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제 1장 이웃집 백만장자는 살아있다
-> 제 2장 부에 관한 7가지 신화 깨부시기
-> 제 3장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제 4장 백맘장자의 돈과 그들만의 소비방식
절제 / 습관 / 소신
부의 출발점에 기본적인 소비 습관 확립이 최우선하고 있다. 부를 이루기 위하여 어떤 소비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는 지, 익히 많이 들은 바 있다. 우리가 그것을 실제로 부른 이룬 ‘백만장자’들처럼 행동하기 어려운 이유는 절제와 소신에서 비롯된다.
절제라는 것이 절제하는 것으로 남는다면 그건 이미 습관이 아니라 억지를 전제로 하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절제한다고 하는 것이 힘이 드는 것이고 힘이 들어서 포기하고 싶어지는 것이 아닐까. 절제가 절제로 남지 않도록 꾸준한 실천을 통하여 습관 또는 성질로 만들 필요가 있다.
더불어 꾸준한 실천을 단단하게 뒷받침할 소신도 필요하다. 어떤 일을 꾸준히 함에 있어서 받아들일만한 이유가 부족하거나, 남의 의견에 쉽게 흔들린다면 그것을 유지하기 힘들 것이다.
습관을 유지하기 위하여 남의 시선과 기준을 참고삼을 일 없는 나 자신의 기준을 바탕으로 한 ‘소신’이란 것이 필요하다.
절제, 습관, 소신은 부를 이루는 데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삶을 꽉 차게 만들어줄 수 있는 기본 재료이다.
부와 삶의 풍요는 어쩌면 이루는 방법과 향하는 길이 같거나 맞닿아 있는 것이 아닐까
위대한 유산
책에서는 배우자, 자식에 대한 내용이 다수 언급된다. 부를 위해 그에 걸맞 내 배우자를 선택햐야 한다는 것이 다소 계산적인 행위로 보여 당황스러울 법도 하다. 아마 나는 전혀 부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인데 그것을 대신 이루어줄 누군가를 찾는다는 생각이라면 위와 같은 마음이 들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결혼을 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내가 먼저 부를 위한 절제와, 습관, 소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된다면, 그런 사람을 알아볼 것이고, 서로 영혼이 통하는 느낌이 들 것 같다. 그게 결국 사랑의 감정일 수 있으니, 너무 세속적이라고 받아들일 필요는 없겠다.
자식 문제의 경우 책에서 언급하는 내용대로 적용할 수 있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연령에 따라서 내가 가졌던 소신이 흔들리고, 현실 (진짜 현실이 아니고 주변의 환경으로 인하여 만들어진 현실이겠지만)에 막히는 경우가 생길 것이다. 자식에게 부의 습관과 정서를 잘 물려주는 것이 어찌 보면 정말 위대한 유산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노력에 책에서 본 내용을 더 보태 훌륭한 재산을 물려주게 되기를 바란다.
지금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증오는 재산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경제적 성공에 필요한 습관을 고민하고 노력하는 일을 방해한다.'
--> 조금이라도 내 마음에 부에 대한 증오가 있는 지 돌아보고 싶다. 어린 시절에는 그런 마음이 어느 정도 있었던 것 같다.
--> 마음을 돌아보고 고쳐먹는 일은 하지 못하면 안되는 일이다.
' 부모의 습관이 아이의 경제적 성공을 좌우한다.'
--> 이 문구를 기억하면서 자녀에게 가르칠 수 있는 습관을 다질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