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내집마련중급반 1강에서는 너나위님이
1주택의 모든것(실거주/실소유)에 대해서 강의해주셨습니다.
#확신할 수 없지만 추가하락 있어도 당황해선 안됨(부동산이해)
#추가하락이 있어도 버틸 수 있는 수준의 대출(재정적 체력)
강의에서 언급해주신 두 문장이 나에게 크게 와닿았다.
7년 전에 현재 실거주 중인 집을 투자목적으로 매매했을 때, 부동산 상승과 하락이라는 것은 아예 몰랐다.
그냥 부모님이 사라고하셔서 마이너스통장과 종잣돈으로 집을 매수했었다.
그 이후, 부동산의 상승과 하락과 역전세가 다 지나갔었다.
매수했을 당시에는 전세금이 높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적은 갭으로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었고,
그게 끝인 줄만 알았는데, 그 이후에는 역전세를 맞아 적은 금액이었지만, 전세금을 내주었던 적도 있었다.
아파트를 의도치않게(?) 매수하면서 강의에서 나오는 하지말란 것들을 했었던거다! 물론 그때는 월부를 알지도 못했고, 아파트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도 몰랐다. 7년이 지나고 지금 이 시점에서 되돌아보면, 강의에서 했던 말들이 맞았고 투자생활을 하면서 정말 명심해야하는 것들이라는게 더 와닿았던 것 같다. 그래서 위의 저 두 문장은 내집을 마련하던, 투자를하던 꼭 명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보아하니 점점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가 줄어들 것 같은데 더 기다렸다 사도 될까요?"
현재 대부분의 우리들은 매전차이가 적어졌을 때, 투자를 더 하고싶어한다.
너나위님이 우리의 생각을 읽은 듯이, 왜 더 빨리 사는게 그나마 나은지 말씀해주셨었다.
혹시 모를 기회비용을 날리지 않았으면 하신다고, 전세금 올려받은 걸로 또 사면 된다고!
어쨋든 또 살 수 있는 거라고! 대신 기회비용을 안 날릴 수 있지 않냐..!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당분간은 전세가 계속 오를거라고!
더 열심히 돈을 모아야겠고, 쌀 때 매수하면 하락장이 또 다시 온다고 하더라도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쌀 때 매수해야겠다! 시세트레킹을 물 마시듯이 해야겠다.
댓글
마니p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