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지음
3. 읽은 날짜: 2023.09.25(월)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Chapter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잠재력잠복기 #믿음체계 #습관=자유
습관은 처음의 며칠, 몇 주, 심지어 몇 달 동안은 아무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잠재력 잠복기’라 부르는 기간이다. 뭔가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시간들 이지만 잠복기를 돌파하고 나면 세상 사람들은 하룻밤 사이에 성공했다고 말할 것이다. 어떤 시스템과 습관의 기저에는 믿음 체계가 있다. 믿음과 가정이 없는, 나에게 적합하지 않은 습관은 오래 지속할 수 없다. 모두가 같은 길을 갈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자신의 어떤 모습에 자부심을 가질수록 관련된 습관은 유지하고 싶어진다. 즉 믿음이 변화하지 못한다면 변화 또한 없다. 습관은 자유를 제한하지 않고 오히려 만들어준다. 습관을 잘 다루면 자유롭게 생각할 여유를 만들 수 있다.
[Chapter2. 첫 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실행의도 #습관쌓기 #나쁜습관 피하기
‘[언제][어디서][어떤행동]을 할 것이다.’ 라고 습관을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만들면 실행력이 높아진다. 행동은 단독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각각의 행동은 다음 행동을 부른다. 이미 매일 하고 있는 습관에서 잘 안되는 습관을 붙여 습관 쌓기를 한다면 이전 행동이 신호가 되어 해야할 일이 더욱 분명해진다. 방해꾼들로 가득 찬 인생에서 홀로 도인같은 모습을 유지하기는 어렵다. 작가는 부정적인 환경에서 습관을 유지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했다. 나쁜 습관을 유발하는 신호는 제거하고 피하자.
[Chapter3. 두 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소속감 #해석의 차이 #나쁜습관을 하지 않았을 때
어떤 습관이든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권 속에서 일반적이라면 그 습관은 매력적인 것이 된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자질과 행동을 흡수한다. 더 나은 습관을 세우고 싶다면 내가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면 된다. 인간의 행동에는 인간 본능 깊숙한 곳에 내재된 동기가 있다. 행동은 예측들에 따른 것이다. 우리에게 일어난 그 사건, 현실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멈추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하지 않았을 때 내가 얻는 이득, 연상의 틀을 바꿀 수 있다면 그 습관을 더이상 지속하고 싶지 않게 된다.
[Chapter4. 세 번째 법칙, 쉬어야 달라진다]
#자동화 #쉽게 만들어라의 진짜 의미
뇌는 우리가 어떤 행동을 반복할 수록 더 효율적인 구조로 변화한다. 반복하다보면 행동은 각 단계를 떠올리지 않고도 자동화된다. 우리는 쉬운일을 하는 쪽으로 동기부여가 된다. 하지만 쉽게 만들어라의 진짜 의미는 그저 쉬운일만 하라는 것이 아니라, 장시간에 걸쳐 반복하고 그 일을 쉽게 만들라는 뜻이다.
[Chapter5. 네 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즉시적 보상 환경 vs 지연된 보상 환경 #습관추적
즉시적 보상 환경 속에서 인간은 장기적 보상보다 빠른 보상을 원하는 방향으로 진화했다. 미래의 보상보다 현재의 즐거움에 더 큰 가치를 둔다. 나쁜 습관은 대게 즉시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하고 좋은 습관은 당장 즐겁지 않지만 궁극적으로는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해준다(지연된 보상). 현재의 즉각적인 보상에 심취하다보면 반드시 그에 따른 큰 비용을 치르게 된다. 목표로 가는 과정에서 습관을 시각적으로 추적하는 사람들이 그 일을 훨씬 더 많이 달성해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습관 추적은 결과 보다는 과정에 집중하게 해준다. 이 때 산발적으로 10개의 습관을 추적하는 것 보다 한가지 습관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편이 낫다. 또한 측정 자체가 목표가 되선 안된다. 숫자에만 집착하면 동기가 무뎌질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할 것.
[Chapter6. 최고의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태생적 성향 #유전자의 한계 #골디락스의 법칙
우리는 태생적 성향과 나의 습관이 일치할 때 그 일을 더 잘 해내고 만족감도 커진다. 어떤 분야든 잘 훈련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 내가 집중할 자리를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노력없이 유전자가 성공을 가져다 줄 순 없다. 당신이 대단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만큼 일해보지 않았으면그 성공이 행운 덕분이라 말하지 말아라. 동기를 유지하고 욕망을 달성하는 방법은 ‘관리 가능한 수준의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골디락스’의 법칙이다.
(p61) 한 번의 특별한 경험은 그 영향력이 서서히 사라지지만, 습관은 시간과 함께 그 영향력이 더욱 강화된다.
(p294)”최고의 선수들과 보총 사람들의 차이가 뭡니까? 그러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없지만 그들에게 있는거요.” (중략) “어느 시점에 이르러 매일 같이 하는 훈련에서 오는 지루함을 견디는 게 관건이죠. 같은 리프트 동작을 하고 또 하는 거요.” (중략) 코치는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 역시 우리처럼 동기가 일어나지 않는 걸 느낀다고 했다. 단지 이들은 지루함을 느끼는 대신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계속해서 찾는 게 차이라고 했다.
댓글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확언] 잘되는 사람이 잘 되는 이유는 끊임 없이 할 일을 밀어붙이기 때문에 그것들이 복리의 힘처럼 쌓여서 성공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