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부터 말씀드리면 실거주겸 투자로 엘리프 남위례역 에듀포레 계약을 할지 서울 투자를 할 지 고민입니다.
엘리프 남위례역 에듀포레 청약 접수 할 때 만해도 분상제라 실거주 할 생각으로 넣었는데 최근에 내마기 강의를 수강하면서 투자쪽으로 마음이 기울어서 고민입니다.
제 상황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현재 종잣돈은 5.8억(사내대출 5천만 포함), 연봉은 9천만원 정도이고, 회사는 용인에 있습니다. 처음엔 실거주겸 투자로 best는 분당이라고 생각하고 분당쪽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근데 분당은 어디가 선도지구로 선정되고 분당금은 얼마 나올지 예측도 어렵고 전고점 대비 상대적을 덜 빠지기도 해서 투자면에서 best는 아니라는 판단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서울은 생각을 안하고 있다가 최근에 비슷한 급지의 마포, 성동, 광진, 영등포, 동작, 강동 쪽 한강 근처를 보고 있는데 전고점 대비 20프로 이상 빠진 지역들이 있더라구요. 특히 성동구 금호동 3가, 금호동 4가 이쪽이 괜찮아 보여서 거주는 출퇴근 가능한곳으로 전월세 살고 위 집을 세끼고 급매로 잡는게 투자 측면에서 낫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게 투자로 생각을 바꾸니깐 청약이 당첨되버렸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엘리프 남위례역 에듀포레 청약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분상제라 주변 아파트 대비 시세 저렴한편 (주변 84 기준 13억, 산성역 인근 11억 초반)
- 남위례역과 도보 5분 거리, 위례 생활권 공유
- 반경 2km 내외 스타필드 하남, 가든파이브, 이마트 등
- 트램 착공, 위례신사선., 포스코연구소, 복정역세권 복합개발(현차 남양연구소 SW인력), 복정역 환승센터 복합개발 호재
단점
- 500세대로 크지 않은 세대수
- 건설사 네일벨류 아쉬움(계룡그룹 KR산업)
- 주변에 임대많고, 지상철이라 소음 문제 있음
- 중학교 부재
- 중도금 이자에 옵션 추가하면 분양가 +5천만원
공사비가 상승하면서 최근 신축 분양가가 치솟고 있고, 남위례역 주변 84시세를 보면 전고점에서 빠져서 13억 정도 이고 조금 더 아래급지인 산성역이랑 비교해봤을 때도 안전마진이 있어 보입니다.
실거주겸 투자로는 괜찮아 보이지만, 오로지 투자 관점에서만 봤을 때 길게보면 best는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청약을 하는게 좋을지 투자를 하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제 실력대비 큰 돈을 가지고 있고, 어떤 선택을 하든 큰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음 투자까지 시간이 걸리고 리스크가 있어서 더 신중해지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이번이 첫 아파트 매수라 결정을 내리는게 쉽지 않네요ㅠㅠ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빠른님!! 내마기 강의를 듣고 투자로 마음이 기울이셨는데, 청약이 당첨되셔서 고민이 되실것 같습니다. 투자에서 의사결정을 할때는 기회/비용을 먼저 생각해보셔야 하는데요~ 그런 측면에서 장단점을 잘 분석해보신것 같아요. 그럼, 지금 투자로 보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시고, 기회/비용을 고려해보셔야 하는데요~ 지역의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앞마당' = 내가 제대로 아는 지역을 만드시는 것이 필요하고 앞마당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열반기초-> 실전준비반으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통해 하나 하나배우실수 있습니다. 투자쪽으로 마음이 기우셨다면? 위의 커리큘럼을 먼저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현재 받으신 청약관련 의사결정시 큰 돈이 들어가는 주택의 매수이니 '매물코칭'을 통해서 튜터,멘토님의 의견도 들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빠른님 안녕하세요 ^^ 청약 당첨이 되셨군요 ! 분석해주신 것 처럼 주변 단지 대비 저렴한 시세로 분양되어서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정답이 있다기 보다는 빠른님의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 같아요. 에듀포레 청약의 경우 전매제한 3년에 실거주 의무 3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약을 선택한다면, 현재 갖고 있는 종자돈을 나의 실거주에 다 깔고 앉게 됩니다. 이 경우, 월부에서 배우신 전세 레버리지 투자가 어려워지거나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청약을 포기하고, 현재 종자돈을 갖고 월부에서 배운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하신다면, 실거주 불안정성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가를 치르는 만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빠른님께서 어떤 투자 목표를 갖고 계신지, 함께 하시는 가족의 마음은 어떤 지에 따라 방향성을 결정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결정하기 어려우시다면, 반드시 코칭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빠른님의 재정적 상황도 고려한다면 또 생각하지 못한 방향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코칭 받아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 빠른님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