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5.2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우리는 은행에 돈을 맡기는데도 불구하고, 이자를 받는다. WHY? >
그 돈으로 대출 -> 통화량 증가 -> 돈이 흔해짐 -> 돈의 가치 하락
이러한 돈의 인플레이션으로 물가는 내 소득의 증가 속도보다 더 빨리 오르고 있다.
-투자가 위험하다?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으며 결과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가장 위험하다.
-노후 준비는 셀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점검'이다.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 내가 집중해야 할 부분에 하나의 포인트를 찍는 것과 같다. (THE ONE THING)
<돈을 버는 두가지 방식>
우리는 1번 -> 2번으로 이동해야 한다.
<돈을 쓰는 두가지 방식>
저금리 환경에서는 예금통장도 소비자산이다.
우리는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으로 우리의 자산을 소비해야한다.
-> 즉, 직장인의 비근로소득 창출 6단계 (부동산)
<투자 교훈>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한 3가지>
-> 공급에 대한 리스크가 있지만, 저가치라고 판단이 확실한 단지라면, 그 공급에 대한 리스크를 내가 방어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보고, 가능하다면 투자해도 좋다.
※ LTV : 주택담보인정비율. “대출액 / 주택가격 X 100%”로 계산하여, 집값의 얼마까지 대출이 가능한지를 결정하는 지표.
※ DTI : 총부채상환비율.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로, “대출 상환액 / 총소득 X 100%”로 계산하여, 빚을 갚는데 소득의 얼마까지 쓰는지를 표현하는 지표.
<자산을 팔지 않고 쌓아 올리는 방식의 장점 3가지>
<절대 무너지지 않을 리스크 관리법>
<확실한 투자 기준 세우기>
지역선정 -> 사전조사 -> 현장조사 -> 실전투자
<"키 맞추기 현상">
수요 > 공급 시장상황
-> 기존 아파트 전세부족(전세난) -> 신축아파트 분양가 + 프리미엄 우상향 -> 주변에 영향 -> 구축 가격 상승
<지역 선정의 기준과 순서>
<임장 전, 지역조사하기 ( 부동산 투자를 위한 '손품 팔기')>
(1) 일자리
-국세통계 홈페이지 -> '시, 군, 구별 근로소득 연말정산 신고현황' 자료로 확인하라.
(국가통계포털 -> 국내통계 -> 기관별통계 -> 지방자치단체별)
(2) 교통
-수도권은 대중교통(지하철)의 영향력이 크다.
(3) 환경
-지적편집도를 통해 거주지역, 상업지역등 숙지하라.
(4) 학군
-중학교 -> '특목고' 진학률이 매우 중요해졌다. 따라서, 중학교 학업성취도를 파악하라.
<지역의 분위기와 스토리>
(1) 인구구성
-'통계지리정보서비스'를 통해 살펴봐라.
-'나무위키' OR '위키백과'를 통해 지역의 다양한 정보를 읽어라.
<지역을 눈에 담는 현장조사 (동네 분위기와 단지별 특징을 익히기 위해 '발품 팔기')>
(1) 중개소 방문
-같은 투자금이라면,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을 확인하라.
-'친절하고 꼼꼰한' OR '시원시원한' 중개인을 택해라. (그들으 물건이 많을 확률이 높다.)
-매물 소개받는 시간 (약 2시간), 정리하는시간 (약 1~2시간)으로 대략 3~4시간 텀을 둬라.
(2) 중개소에서 대화하는 방법
-입지와 단지 특성 및 가격에 초점을 둬라.
-입지 -> 일자리, 교통, 환경, 학군
-단지의 특성 및 가격 -> 단지의 장점, 시세, 단지별 차이, 선호하는 단지 등등
-중개인에 대한 예의를 위해 차라리 '녹음기'를 가져가라. (열중반 강의 내용)
(3) 매물 확인
-집의 상황을 물어봐라 -> 매도 사유, 거주자가 임차인or집주인인지, 전세or월세, 만기가 언제인지, 세를 안고 파는 것인지
-누수나 결로 흔적이 보인다면, 중개인을 통해 거주자에게 물어봐라.
-거주자에게 예상 이상 날짜를 물어봐라 -> 매매 후 임대 시 집을 잘 보여줄 사람인지 가늠해보기
(4) 중개소로 돌아와서
- 순서대로 매물의 정보, 잔금 지급일자, 수리 상태, 매매가, 전세가 등 정리를 부탁하라.
