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울투자 기초반 3주차 수강후기 [서기 14기 2뤄질수있어요 6백만불의꿈 행냥]

  • 24.06.23


안녕하세요? 안 행복할 뻔 했지만 조금 쉬다 왔더니 다시 행복한 행냥입니다.

고단한 한 주였지만 틈틈이 강의를 완강한 나 자신을 칭찬하며 3주차 수강 후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기억에 남는 핵심 단어입니다.

#지역분석 #비교평가 #저평가




이미 오른 물건을 비싸게 살 필요 없다.

감나무 밑에서 감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다른 나무로 가라


지난 하락장과 상승장의 매수우위지수에 비춘 현 시장을 진단을 통해 이미 오른 물건을 비싸게 살 필요는 없다는 말씀을 또 한번 해주셨습니다.

"근데 내가 사고 싶은 건 다 올랐던데?"

생각이 들어 앞마당 시세를 걸러보니 정말 아직 안 오른 덜 오른 단지들이 있었고

의외로 A지역에 저평가된 단지들이 많았고 투자금도 B단지에 비해 적게 들었습니다.




지역분석


세 지역을 병렬식으로 분석하며 인구, 직장, 교통, 학군, 환경 요소별로 봐야할 것들을 구체적으로 짚어주셨습니다.

지역에 따라 선호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더 비중을 두어야할 입지 요소가 다른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외부 수요를 끌어 들일 만큼 강력한 학군은 한정적인 점도 인상깊었습니다.

결국은 수요를 끌어들일만큼 강력한 입지 요소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관건인 것 같았습니다.

한편 입지 요소를 다 가진 것은 비쌀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다 가지진 않았더라도 더 많은 입지 요소를 가진 것을 사고자 노력해야겠습니다.




비교평가(feat. 저평가&리스크 대비)


적용할 점이 정말 많은 부분이었습니다.

저평가 - 투자금보다 가치, 가격이 우선!

투자금으로 단지를 추리다보니 막상 가격이 싼가를 놓칠 때가 있었는데 기본을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리스크 대비가 안 되면 안 산다는 부분에서는 동시에 대안도 알려주셨는데 저는 리스크 대비가 안 되기 때문에 더 저렴한 것을 매수해야할지 리스크를 대응하는 방향으로 투자해야할지 고민이 됐습니다.


+아닌 것을 제외하며 투자 단지 추리기!

+압도적 차이가 아니라면 각각의 수요가 있으므로 둘 다 투자가능

+소액투자는 덜 좋아보이는 단지에서도 엄청난 수익률을 보였다.




직장인 투자자 vs 투자하는 직장인


난 직장인 투자자는 아니지만 되는 만큼이라도 하자! 라고 생각했는데

자모님께서 말씀하시는 직장인 투자자의 기준이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낮아서 다행이었습니다.

워낙 열심이신 분들이 많다 보니 상대적으로 열심히 안 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직장인 투자자

n억으로 할 수 있는 아파트 '개수' 늘리러 레쓰고!


댓글


치킨맥주
24. 06. 23. 22:19

동작 완성해봅시다!! 그 동안의 앞마당을 잘 활용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