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53조 오늘부터 부자로삼다 뚝섬스웨거]
23.09.19
비전보드 : 현실에 가능한 비전보드를 세워야 한다. 김연아&류현진 둘다 될 수는 없다. 같은 좋류의 일이면 시너지가 날 수 있지만, 완전히 다른분야에 모두 최고가 될 수는 없다.
비전중에서 상위가치와 하위가치를 나누어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충돌하지 않는다.
시간의 4분면, 복리효과를 주는 일만 한다, 즉 1년에 1억 벌기위해서는 하루 30만원 안되는 일은 버려야한다. 중요하고 시급한 일만 처리한다.
중요한 것은 중요한 일은 하지 않는 것이다
평일 2시간 토일 하루 중 전부투자하여, 주당 20시간 투자 시간이 필요하다.
투자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머리가 아니라 배짱이다. 뚝심이 똑똑함 보다 투자자로써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즉 장기 하락과정에서 버티기가 가능한 상황인가를 생각해 보았을때, 사람의 의지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버틸수 있는 경우의 수는 2가지일것이다. 첫번째로는 충분한 돈이 있거나, 두번째로 나의 실력을 믿고 잘못된 선택이 아니라는 믿음을 가지고 뚝심있게 버티는 것. 결국에는 실력이 있어야지 승률이 높아 질 수 있다.
재테크레벨 : 실천하지 않는 자는 초보 그 이하에 계속 머물뿐이다.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재배하듯 해야한다. 자기의 논밭처럼 정성과 관심을 가지고 또한 내년 농사를 위해서 미리 논을 갈고, 비옥하게 만들어야한다. 무턱대고 사고 오르기만 기다려서는 제대로 자랄수 없다.
인구가 중요한 이유는 3차 서비스 산업이 앞으로 핵심이 될 것이고, 서비스 산업은 인구가 유지된다면 내수시장이 망할 일이 없다. 그래서 출산율이 낮은 현재 상황에서, 인구가 일정 수 이상인 지역을 투자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교통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않다. S~A급만 투자해야하는 것은 수도권 투자시에 어느정도 불문율이 아닐까 싶다. 즉 환급성이 있기 때문에..
학교은 중학교학군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이를 이용하여 전월세 만기 세팅을 학기가 시작하는 시기에 세팅하게 되면 좀더 수월하게 세입자를 구할 수 있다는 점을 다시 느꼈다. 이런 디테일이 결국에 입주장에 버틸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말그대로 자본이 우선시 된다. 노동은 가장 나중의 것이다.
전세는 가수요가 없기 때문에 통화량과 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즉 10년후에 전세가 어떻게 될까? 꾸준한 수요가 있는 지역일까를 생각하면 투자금 회수를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원칙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 투자이고, 그 이외의 것은 투기이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실력이 필요하고, 공부도 중요하지만 결국 많은 현장을 가고, 투자를 해보면서 늘어가는 경험 효과도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꾸준히 공부하고, 현장을 방문하고 실제 투자를 묵묵히 하는 것이 결국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아닐 까 생각하게 된다.
나의 Job을 지키고 싶거나, 시간은 적고 돈이 많으면 똘똘한 한채다, 즉 애플/삼성 등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물건은 수요가 계속 있기때문에 실패하기가 쉽지 않다. 다만 돈이 없고 시간만 많은 투자자는 여러채를 투자해서 적극적으로 해야지 시드격차를 줄일 수 있다.
원금보전을 하기 위해서는 전세를 과하게 높게 주어서는 안된다. 결국엔 일시적인 높은 가격도 적정 전세가율로 회귀할 것이기 때문에, 최대 손실가능성을 항상 염두해두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