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이하영)
저자 및 출판사 : 토네이도
읽은날짜 : 24.6.1~6.7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운동 #명상 #풍요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221 원인이 결과를 만드는 것이라면, 과정은 원인과 결과의 사이에 존재한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원인과 결과를 연결한다. 오늘은 그 과정에 해당한다. ... 그 힘든 과거가 성공한 미래와 연결된 과정임을 알면,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것이 깨달음의 힘, 앎의 힘이다.
- 러셀티비에서 저자인 이하영님을 처음 뵀을 때는 외모와 달리 도인같은 느낌이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는 미래와 연결된 현재를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지낼 수 있고, 또 그것이 미래에서 부터 시작해서 아래로 내려온다는 내용이 퓨처셀프와 엇비슷하게 느껴졌다.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것은 과정이다.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있다. 그러므로 그 시간을 즐기는 힘이 생긴다. 그걸 알고 있어야 한다.
0. 중요한 것을 먼저 계획하라
- 인생도 중요도가 높은 순으로 시작한다. 아침에 일어나 나의 리추얼을 하고... .. 끝에서 시작하는 방법이다.
끝에서 시작하면 그 끝에 해당하는 결과물이 반드시 나온다.
1장. 무의식이 현실을 만든다. 무의식의 의도와 당신의 의도가 일치할 때, 무의식은 공명이 되어 현실에 드러난다. 그래서 세상은 MRI인 것이다. 마음이 나를 통해 세상 이미지로 드러나고 있다. 그게 우리 세상이다.
2장. 부자로 성장하는 근본 원리 3가지- 기록, 명상, 움직임
3장. 매일 조금씩 성장시키는 습관 -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 어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은 그 상황과 사건이 아니다. 잘 살펴보면 눈앞의 사건보다 그 사건을 판단하는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한다. 고통과 괴로움은 정신력으로 극복하는 게 아니다. 체력으로 극복해야 한다.
4장. 돈은 나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내가 돈을 긍정하고 돈에 감사할 때, 돈은 그 가치를 세상에 전달한다. 부자는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
5장. 내 지금 모습이 원하는 미래를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오늘을 허용해야 한다. 그 허용이 오늘의 모습을 허락하게 한다.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그냥 행복하자
어느 영상에서든 이하영님이 나오시면 세 가지를 강조한다. 독서, 명상, 운동이다. 이 세가지는 자기계발서나 투자서를 조금이라도 읽어보면 항상 나오는 것들이다. 여기서도 뻔하고 진부하지만 이 세가지를 매일 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한다. 1시간 독서, 1시간 운동, 3분 명상이다. 세 가지만 매일 하더라도 상위레벨로 갈 수 있지 않을까? 방법을 알려주셨으니 실천할 일만 남았다.
19 즐겁게 살자. 굳이 열심히 살 필요 없다. '열심히'는 오늘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는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 모습이다. 대신 '충분히'살면 된다.
열심히 살면 현재에 살지 못한다는 말 같다. 행복하고 기쁜마음, 즐겁게 해나가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고 있다. 편하게 하자. 이 시간이 과정임을 알고 즐기자.
41 부의 마음이 심어져 있으면 부자 세상으로, 가난한 씨앗이 담겨 있으면 가난하게 사는 것이다. 결국 세상은 MRI다. 당신은 당신의 마음과 마음속 무의식이 펼쳐낸 세상을 경험하고 있다. ... 마음이 나를 통해 세상 이미지로 드러나고 있다. 그게 우리 세상이다.
46 미래는 무엇일까? 미래는 상상을 통해 인식하는 마음속 이미지다. 상상이라는 도구를 통해 우리는 미래의 이미지를 펼쳐낸다.
48 미래를 기억하는 힘은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상상이 기억으로 넘어갈 때,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을이룰 수 있다. 미래에 대한 앎이 생기기 때문이다.
막연한 망상이 아니라 일상이 된 생각은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기억이 된 상상은 앎에 대한 깨달음이고 이것은 세상의 진리라고 한다. 이해가 어려웠지만 책을 읽어갈 수록 아주 조금 이해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인생은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다.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53 당연한 실패지만 실패의 두려움이 없기에 도전할 수 있다. 적어도 그때 변화와 움직임이 일어난다. 그 변화와 움직임이 바로 우리의 운이다.
54 실패가 많아지면 성공도 많아진다. 세상은 늘 짝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실패를 당연하다고 받아들이게 되면 도전이 어렵지 않다. 실패는 자양분이 된다.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모든 것이 다 당연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에서 '실패가 내 삶의 피드백' 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 말이 가장 위안이 되었다. 그렇게 성장하다보면 원하는 미래에 도달하게 된다. 이것이 앎인지도 모른다.
57 '사는 게 즐거워지면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 즐거움은 본질이다. 즐거움이 삶의 기본값으로 세팅될 때, 우리는 는삶의 모든 드라마를 즐길 수 있다. 당신의 삶을 즐겨보라. 그러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59 인생도 마찬가지다. 인생이 한 편의 영화임을 알면, 영화가 주는 고통과 시련을 즐길 수 있다. 어차피 영화인데, 영화 속 장면에 불과한 공포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영화는 그런 런위기 장면이 있어야 한다. 오히려 자주 등장해야 재밌는 영화다. 죽을 뻔한 위기를 헤쳐 나와야 더 재미있고 흥미진진해진다.
읽을수록 마음이 편해진다. 인생이 한 편의 영화이고, 이게 한 장면에 불과하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재미요소가 된다. 지금의 고민거리는 그저 스토리가 된다는 뜻이다. 흥미진진한 내 인생을 즐기고자 한다면 더 많이 도전해봐야 한다.
