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장. 이겨내기 위한 의식
P. 22
인생에 나타나는 그 움직임 하나하나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인생이란 결국 순간이 축적되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제, 오늘, 내일 마주치는 순간들, 매 순간에 한 결정과 행동이 쌓이고 쌓여 인생이 된다.
▶ 매일매일 내가하는 작은 행동들 하나하나가 쌓이고 쌓여 인생이 된다. 최선을 다하자. 그리고 목표를 생각하며 행동하자.
P. 25
기회란 인생사에 세 번은 온다. 단지 사람마다 그걸 붙잡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다를 뿐이다. 한 번 두 번 왔을 때는 놓치고 마침내 세 번째 왔을 때에야 붙잡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기회가 온 것조차 모르고 그저 흘려보내는 사람도 있다. 그 차이는 바로 '준비'에서 온다. 준비가 된 사람은 기회가 오면 잡을 수 있고, 기회를 잡은 사람은 모든 준비가 된 사람인 것이다.
▶ 기회가 왔을 때 기회인 줄 알아보기 위해서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P. 31
나 역시 스스로의 한계를 계속 높여왔다. 누가 봐도 무리라고 해도 나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묵묵히 내 할일을 하며 앞으로 걸어가다 보면 어느새 한계는 저 멀리 내 뒤에 있었다.
▶ '이만하면 됐어'라는 만족 보다는, 매번 조금 더 나의 한계치를 높여보자.
적당히 타협하는 목표가 아닌 한계치를 넘길 수 있는 목표를 세워보자. 그리고 그냥 묵묵히 해나가자. ★이번달 임보 150장 / 임장 10회
P. 43
원래 모든 일은 힘이 든다고 생각하면 새로운 의식이 생기지 않는 법이다. 그러니 뭘 해도 힘들다고 생각하지 않고 그냥 했다. 힘들다기 보다는 '어려운 길'이란 생각만 하지 않았나 싶다.
▶ '힘들다'라는 생각을 디폴트로 생각하기. 그냥 가야하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조금 어렵네'라고 단어를 바꾸자. 그리고 그냥 방법을 찾으면 되는거다.
P. 53
배고프다고 그냥 드러누워 있기만 하면 마냥 배고플 뿐이다. 영원히 환자다. 계속 아이디어를 찾아 헤매야 한다 ~ 이게 성공할까, 실패하면 어쩌나 망설이지 말고 그것을 바로 실행에 옮겨라. 그런 사람들이 끝내는 이기게 되어 있다.
▶ 결정을 길게 끄는게 결코 좋은게 아니다. 충분한 고민을 하되, 실패할까봐 망설이느라 행동을 늦추지 말자. 실패해도 그 안에서 배울 수 있다. 그렇게 나아가는거다.
P. 58
이 세상에서 제일 약한 사람이 남에게 위로받길 바라고 동정을 원하는 사람이다. 인간은 언제나 마지막 순간엔 자기 혼자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남에게 기대봐야 변할 수 없다.
~ 그래도 해결은 결국 자신이 해야 한다.
▶ 위로와 동정을 받으면 그 순간 이 상황들이 다 합리화 된다. 그렇게 되면? 당장은 내 마음이 놓일진 모르겠으나 절대 내 성장에 도움이 되는게 아니다. 나 스스로 해결하는 법을 배우고, 그렇게 독립적인 투자자가 되자.
P. 62
누구든 실패를 겪지만 포기하지만 않으면 기회는 온다. 설사 그다음에 주어진 기회에서 또 실패하더라도 무언가를 배운다. 문제를 알고 고칠 수 있게 되며, 프로세스를 얻는다. 포기하지 않는게 가장 중요한 이유다.
▶포기하지 말기. 실패해도 그 안에서 배우고 성장하면 된다. 절대절대절대 포기하지 말자. 지금까지의 과정을 0으로 만들지 말자.
2장. 나는 비관적인 낙천주의자
P. 73
'가졌냐, 못 가졌냐'는 중요하지 않았다. '된다, 안 된다'를 따지지 않았다. '무조건 되게 한다'는 방향만 생각했다.
▶ 그냥 '무조건 되게 한다'만 생각하기. 그리고 거기서 방법을 찾기. 항상 가져야 할 마인드다.
P. 81
나는 '어차피' 속에서 '혹시'를 만들어내는 게 최고의 인생이라고 본다. '어차피'는 안 된다는 뜻, 그러니까 최악인 상황이고 '혹시'는 조그만 희망이다.
나는 '어차피' 속에서도 '혹시'라는 가능성을 무궁무진하게 상상하고 그것들을 '반드시'로 만들었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 최고의 결과를 내는 것, 그게 내가 여태껏 해온 일이었다.
