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8기 킹달]

  • 24.05.1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단 하나 #초점탐색 질문 #다른 모든 일들을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그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가?

제 1부. 거짓말

일반적으로 성공하는 삶이라고 생각하는 여섯가지 믿음에 대해 저자는 의구심을 갖는다. 여섯가지를 관통하여 하고자 하는 말은 결국 '크게 생각하고, 내 의지력을, 단 하나에 집중하라.'인 것 같다. 성공을 위해 모든 것을 다 잘하거나 언제나 철저한 자기관리를 해야한다거나 언제나 의지력이 충만하여 슈퍼맨처럼 일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이기에 생물학적인 로직으로 돌아가게 되어있고, 그렇다면 그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면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제 2부. 진실

그래서 결국 성공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라는 것에 답을 주는 챕터이다.

나의 목적의식에 맞는 초점탐색 질문을 하라.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업무, 투자, 가족 모든 것에 이 질문을 대입할 수 있을 것이다. 큰 질문부터 세분화하여 쪼개진 하위 질문까지를 만들고, 답에 맞는 행동을 하나하나 쌓아가는 것. 그것이 도미노를 쌓는 것이다. 또한 탁월한 성과를 기대한다면 컴포트존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것도 이야기 한다. 이것도 사실 너무 당연한 말인데(남들과 똑같이 하면서 남들보다 더 우수한 성과를 바라는건 도둑놈심보가 아닌가?!) 왠지 마음에 굉장히 와닿았다. 그 과정에서 나의 역할 모델을 찾고, 벤치마킹하고, 동향을 파아가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제 3부. 위대한 결과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하위 개념부터 견고하게 다져 나가면 생산성을 저절로 따라올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선순위를 수행할 수 있는 시간을 반드시 확보하고, '꾸준히' 실행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단 하나에 집중하는 사람은 중요하지 않은 일은 미뤄둔다 라는 내용이 책 초반에 있었다. 어려서부터 미루는 것은 나쁜 것이다 라는 생각이 머리에 박혀있어서, 미루는 것 = 하면 안되는 것 이라는 공식이 있었는데 이러한 내게 책의 내용은 상당히 신선한 충격이었다. 물론 일을 미루라는 뜻이 아니라 중요한 한 가지를 무조건 끝내라는 뜻이다. 하지만 뭔가 모든 것을 잘해내야 한다는 강박 아닌 강박?이 있었던 내게는 너무도 위로되는 내용이었다.

- 의지력을 맹신하지 말라는 말도 위로가 되었다. (아니 이거 자기계발서인데 나 혼자 힐링도서로 읽고 있다 ㅋㅋㅋㅋ) 우리나라는 특히 뭔가를 해내지 못하면 노력이 부족해서다, 의지력이 부족해서다, 라고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 내가 최선을 다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최선'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저자는 말한다. 의지력이 충만한 아침에 나의 원씽을 실행하는 것과, 퇴근하고 HP가 방전된 그 때에 실행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고 말이다. 게임에서도 HP가 떨어지면 양질의 휴식, 음식 등을 통해 채워야 하듯 의지력 역시 그렇다고 말이다.

- 초점탐색 질문. 이거이거 요물이다. 단 하나, 원씽을 파악하는데에 최고의 질문인 것 같다. 다른 모든 일들을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그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다른 모든 일들을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그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가?에 답하기

2. (p.191)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하기

​3. 나의 목표를 종이에 직접 적어두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8)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p. 51)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p. 74)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p. 96)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p. 118)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생각은 행동을 만들고, 행동은 결과를 만든다.

(p.133)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p. 155) 초점탐색 질문은 큰 질문을 던지는 데 도움을 준다. 큰 목표와 마찬가지로 큰 질문은 크면서도 구체적이다.

(p. 163)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p. 169)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는 사람들이 높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밀어붙인다.

(p. 181) 목적의식이 없으면 언제 충분한 돈을 갖게 되는지 알 길이 없고, 따라서 결코 재정적으로 부유해질 수 없다.

(p. 188) 우리가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P. 205)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p. 208)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처음부터 재충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

(p. 215)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p. 262) 나이 들고 더 현명한 당신은 뭐라고 말할 것 같은가?


댓글


킹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