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매매 3억 1천, 전세 3억 3천... "지금 사야되나?"

안녕하세요. 주우이입니다.


최근 여러 매체에서 전세가가 오르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보입니다. 



이런 기사를 보면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이 드나요?


‘지금이 기회인 것 같은데 집을 사야할까?’

‘아직 매매가는 비싸니까 좀 더 기다려보자’


아마 이 두가지 중 하나의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예상이나 후회가 아닌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아는 것인데요.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내가 왜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대답 뿐 아니라 내가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이 기회인 것 같은데 집을 사야할까?’


출처: MBCNEWS



매매가격보다 전세가격이 더 비싼 수도권 아파트가 뉴스에 나왔습니다. 이때 우리가 집을 매수한다면 전세를 선택해야 할까요? 매매를 선택해야 할까요? 


이 기사만을 보고 섣불리 대답하면 절대 안 됩니다. 최소한 다음 3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첫번째는 이 가격이 적당한지 확인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휴대폰을 구입한다고 하면 어떻게 구입을 하나요? 네이버를 통해 휴대폰 기종을 검색을 하고 나에게 맞는 기능을 가진 휴대폰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휴대폰을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게 되죠. 선택약정 나에게 맞는지 공시지원이 나에게 맞는지 어떤 요금제가 맞는지 그래서 기기값은 얼마인지 등등 휴대폰 하나를 구입할 때도 생각할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집처럼 큰 금액의 물건을 살 때는 쉽게 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는 더 많은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지구로 가는 교통이 좋은지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 등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가지고 이 가격이 적당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의 관점이 아닌 대중의 관점으로 이 가격이 적당한지를 보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전세 수요가 충분히 있는 곳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요가 많은 곳이라면 전세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만 반대로 전세 수요가 부족한 곳을 전세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다면 전세 시장이 좋지 않을 때 전세가격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전세와 매매의 차이를 이용한 투자를 진행했다면 전세가가 내려갔을 때 역전세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수요가 부족하기 때문에 전세가의 상승이 더딜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가격의 정합성을 꼭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서 현재 기사에 나온 A 아파트의 실거래는 3.18억이지만 현재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와있는 매물의 가격이나 실거래가는 이 금액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가족간 거래 등 특수거래일 수 있으므로 내가 살 수 있는 가격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세가격도 신규계약이 아니라 재계약을 하는 경우 기존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현재 시장에서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출처: MBCNEWS


실제로 성동구의 한 아파트가 4월 15일에 4.7억, 5월 1일에는 6억 5천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4월 15일에 거래가 된 가격에 갱신권을 사용한 금액이기 때문에 약 2년동안 2억 정도의 전세 상승이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세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서울 매매 물량의 수는 최근 3년 기준 가장 많습니다. 반면 전세물량의 수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부동산 매매거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시장이 지금처럼 유지된다면 불확실성 속에서 매매를 선택하는 사람들보다 전세를 선택하는 사람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전세 부족현상이 생기게 되고 전세가격이 올라가는 당연한 수순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지금 집을 사야하는 건가요? 기다려야 하는건가요?’


이 부분을 꼭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언제 후회하게 될까요?

‘어제 로또를 샀어야 했는데 못사서 1등을 놓쳤네…’

‘지방 어디 땅이 많이 올랐다는데…’

이런 후회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사람은 모르는 부분에서는 대부분 후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었던 것, 내가 관심있었던 것을 놓치게 된다면 후회가 밀려옵니다.


과거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랐던 시기에 시장의 변화를 감지했지만 너무 늦었다고 생각해서 집을 사지 못했던 분들은 어떨까요? 만약 그 시기로 돌아간다면 집을 사겠다고 수없이 다짐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기회가 왔을 때 기회인 줄 알고 그 기회를 잡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그 기회를 눈 앞에서 놓칩니다.

저 역시 그랬구요


지금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제가 했던 방법으로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책을 보았으며 그 다음은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책은 제 생각을 바꿔주었으며 강의는 제 행동을 변화시켜주었습니다.


지금 현재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조금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있다면

어제의 나보다 성장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책이든, 강의든 상관 없습니다.

하지 않았던 것을 내 의지로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강의를 듣는 것을 선택하신다면

저는 제가 처음으로 수강했던 열반스쿨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투자를 한지 9년이 되었지만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기준을 열반스쿨을 통해 배웠으며

제 인생을 바꾼 강의라고 자신있게 이야기드릴 수 있습니다.



원하는 모습의 미래를 이룰 수 있길 바라며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