77 몰입을 통해 성장이 일어나고, 실력이 발전하면 더 즐거워진다. 잘하기 때문이다. 그 잘함 속에서 우리는 또다시 몰입하고 선순환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얻는 변화가 있다. '원하는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다.
82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적어도 3가지는 꼭 달라져야 한다. 첫째, 기록하라. 둘째, 명상하라, 셋째, 움직여라
... 부자 중 76%는 일주일에 4회 이상 운동을 하고, 가난한 사람은 23%만 운동을 하고 있다. 움직일 때 몸은 가벼워진다. 이 가벼운 느낌이 마음의 무게까지 줄여준다.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
책에서 기록, 명상, 운동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운동은 부자들이 꼭 하는 습관 중 하나인데 거의 죽기살기로 하는 느낌이다. 아마도 건강한 습관이라는 이면에 멘탈관리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인 듯 하다. 운동을 병행하면 좋은 기운이 생기고 어떤 일의 실력발전에 기여하며 더 잘하게 되기 때문인듯 하다. 그러므로 나도 운동을 적극적으로 해야겠다.
107 ' 그때의 즐거운 운노력이 지금 이 회사를 잘 다니게 했구나!'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인생의 점들은 연결되어 있다'고 말했다. 반드시 기억하자. 불행한 예감이 틀리지 않듯, 행복한 예감도 '결코'틀리지 않는다.
느낌을 변화시켜서 그 변화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맞이하라는 내용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그 시작이 미소라고 한다. 행동이 감정을 만든다는 사실을 떠올리게 되었다. 먼저 행동하고 느끼고 그것을 통해 미래를 만들어간다. 행복한 예감도 틀리지 않는다는 말에 희망을 갖게 된다.
118 완벽은 충족의 차원이고, 완전은 존재의 차원이다.
120 '지금' 이라는 '과정'은 과거 내가 그토록 원했던 '결과'로 가는 '통로'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은 그 결과를 위한 완벽한 과정임을 알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오늘을 즐길 수 있다. 그 즐거움 속에서 오늘을 끌어안을 여유가 생긴다.
121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즐겁게 해볼까?'
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내 삶을 사랑하는 사람은 쉽고 즐겁게 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하지만 쉽고 즐겁게 하려고 하면 한다. 그러므로 지금 이 순간을 잘 즐기기로 한다.
126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숨을 쉬듯, 밥을 먹듯 그들은 책을 읽는다. 살기 위해 먹는 것처럼 살기 위해 독서를 한다. 습관의 힘이다.
133 어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은 그 상황과 사건이 아니다. 잘 살펴보면 눈앞의 사건보다 그 사건을 판단하는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한다.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그 생각들은 대부분 부정적이다. 그리고 부정적 느낌과 감정을 동반한다. ... 고통과 괴로움은 정신력으로 극복하는 게 아니다. 체력으로 극복해야 한다.
146 과거의 성공이 변화의 짐이 되는 는것이다. '승자의 저주'는 과도한 비용을 치를 때만 생기는 것이 아니다. 과도한 승리에 취해있을 때도 발생한다.
현재의 상태를 좋게 유지하는 것은 독서, 운동, 명상이다. 계속해서 저자는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과거의 성공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승리에 취하지 말 것을 장도한다. 그러므로 나도 체력을 길러 어려움을 이겨내고 승리에 도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행동하는 나가 있어야 운세가 운명이 되어 펼쳐진다는 말 또한 인상적이다.
187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나는 그 공간이 주는 즐거움이 좋다. 주말이나 쉬는 날이면 난 늘 그곳을 찾는다. 즐겁기 때문이다. 이 즐거운 느낌은 굿 바이브로 연결되어 나의 무의식에 저장된다. 그러면 또 하게 된다. 나만큼이나 나의 무의식이 즐겁기 때문이다.
197 돈은 부의 표상이지만, 돈 자체로는 아무런 런의미와 가치를 가지지 못한다. 무인더에 사는 100억 부자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 아무 의미가 없다. 우리는 돈을 통해 넉넉함이라는 풍요를 느낀다. ... 보다 상위 가치를 위해 올라가는 것이 돈과 부와 풍요의 속성이다.
돈<부<풍요<행복, 자유
200 수중에 만원 밖에 없어도 풍요의 자리에 머무를 때, 인생은 꽤 훌륭한 방향으로 흘러가게 된다. 내면의 풍요는 외부의 풍족으로 나타나고, 마음의 자유는 3간의 여유로 이어진다.
내면의 풍요에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 중요포인트로 생각했다. 풍요에 머무는 것들이 나의 무의식에 저장되고 그러면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삶은 내면에 풍요를 가진 사람이 행동하는 방식으로 보인다.
211 다들 열심히 공부하는 것처럼 보여도, 그 공부를 오래 지속할 수는 없다. 의지는 절대로 오래가지 못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열심히 하려고 하면 절대로 열심히 할 수 없다. 즐거워야 하게 되고, 즐거우면 나도 모르게 앉아있다.
열심히 하려고 하면 열심히 할 수 없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즐겁게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이 즐거운 오늘, 재밌는 내일을 준다는 것이 결국 본인의 마음상태가 그 현실을 결정하게 된다고 느꼈다. 실제로 이 말이 공감이 가는 이유는 나 또한 그렇게 느꼈기 때문이다.
함부로 열심히 살면 안되고, 원하는 미래가 아래에 있다는 말을 곱씹어 보다보니 즐겁게 충실히 살아야만 이 과정을 지속하고 또 의미있게 나아갈 수 있는 듯 하다.
앞으로도 내 무의식이 결핍을 느끼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 두려운 생각보다는 '오늘의 노력이 과정으로 필요함'을 알고 이 시간에 감사하겠다. 책에 나온대로 이 과정이 성공한 미래와 연결된다는 것을 충분히 알기 때문이다.
댓글
구세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