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의 매매 전세가가 많이 없는 아파트들은 어떻게 아파트수익률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나요?


대전 근처 세종에 대해서도 아파트수익률보고서를 작성해보고 있습니다.


아직 지어진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거나, 거래량이 별로 없어서 어떻게 해야하나 많이 난감한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정보를 정리하고 받아들이면 될까요?


세종은 공부를 해보다보니까 주상복합? 스타일도 꽤 있더라고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 형태의 아파트 말고 주상복합도 같은 위치에 두고 비교해도 괜찮은 건가요? 주상복합, 오피스텔 이런 종류와 일반 아파트는 구분 지어서 보는 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세종의 수요상으로는 일반 아파트, 주상복합 아파트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하므로 같이 봐야 하는 게 맞는 것인가도 궁금합니다.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user-avatar
험블user-level-chip
24. 04. 16. 16:22

안녕하세요 결국해내는사람님~! 수익률 보고서 작성중이시군요. 처음 작성하려 하다보면 어려운 부분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말씀해주신 단지처럼 과거의 거래가격이 많이 없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이구요.. 수익률 분석은 과거 거래내역이 많은 단지일수록 정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꼭 해당 단지를 대상으로 분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과거의 거래내역이 충분한 단지를 대상으로 분석해 볼 것 같아요. 거래내역이 많다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도 되니까요. 다음으로 주상복합에 대해서는 지역마다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릅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주상복합을 아파트만큼이나 좋아하기도 하구요. 이런 경우에는 당연히 아파트와 비슷한 가치라 생각하고 비교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세종에서 사람들이 주상복합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아파트만큼 좋아하는지 한 번 더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결해사님 수익률보고서 작성 화이팅입니다 :)

user-avatar
오렌지하늘user-level-chip
24. 04. 16. 16:32

안녕하세요 결국해내는사람님~ 제가 세종을 정확히는 모르지만 신축의 경우는 세금이나 규제(전매제한, 실거주요건) 등의 이유로 거래가 없거나 적은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그럴때는 근처 다른 아파트 시세를 참고 하셔서 정리하시면 됩니다. : ) 주복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아파트보다 수요가 떨어지는 편이나, 사람들이 아파트만큼 좋아하는 주복도 존재합니다. 이런것들은 단지를 직접방문하기도 하고 부동산 사장님들과 대화하면서 알게됩니다. 수익률보고서가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먼저, 준신축 아파트들을 비교해보시면서 연습을 해보시는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