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따사입니다.
너바나님의 강의를 오랫만에 들었는데 예전 열기때 강의를 들었건 기억도 새록 새록 나기도 하면서 월부에 처음 들어왔을때의 제 마음가짐도 다시금 되새겨 보게 되었습니다.
수강생분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과 함께 너바나님의 고견을 들을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패턴들에 대해서도 알려주셨고 지금처럼 하락장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지 투자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각 개인에 맞는 투자금 규모에 따라 직장인 투자자인지, 투자하는 직장인인지 포지션에 따른 투자법도 알려주셔서 지금 현재 저한테 맞는 투자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19년차 투자자답게 그동안 많은 상승장과 하락장을 겪으셨을텐데, 시장을 떠나지 않고 지금껏 살아계신 너바나님이 참 대단해 보였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갈아타기를 했는데, 제가 매수한 가격보다 싸게 계약된 가격만 봐도 온갖 생각이 떠올랐는데, 이렇게 일희일비 하지 않고 버틴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투자는 정말 쉬운게 아니구나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상황에 진짜 역전세라도 맞게 된다면 어떨지..생각만 해도 아찔했습니다. 그래서 너바님이 전세금 상승분에 대해서 욕심내지 말라고 그렇게 계속 강조해 주셨던 것 같습니다.
다주택자도 아니면서 막연히 세금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졌던 적도 있었는데 너바나님이 현실적으로 계산해 주시니 사실 세금이 그렇게 무시무시하게 다가오지는 않았았습니다.
편익과 비용, 어떤 선택을 할때 이 두가지를 생각해보고 의사결정을 해야겠습니다.
이번이 당분간 열중 마지막 강의라고 하셨는데, 마지막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건강 잘 챙기셨으면 하고, 다시 한번 너바나님의 강의 들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너바나님의 말씀을 잘 흡수하신 느낌입니다. 이번에 말씀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좋은 투자 이어나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완강하시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