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서울 아파트 단지 분석을 하고 있는데 조금 어려워서 질문을 올립니다.
헷갈리는 단지는 모두 4급지이며 A,B단지는 각각 다른 생활권입니다.
두 생활권의 격차,분위기는 크지 않습니다.
두단지 모두 강남 접근이 48분,50분이며 현재 가격이 똑같습니다.
A단지는 마을버스 필수+3호선 이용,연식이 조금 더 좋습니다.
B 단지는 역세권 3호선,연식이 5년정도 떨어지고
A,B 단지 모두 강남 접근성도 비슷합니다.
이런경우 무조건 역세권보다 강남거리 비슷,생활권이 비슷하면 좀 더 연식이 좋은 단지를 선택하는게 맞을까요?
A단지의 전고점은 오버슈팅(?)처럼 점이 한개 높긴해서 전고점을 비교하긴 어려울것 같고
전세가의 비교를 봤더니 확실히 A단지가 높더라구요.
강의에서 배운 내용으로 생각하면 비슷한 땅의 위치면 연식이 더 좋은거,투자금이 적은거라고 하면
A단지가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좀 더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직 매물임장 전이라 매임과 전임은 필수로 하겠지만 너무 궁금해서 글을 올립니다.
비교평가를 잘하고 싶어서 질문 드렸습니다~~질문이 이상하더라도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여니맘11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4급지 비슷한 단지 2개를 고민하고 계시는군요. ㅎㅎ 장단점이 각각 다 있어서 비교가 쉽지 않죠. ㅠㅠ 저도 매번 단지 대 단지 비교가 너무 어렵더라구요~ 서울은 아무래도 교통이 좀 더 중요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시간은 비슷하게 걸린다고 하더라도 역세권과 버스를 좀 더 타고 가는 역으로 가는 것과는 실제 업무지구로 출퇴근 하는 분들에게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대신 말씀하신 것처럼 역에서는 좀 떨어져 있더라도 연식이 좋아서 헷갈리시는 것 같아요. 전고점을 비교할 때에는 오버슈팅으로 1건만 있다고 하면 주변 비슷한 연식의 단지들의 전고점과도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화임장을 통해서 얼마까지 올랐는지도 확인해보시고 해당 1건의 거래는 어떤 경우였는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전세 수요가 있으니 전세가가 높은 것이고 저희는 투자적으로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 생활권, 단지 선호도를 모두 종합적으로 확인하여 그 생활권에서 그 단지의 가치에 따른 가격을 다시 한 번 비교해보시고 너무 동일한 것 같으면 매물 대 매물로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매물임장까지 모두 해보고 판단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여니맘님 이렇게 비교해보는 과정들이 모두 실력으로 쌓이실 거에요.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여니맘님~! 서대문구를 보고 계신 것 같고, 천연동 쪽과 홍제 쪽을 보고 계신 것이 아닐까 합니다 ^^ (맞을까요?) 3호선 서북권 라인은 양재 쪽 일자리로 출퇴근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종로/중구 쪽 일자리의 배후지역들로 보아야 할 것 같아요(주 수요층). 천연동은 도보로 광화문 쪽 출근이 가능한 곳이어서 직주근접이 장점이고, 홍제는 역세권 단지들이 비교적 균질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다만, 홍제쪽에서 균질성 높은 단지로서 장점을 누릴 수 있는 단지들은 주로 안산초 배정 단지들인 점이 있어 보입니다. 같은 업무지구의 배후지이지만, 홍제와 천연동은 선호요소에 의해서 주수요층이 약간 다르지 않을까 싶은데요? 홍제의 경우 편의상권이 매우 약합니다. 안산과 인왕산 사이 좁은 곳을 개발하다 보니 상권이 들어갈 자리가 없었던 것 같아요. 반면, 천연동은 교남동 경희궁자이가 들어오면서 영아들을 키우는 집에서는 병원 보내기도 좋고 영유아용 미술이나 음악, 영어를 시키기도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안산초 배정 단지들은 유초등생이 많고, 천연동 단지들은 신혼부부나 영유아를 둔 부모가 좀 더 주로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홍제의 경우 신축 단지가 2천세대 정도 들어오면서 입지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수요층이 다른 점에서 만약 방2개 짜리 복도식을 본다면 아이 키우는 수요가 주된 단지보다는 신혼부부 수요인 단지가 좀 더 관리에 용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종로중구는 정말 아파트가 없는 것 같아요. 천연동은 종로 광화문을 중심에 놓고 생각해 보면 몇 안 되는 아파트 중 하나란 생각도 들어서 20평대 복도식 방2개도 수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3호선 라인 4급지 단지 간 비교 저도 계속 연습해야겠어요~! 여니맘님 매임하시고 어땠는지 알려주셔요~~ 넘 궁금하네요 ^^
여니맘님 안녕하세요 ^^ 교통입지는 비슷한데 연식의 차이가 조금 나서 비교하는데 정말 헷갈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단지인지 알고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교통 측면에서 강남 접근성이 같더라도 역세권인 단지와 버스로만 접근가능한 단지는 어느 정도 선호도 면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연식, 환경적인 면에서 이런 차이를 압도시킬 만큼의 좋은 점이 있다면 또 다르게 생각해볼 수는 있습니다. 교통 입지 뿐만 아니라, 환경(상품성, 연식) 그리고 호재(환경변화)도 있다면 주의깊게 보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 가치가 비슷하다고 생각이 되시면 우선 매매가 자체가 싼지 한번 판단해보시고, 매매가가 싸다는 것이 판단되면 그 다음에 투자금을 비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매물 임장을 하면 또 단지 가치, 선호도에 대한 파악이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여니맘님 힘내세요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