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유니버섯]

  • 24.04.16


내집마련 기초반 두번째 수강입니다.


내마중으로 입문하여 늦게 내집마련 기초반을 들었었고, 너무 유익했던 기억에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났기에 다시 수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에게 보다 생생한 정보와 지견을 전해주기 위해 너나위님은 지금도 임장을 열심히 다니고 계신답니다.

개인사정 상 한 달 정도 월부환경에서 벗어나 있었는데 그 전에 눈여겨 보던 단지들이 매물에서 빠졌더라구요. 다시 새로운 단지를 찾기 전에 해이해진 자신을 가다듬기 위해 들은 강의였는데

비슷한 내용이지만, 조금 더 세련되게 다듬어진 탓인지 아니면, 그 동안 들은 강의들의 효과인지 이해가 더 잘 되더라구요.


중요한 건 직접 해보는 것이지요. 종잣돈을 계산할때 세전이냐 세후냐, 대출을 살펴볼때 일반이냐, 정책이냐, LTV, DTI, DSR 어떤 걸 고려해야 되냐.. 아무래도 두 번째다 보니 망설임없이 계산이 되더라구요.

마침 최근에 아파트를 매수한 친구가 있어 중개수수료와 법무비, 취득세 등 아파트의 가격말고도 들어가는 비용이 많다는 걸 들은 뒤라, 얼마 이상 대출을 받지는 말아야겠다는 마지노선이 더 확고해졌습니다.

남들도 좋아하고 내가 사고 싶은 곳을 기왕이면 조금이라도 낮은 가격에.

그런데 막상 부동산에 전화하려니 두렵네요. 집값을 예측하는 기사에 휘둘리지 말고, 서두르지 않아야 제가 원하는 가격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을텐데, 역시 2강을 들어봐야 조금 더 용기가 날 것 같습니다.


늘 진심을 다해 강의해주시고 조언해 주시는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댓글


유니버섯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