▶ '어차피'라는 말의 함정에 빠지지 말자. 어차피 안 되는 일이란 없다. 방법을 찾으려 하기도 전에 포기하지 말자.
P. 82
이길 것 같을 때는 비판하고 질 것 같을 때는 오히려 낙관하는 것. 그게 무엇이 다가올지 모를 인생의 순간순간에 가장 최선의 '준비'인 것이다.
▶ 일희일비 하지 말자.
P. 86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실패했다면 이유가 무엇이고 그걸 어떻게 성공으로 바꿔나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데 전념해야 한다.
▶ 과거의 실패에 너무 함몰되어있지 말자. 실패하지 않기 위해 진짜 최선을 다하되,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했다면 그걸 어떻게 성공으로 바꿔나갈 수 있을지, 거기서 뭘 배울지를 찾으면 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거에 얽매여있지 말자. 미래를 보자.
3장. 개척자 정신
P. 120
사람은 계속 앞으로 가려고 생각해야 한다. 아프니까, 나이를 먹었으니까, 암에 걸렸으니까, 허리 수술을 했으니까.... 어떤 이유든 간에 한 발 물러서면 그 순간 승부에서 지는 것이다.
현실과 타협해 버린다면 승리하기는 어렵다.
▶ 현실과의 타협, 내가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 '~하니까'라면서 합리화하고 타협하지 말자. 원씽 정했으면 무조건 한다고 생각하기!!! 타협하는 습관 버리자.
P. 124
꽃을 일단 빨리 피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한 번 피운 꽃을 오래도록 예쁘게, 길게 살아있게 만들어 놓는 것이다.
▶ 1호기를 했다고 끝이 아니다. 오래~ 할 수 있도록 구조를 만들고 또 적용해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해나가는게 중요한거다. 잊지말자.
P. 134
사람은 누구나 벽에 부딪힌다. 하지만 그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부딪혀보면 거기에 수가 있기 마련이다. 부딪히지 않으면 남는 것은 겁뿐이다.
▶ 벽에 부딪히는 걸 두려워하지 말기. 결국 방법이 있음을 기억하자.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성장한다고 생각하자.
P. 138
세상이 나에게만 너무 가혹하다고 느껴진다 한들 주어진 환경 속에서 방법을 찾아내야지, 없는 걸 탓하는 사람은 약하다..
▶ 남탓 X 환경탓 X
P. 146
인생의 모든 것이 그렇다. '와, 이렇게 어려울 수가 있나' 싶은 문제도 생각하고 생각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나온다. 어려워질수록 생각은 깊어지고 해결 능력이라는 게 육성되어 간다. 해결하는 방법이 하나둘씩 생겨난다. 안 되는 것은 세상에 없다. 그것을 평생 야구로 배워왔다. 끈덕지게 매달리다 보면 어느새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와 한계를 넘어가 있었다..
▶ 이번에 전세 빼면서 느끼지 않았나... 어려워질수록 생각은 깊어지고 해결 능력이라는 것도 생긴다는 것. 지금 나는 경주마처럼 앞만 보고 가서 해결방법도 단 한가지만 보고있지만, 결국 실력과 경험이 쌓이면 넓게 볼 수 있고 여러 방법도 찾아볼 수 있을거다. 안 되는 것은 세상에 없다. 기억하자.
4장. 이름을 걸고 산다는 것
P. 175
높은 곳을 목표로 할수록 거기까지 가는 데는 당연히 고통이 따르고 그만큼 오랜 시간이 든다. 엄청난 노력도 필요하다. 그걸 '혹사'니 '희생'이니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 내가 원하는 목표가 쉬운게 아님을 분명히 알고 있다. 그러니 거기에 따르는 고통은 당연하고 시간도 오래 걸림을 인정하자.
P. 179
무슨일을 하든 어떤 의식을 가지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바뀐다. 세상에 안 되는 건 없다.
▶ 목표의식을 가지고,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일을 해나가자. 세상에 안 되는 건 없다.
P. 184
그 숫자와 확률들을 머릿속에서 자유자재로 매칭시킬 수 있어야 직감으로 승부할 수 있는데 '아, 이게 뭐였더라?'하며 이것저것 뒤적이는 순간 골든타임을 놓쳐 늦어버린다. 아무리 데이터가 많아봤자 그게 머릿속에 다 들어있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다.
▶ 전세 빼면서 느낀 점 중 하나다. 알고 있는 것 같은데,, 하지만 내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지 않으면 골든타임을 놓쳐버리는 순간 늦어버리게 된다. 정리해놓자. 머릿속이 아니라 글로도, 정리해놓자. 바로바로 꺼내볼 수 잇게.
