씀해주셨어요.


행복은 단언컨대 돈이 아닙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가족, 관계에서왔습니다.
너나위님



목표를 향해서 달려가신 너나위님께서 눈물을 머금고 해주신 말이 있었습니다. 저축도 물론 중요하지만 행복은 관계에서 오는 것이라구요.


실제로 경험을 하며 느꼈던 바를 말해주는 선배같았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가족과 관계다. 거기서 행복감을 얻기에 이것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요.


물론 비싼 호텔을 갈 필요는 없고 소소하게 보내더라도 함께 즐겁게 시간을 보내라는 말이 핵심이었습니다.


재태크 공부 하루에 4시간 해야 할 것을 강의 들으면서 하루 2시간으로 줄일 수 있으니까요. 그 시간을 모아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내집마련에 대해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댓글


더고잉
24. 04. 14. 17:15

조장님 저도 마지막에 너나위님께서 해준신말씀 넘 좋더라구요 :) 수고하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