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8조 일구이무(一球二無)]

  • 24.05.11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1~11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p.19]

#인격체  

그전까지는 돈에 대해서 어떠한 인격이나 성격을 부여하지는 않았다. 소중하게 생각은 했지만 내가 대하는 태도에 따라서 돈이 달라진다고 생각해 본적이 없다. 책을 읽고나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고 끝까지 읽어가면서 거의 확신이 들었다. 이 책의 대전제가 되는 챕터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좋은 돈과 나쁜 돈을 비교하면서 정기적 수입의 중요성 비정기적 수입의 위험함을 알았다. 지금부터는 작은돈도 소중히 여기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 (투자라고 생각함)으로 보내주려고 한다.


[경제적 독립기념일 p69]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이 문구에 격하게 공감했고 그전에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쉽지 않지만 노력하고 있다. 김성근 감독의 책 인생은 순간이다 에도 나오는 이야기 인데 토끼와 거북이 비유가 있다 거북이는 느리지만 뒷걸음 치지 않고 위기를 만나면 가만히 서서 고민한다. 느릴수록 멀리갈 수 있다. 시간만큼은 인간이 거스를 수 없다는 걸 알았다. 포기하지 않고 오늘 하루에 모두 쏟으면서 살면 언젠가는 이긴다. 나의 경제적 독립기념일을 축하하는 날 이책일 다시 읽어보겠다.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p.221]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돈은 버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 돈을 모으고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나는 특히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잃지 않는 투자와 일맥상통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자산을 가진 사람이 자산을 유지 못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올바르게 투자돼 있어야 할 자산을 관리하지 못한 탓이다”. 마지막으로 쓰는 능력도 중요하다. 소비의 개념보다는 서비스와 재화를 구입할 때 마땅한 대가와 제때에 지불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책에서 이야기 해준다.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p.253]

#마음먹기 #시각화 #신용카드자르기 #통장나누기 #1,000만원부터 만들기

1.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기

2.     1억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이기

3.     신용카드 자르기 (복리의 방해꾼)

4.     통장을 용도에 맞게 나누기

5.     천만원 부터 만들기

이책을 오디오 북으로 듣고 카드자르기를 실천했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p.273]

#투자는 내 결정  #원망금지  #스스로판단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 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너무 공감이 가는 내용이라 필사를 했다. 투자는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조언은 얻되 선택과 책임은 나에게 있다. 절대 원망할 거리를 주지마라!


[부의 속성 p.377]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버는 돈보다 쓰는 돈을 잘 관리해야 한다. 수입중에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실패할 권리 p.443]

“청년들은 절대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는 권리다. 오늘도 그대는 실패할 권리가 있다. 실패할 권리가 없는 세상을 상상해본 적 있는가? 젊은이들에게 꼭 지켜줘야 할 권리다. 사람은 누구나 방황하고 좌절하며 성장한다.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성공의 문턱에 오른 사람은 없다. 실패는 범죄가 아니다.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기 때문이다.”

나는 실패를 두려워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실패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다. 기회는 하는 자에게만 있는 거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돈의 대한 생각은 ‘돈은 인격체’다는 개념을 알기 전과 후로 나눌 수 있다. 인격체로서 돈을 존중하고 소중히 다루고 마땅히 보낼 곳에 보내겠다.

2.     돈은 화폐가 아니라 ‘신뢰’다. 신뢰는 마음이다. 마음을 얻는 노력을 해야 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먼저 돈을 받아드릴 그릇을 키워야겠다

3.     부는 이루는 것 뿐아니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함을 알았다. 이루는 단계부터 유지할 생각을 하면서 노력하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정기적인 돈의 힘을 믿고 지금의 직장에서의 소득을 얻는 것에 감사하고 정기적 소득을 늘릴 방법을 더 찾겠다.

2.     투자하는 직장인 & 수도권 투자자 10년을 목표로 년 2채씩 자산 40억을 목표로 꾸준히 하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돈은 인격체다” 이 한문장을 기억하고 싶다.



댓글


괭이부리말
24. 05. 12. 10:25

"돈은 인격체다" 이무님 어제 깊이를 더 하는 모임 만들어주셔서 감사해요~~~~!! 이 부분 말씀 나누어 주신 부분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앵자
24. 05. 12. 16:27

돈을 사랑해 줍시다! 그럼 돈도 나를 사랑한다!

이돌맘
24. 05. 13. 00:54

우와 카드를 정말 자르셨다니!! 대단합니다.. 덕분에 책 내용도 한번 더 복습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