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자유향해] 독서 후기_2024_06_부의 인문학

  • 24.05.0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의 인문학

2. 저자 및 출판사: 우석

3. 읽은 날짜: 2024. 4. 2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 01. 철학은 어떻게 투자의 무기가 되는가]

#소크라테스 #너자신을 알라 #전략적사고 #인생은 줄서기

열심히 노력만 한다고 성공하는 게 절대 아니다. 빨리 망할 뿐이다.

전략적 사고를 해야 한다. 전략적 사고의 출발점은 바로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네가 남보다 잘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봐라. 네가 남보다 잘 못하는 약점이 무엇인지 고려해라. 그리고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생각해 봐라. 향후 세상의 변화속에서 네가 어떤 기회를 가질 수 있을 지 생각해봐라. 또 반대로 어떤 위협이 있을지도 고려해라. 이런 상황에서 너의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잡고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곳에서 네 자신을 전략적으로 포지셔닝해라. 이런게 전략적 사고방식이다. 이걸 아주 단순하게 말한다면 ‘줄을 잘 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인생은 줄서기다!


[chapter03. 부동산 가격이 움직이는 메커니즘]

#애덤스미스 #국부론 #지대 #경제성장 #토지소유자

지대에 대한 애덤 스미스의 생각을 정리해보면 부동산 투자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지대는 그 땅에서 생산되는 상품의 수요와 가격에 따라 결정된다. 상가 월세 역시 상가 주인이 마음대로 정하고 올리는 게 아니라 상가의 수익력에 따라 달라진다. 아파트 전월세 가격도 마찬가지다. 집주인이 마음대로 전월세 가격을 올리는 게 아니고 전월세 수요에 따라서 결정된다.

둘째, 지대는 언제 올라가나? 한마디로 말해서 성장이 잘될 때이다. 흔히 집값이 오르면 투기꾼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거세지는데, 이게 과연 맞는 말일까? 집값은 투기꾼이 올리는 게 아니다. 경제 상황이 집값이 오를 만하게 되었기에 집값이 오르는 것이다.

셋째, 호황일 때 토지소유자가 노동자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 호황일 때는 월급 오르는 것보다 부동산 가격이 더 많이 오른다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케인스가 알려주는 투자 포인트

(소수의 편에 서라) 케인스는 자신의 주식 투자법의 중심원칙은 일반대중의 의견과 거꾸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집중투자해라) 케인스는 시간이 갈수록 올바른 투자법이란 자기가 잘 알거나 경영 방식을 빋을 수 있는 기업에 큰 돈을 집어넣는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고 한다.

(장기투자) 케인스는 인간의 본성은 근시안적이라고 보았다. 케인스는 이러한 인간의 심리학적 특성을 잘 이용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했다.

(신용 투자 하지마라) 워런버핏도 신용투자를 “칼을 심장을 향해 핸들에 달고 운전하는 것과 같다”고 경고 했다.

(싸게 사라) 케인스는 싸게 산 주식은 언젠가 적정가격을 찾게 된다고 확신했다.

è 저자는 케인스의 투자법이 워런버핏과 똑같다고 말한다. 그런데 나는 이게 월부에서 배운 방식과 똑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è 모두가 더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거라는 말을 할 때 용기를 내야하고,

è 주식, 부동산 모두 좋은 투자처이지만 내가 부동산을 택했다면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전까지 부동산에만 집중해야 하고,

è 단기의 시장의 변동을 무시하고 장기적으로 투자해야하며

è 투자는 “지키는 것”이 중요하기에 대출받아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신용대출은 자산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써야한다.

è 무엇보다 중요한 건 모든 가치는 제 가격을 찾아가기 때문에 저평가되어 있는 것을 싸게 사는 것이라는 것이다.

è 이 책을 읽으며 부동산투자의 기본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게 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미래에는 어떨까? 향후 교육투자의 중요성은 떨이질까? 아니, 오히려 시간이 갈수록 교육투자의 중요성은 더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서 조사한 한 연구에 따르면 시간이 갈수록 학력별 임금차이가 더욱더 커진다고 보고되고 있다.

사회가 지식 정보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서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자녀교육열이 유독 심한 걸로 알려져 있지만. 막상 선진국에서도 상류층의 교육열은 우리나라와 별반 다르지 않다. 학군별 집값 차이는 선진국이 더하다.

교육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이는 곧 해당 지역의 부동산 경기로 이어질 것이다. 부동산 투자를 할 때는 학군을 고려하는 것이 포인트 중 하나다.

è 최근 저출산 상황을 보며, 학군의 힘이 예전보다 약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è 그게 아니었다. 지식 정보화 사회로 가면 갈수록 교육의 중요성이 더 높아질 것이고

è 부동산의 학군의 힘은 여전하거나 더 강해질 것이다.

è 학군 적극적으로 고려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15)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댓글


자유향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