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의 심리학 독서는 이제 막 시작해서 읽은 부분만 후기 제출합니다.
- 역사가 반복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반복하는 것이다. 볼테르-
시작하며 적힌 문구는 돈의 심리학 1장을 한마디로 표현해 주는 듯 하다.
1주차 과제 돈의 속성에서 작가가 돈을 대하는 방법은 돈을 인격체로 생각한다는 것인데 돈의 심리학에서는 돈을 다루는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물리학은 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일치된 의견이 있지만 금융은 사람들의 행동에 따르기 때문에 합리적인 행동이라 생각한 나의 행동도 보는 사람에 따라 미친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으로 금융은 심리학과 역사를 통해 볼 때 더 잘 이해된다고 한다.
이책의 1장에서는 사람들이 가진 배경과 경험이 투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소개하였다. 대공항 시기에 성인기를 시작한 사람과 30년동안 경기침체가 없었던 호주에 사는 사람이 투자에 대해 다른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 경제학자가 발견한 사실에 따르면 사람들의 투자 의사결정은 본인 세대의 경험, 특히 성인기 초기의 경험에 크게 좌우되었다. 개별 투자자의 위험선호도는 지능, 교육, 경험 보다도 언제 어디서 태어났느냐는 우연에 좌우 된다는 것은 신선한 충격으로 읽혔다.
우리가 돈 문제에 대해서 의사결정이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불과 20년에서 50년 정도의 경험밖에 없는 현대적 금융 시스템에 완벽히 적응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아파트 투자를 배우는 입장에서 투자 후 버티는 기간을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사실 매우 어려운 일이라 강사님들은 말한다. 아직 해보지 않았지만 큰 레버리지와 소중한 종잣돈이 모두 들어간 투자 후 심리적으로 큰 불안함이 따르는 게 정상일 것이다. 그래서 더욱 돈의 심리학의 나머지 부분들도 읽어 투자 후 불안함을 다스리고 가격이 오를 때 까지 버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우키우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