P. 190
거북이가 길을 걷다 멈춰 기다리는 것은 무조건 참기 위함이 아니라,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함이다.
▶ 멈춰 기다리는 것이 무조건 안 좋은게 아니다. 앞으로 더 나아가기 위해 다지고 있는 시간이다. 나도 지금, 그런 시간이다. 잘 다져놓자. 그리고 위기가 터지기 전에 미리미리 신경쓰자ㅠ
P. 194
무심코 보낸 하루가 나중에 엄청나게 큰 시련이 된다. 어떤 핑계도 대지 않고, 포기하지도 않고 오늘 하루에 모든 것을 쏟아부으며 살아야 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이긴다. 그것이 야구가 내게 가르쳐준 인생이다.
▶ 오늘 하루에 모든 것을 쏟아부으며 살기. 무심코 하루하루를 허송세월 보내지 말자.
5장. 비정함 속에 담은 애정
P. 209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일을 해야 한다. 다 지나고 나서야 '아, 그때 내 생각대로 밀어붙일걸'하며 아쉬워할 일은 해서는 안 된다.
▶ 투자에서 중요한 이야기 인 것 같다. A단지와 B단지를 고민할 때, A를 선택해 놓고 나중에 '아 B를 선택할걸' 이라고 말하지 말자. 선택을 했다면 다른 선택은 포기할 줄도 알아야하고, 그렇게 후회하지 않기 위해 그 전에 치열하게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P. 233
힘이 든다거나 아프다거나 어제 무리했다거나 그런 핑계를 대다 보면 사람은 힘을 잃는다. 지금의 몸 상태로 된다 안 된다를 따질 게 아니라 '어떻게 이겨낼까',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 '여기서 뭘 더 할 수 있지?' 를 생각하기. '다른 방법이 없나?'를 생각하기. 잊지말자.
P. 241
나는 상대 팀과의 점수 차가 크게 벌어져서 점수가 7대0, 8대 0이 되어도 경기를 느슨하게 하지 않았다. 끝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승부했다.
▶ 끝까지, 최선을 다하기. 중간에 포기하지 말자. 그리고 매 순간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기록해놓자. 다 나의 자산이 된다.
6장. 자타동일
P.268
죽을 때까지 성장해야 한다. 결국 인생이란 나이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것이다. 몇 살을 먹었든 몸이 어떻든 자기의 베스트를 다하는 것. 세상살이에 중요한 건 그뿐이다.
▶ 나이가 많아서라는 건 핑계에 불과함을 이미 느끼지 않았나. 최선을 다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자.
P. 274
매번 "예 맞습니다, 맞습니다" 하는 사람은 강한 게 아니라 착한 것이다. 그러나 이기는 건 집념이 강한 사람이지, 착한 사람이 아니다.
▶ 착한 사람이 되려고 하지 말자.
P. 281
조직에 있다 보면 '이 선택을 했을 때 나는 손해가 아닌가?' 싶을 때도 생길 것이다. 그러나 지금 당장 내게 손해라도 조직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그 길로 가야 한다.
▶ 조직에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생각하자. 나만 생각하지 말기. 함께가야 멀리 간다는 말을 기억하자.
P. 286
혼자 충분히 고민하고 헤매는 동안 스스로 프로세스를 찾아낸다. 그렇게 자기 힘으로 프로세스를 찾아내면 다음에 어떤 문제나 고비가 닥쳐도 풀어갈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는 습관 버리기. 결국은 내가 해결해야 한다. 내 힘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자. 독립적인 투자자가 되자.
P. 292
'만족은 사람을 파멸로 몰아가고, 겸허함은 사람을 성장시킨다'
▶ 만족하고 자만하지 말자. 한 번의 성공이 끝이 아니다. 그냥 과정일 뿐이다.
P. 298
한 번 방법을 찾으려고 해봤는데 안 되더라며 그만 둔다면 뭘 이룰 수 있겠는가. 될 때까지 계속 붙잡고 늘어져야 한다.
▶ 포기하지 말기. 될 때까지 방법을 찾고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하기.
※깨달은점※
사람이 성장해나가는데 있어서. '~때문에'라는 변명, 핑계를 지워야 한다.
결국엔 해낼 수 있음을 항상 인지하고, 포기하는게 아니라 방법을 찾고 매 순간순간 최선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
※적용할점※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73
'가졌냐, 못 가졌냐'는 중요하지 않았다. '된다, 안 된다'를 따지지 않았다. '무조건 되게 한다'는 방향만 생각했다.
P. 209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일을 해야 한다. 다 지나고 나서야 '아, 그때 내 생각대로 밀어붙일걸'하며 아쉬워할 일은 해서는 안 된다.
댓글
하하프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