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29조 wanna]

  • 24.05.0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저/ 스노우폭스 펴냄

3. 읽은 날짜: 2024.05.09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8p. 돈은 인격체다]

#나쁜돈 #좋은돈 #돈에도 속성이 있다


돈을 인격체로 지정하고, 그 인격체에 따라 주인을 노비로 굴리는지 주인을 대접하는지, 주인을 냉대하는지 , 주인을 떠나는지 등에 대한 설명이 인상적이었다. 범죄로 벌어들인 돈은 성격이 나빠 주인을 언젠가는 해치고, 아무 노력없이 얻은 돈은 다른돈들도 데리고 훌쩍 떠나버리기도 하고, 성실하게 일해 모은 소중한 돈은 든든히 주인을 지킨다 라는 말들이 와닿았다. 실은 돈은 인격체가 아니라 그 돈을 대할때의 나의 태도가 그 돈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일것이다. 실제로도 로또 당첨으로 엄청난 부를 벌어들이더라도 돈을 지킬수있는 그릇을 가지지못한사람은 사기를 당해 오히려 쪽박을 차고 아무리 작은 돈이더라도 열심히 일해 번 소중한 저축이라면 아끼고 아껴 절대 손해보지않도록 노력할테니 주인을 지켜주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는것이 당연하다.


[Chapter1. 125p.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가난해도 행복한 삶이란 허상이다 #부자여서 외롭고 슬픈 삶또한 허상이다


경제적가난은 모든 선한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나는 이말이 가난을 대표하는 본질적인 말이라고 생각한다. 배고픔앞에서는 어떤 인간의 어떤 위대한 가치도 존중받을 수 없다. 우리는 동물이고, 동물은 먹어야 살수있는 생물이다. 식물처럼 햇빛과 물만으로 살아갈수없는 한 우리는 남을 먹고 그 먹음으로서 살아간다. 어떤 생명도 죽음을 바라지않는다. 그런데 경제적가난은 이 가장 기본적인 동물의 권리를 침해한다. 또한 내가 굶는 것은 초인적인 의지로 견딜수도 있지만, 나의 소중한 사람이 나때문에 굶는것을 지켜본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동물로서 세상에서 가장 큰 고통이라고 할수있다.우리는 이 비참한 고통을 겪어서도 안되고 누군가에게 겪게해서도 안되기 때문에 절대 가난해져서는 안 된다. 부를 가지는 것이 나쁜것이라고 말하는 유교의 가르침은 매우 틀렸다. 그런 소리를 한 양반들은 가난해본적이 없어서 그런 소리를 했던 것이라고 딱 잘라서 단정지어 말할수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경제라는 큰 거인을 내 남자로 만들어 옆에서 같이 뛰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길수있는 확고한 힘이 없다면 같이 뛰기라도 해야한다.

2.사소한 습관이 인생의 성패를 좌우할수있다. 나를 이루는 근간부터 바꾸어야 한다.

3.부자가 되었을때 규모별로 소중한 사람들, 혹은 덜 소중한 사람들, 소중하지않아도 되는 사람들에게 어떤 태도로 대해야 품격이 있으면서도 손해보지않는지 알게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아침공복에 물마시기를 실천하기위해 정수기에 위 내용을 적은 포스트잇을 붙였다.

2. 일정시간에 일어나고 잠들기, 일어나자마자 기지개피고 이불정리하기를 위해 침대옆 무드등과 시계에 위 내용을 적어서 붙였다.

3.보험을 해지하기로 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6) 가난을 겪어보지않은 사람은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도 못한다. 마음의 가난은 독서와 명상으로 보충할수있지만 경제적가난은 모든 선한의지를 거두어가고 한방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빈곤은 예의도 품위도 없다.



댓글


뽀비
24. 05. 10. 00:06

이걸 벌써 다읽었단말이예요..?ㅋㅋㅋㅋㅋ 진짜 빠르게 읽으시는군요.. 후기도 벌써 쓰시다니.. 워너님 진짜 대박대박대박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