- 1등을 뽑아 등기부 등본을 떼어 달라고 요청하여 열람한다.
-> 대출 여부, 매도자가 매수한 시기와 가격이 나오므로 추가적인 사항도 파악이 가능
<투자 즉시 돈 버는 실전 투자법>
-장부 물건(홍보 없이도 거래가 쉽게 이뤄질 수 있는 물건)을 만나기 위해 여러 중개소를 방문하라.
(1) 바로 ‘그 물건’을 찾아서
ex) 7층이 2층 매물 가격 -> why? 월세 임차인이 있어서
-> 월세 보증금만 중도금으로 지급하면 잔금을 치르지 않고(잔금일 이전) 공실
-> 공실로 수리할거 빠르게 하고, 전세 임차인을 구하기 용이하다.
- 임대가 수월하게 될 만한 물건을 우선 선택하라. (선호도 높은 동과 층, 가격이 저렴)
(2) 거기 아니면 여기
- 가격협상의 key point는 ‘매수 시점의 시장 분위기’
- 매도자가 위축되는 시기 ‘정부 부동산 규제(ex. 종부세 확대, 투기과열지구), 금리인상, 계절적 비수기’에 가격협상에 매우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 조급함을 통제하라. ‘2개 이상의 투자처를 확보해두기’
(3) 우선협상 범위 설정하기
1. 협상에 앞서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보라 (먼저 배려하는 태도)
2. 내가 먼저 원하는 것을 해주는 것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정리해봐라.
-> ex) 전세보증금 x => 중도금으로 맞춰주겠다 -> 임차인 이사 -> 공실 -> 임대 수월
<임대를 결정짓는 네 가지 요인>
1. 가격 – 모니터링을 하며, 적정 임대가격에 내놓아라. (시간을 아껴라-중심잡기)
2. 집의 상태 – 최근 가격이 높아도 집 상태가 좋은 맴물을 선호하는 임차인이 늘고 있다.
3. 입주 가능 시기 – 언제이든 당장 입주할 수 있는 집
불가하다면, 주담대의 중도상환 수수료와 이자, 기회비용을 고려해 가격을 협상하라.
tip. 임대 기간을 2년(24개월)-> 27개월로 해서 계약 만기일을 성수기로 맞춰라.
4. 사람 – 중개인이 어떤 사람인지 잘 보고, 1명을 선택해라. -> 직접 받은 물건(중개수수료의 지급구조와 관련) -> 빠르게 임차인을 구할 수 있다. -> 시간이 경과하면 다른 중개소에도 내놓아라.
<1. 인식과 태도의 변환이 시작이자 끝>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간절함은 있으나 실질적으로 무엇을 행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현실을 바꾸는 경험,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그저 행해라
<2. 한 번의 성공보다 중요한 것들>
투자 공부의 순서
1. 경제와 투자 관련 서적 읽기
2. 투자 관련 강의를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3. 실제로 투자 실행하기
4. 1~3번까지를 반복하기
<3. 종잣돈처럼 귀하게 사람을 모아라>
‘좋은 사람’이 먼저 되어라
비슷하게 좋은 사람들로 채워질 것이다.
투자를 시작할 내가 가장 먼저 준비해야할 것이다.
<4.갈등을 대처하는 자세>
투자자의 우선순위
1. 가정과 투자
2. 회사
3. 기타 (친구, 지인등)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태도를 가져라.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나는 근로소득자에서 비근로소득으로 가기 위해 너나위님이 초보인 나에게 이책에서 말씀해주신대로 따라가는 것.
-이제 더 이상은 소비자산을 최소화하고, 생산자산을 소비하기 위해 더 열심히 종잣돈을 모아 생산자산에 소비하고, 이를 반복해 나의 비근로소득의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한다는 것.
-부동산 이론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나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그저 행해라. 그 행하는 것에 있어 '나'라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투자에 관한 사람들을 만나기 이전에 현재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그런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기.
-오늘의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그저 행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53)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
댓글 0
얌얌사과 : 와...얼마나 정리를 깔끔하게 잘 하셨는지 몇분 안에 책한권을 다 읽은느낌이네요. 저도 정리하다보면 뺄 내용이 별로 없더라구요. 내용이 워낙 좋아서 그런가 초보라 그런가..ㅋㅋ 시간이 흐르고 재독하면 그땐 또 와닿는 부분이 달라져서 독서후기도 달라질것 같아요. 그 변화를 보면 그만큼 성장한게 느껴질 것 같아서 그날이 기대됩니다. 잼통님의 성장을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