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너무나 반가운 얼굴,
노쯔 선배님을 영접하는 날이었습니다^^
선배님은 저의 지난 지투실전반 조장님이셨는데
정말 나눔과 성장 그 자체이신 분이었기에
선배와의 만남에서 뵐 수 있음에 정말 행복했습니다 ♥
그래서 조원분들께 마구마구 자랑을 했더랬죠 ㅎㅎ
저희 선배와의 모임은 이렇게 진행되었습니다~~~^^
간단히 자기소개를 하고
사전에 올린 질의 응답을 주고 받으며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86조 조원들이 이만큼이나 질문했는데 이걸 하나하나 상세히 다 받아주셨답니다ㅎㅎ 역시 쯔장님)
어마어마한 질문 중 인사이트를 받은 몇 가지 질문에 대해 정리하며 선배와의 만남을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요즘 현실적인 고민들로 질문 시트를 채웠는데, 저희 조원분들은 임장, 가치평가 등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여러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질문해주신 조원분들,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주신 선배님 모두 감사합니다 ♡
(그래서 분명 10시에 시작했는데.. 12시 30분이 되어 끝났다는!!!ㅎㅎㅎ)
제 질문은 우문현답이었다는 듯, 선배님께서는 제가 놓친 부분을 딱! 캐치해주셨습니다.
쫑꼬미: 종자돈을 모아야 하는데, 투자를 위한 돈을 얼마나 써야할까요?
노쯔 선배님: 월부를 하는 최종적인 목표가 뭔가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해야할 것은 무엇일까요?
내 실력이 올라올 때까지 나에게 투자해야 하고, 내가 들인 돈만큼 실제 투자할 때 깎아서 사면 된다!
내 목표를 목표한 바까지 이루기 위해 투자 비용을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왜? 나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쫑꼬미: 언제 한번 시간 내서 만나자고 하는 친구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노쯔선배님: 쫑꼬미님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모든 걸 챙기면서 적당히 할 것인가. 높은 수준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그에 맞는 행동을 할 것인가.
그렇다고 목표를 위해 친구를 무조건 만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현재 행복하지 않다 또는 불행하다는 생각이 드는 상태에서 목표를 위해 달리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하세요
떠나는 순간, 아무리 열심히 해왔더라도 시장의 흐름을 읽지 못하게 됩니다.
쫑꼬미: 저는 잠이 많아서...시간이 부족한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죠?
노쯔선배님: 목표하는 바가 있으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얼마인지 역산해보세요
일단 나의 평소 수면시간이 6시간이다. 그렇다면 업무시간과 육아시간 제외하고도 3-4시간을 투자 공부에 확보할 수 있도록 해봅니다. 그렇다고 늘어지게 3시간을 하기 보다 3시간처럼 2시간을 쓰는 게 더 좋습니다! 시간이 많다고 해서 무조건 효율이 좋은 것은 아니니깐요~
저도 계획세우고 행동하고 계획세우고 행동하고를 반복하고 있지만 완벽하게 해내지 못합니다. 그래도 나와의 약속에서 데드라인을 정하고 행동하면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 명심하기
실력이 없으면 목표에 다다를 수가 없다는 것을 잊고
당장 나가는 돈이 많은 건 아닌지 걱정을 했던 것 같습니다.
내가 결국 이루고자 하는 바를 위해 치뤄야 하는 대가를 기억하겠습니다!!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을 하겠습니다!!
(메타인지) 나를 알고 업무, 육아, 수면 시간을 역산하여 계획 세우고 계획대로 행동하기 ☆명심명심 꼭 명심☆
흰여울님: 세금을 고려하면서 투자하는 걸까요?
노쯔선배님: 세금보다 좋은 자산을 좋은 가격에 취득하는 것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세금은 언제든 변화 가능한데 목표한 바를 이루고자 할 때(노후 자금 마련) 자산을 취득하지 않으면 이룰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취득세를 감안해도 싼 걸 사는 것이고, 아직 투자를 많이 하지 않은 상황에서 세금까지 조급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투자에 조급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미 실력이 있는 분들은 시기를 기다릴 뿐, 다른 사람의 투자에 조급해하지 않습니다.
▷ 명심하기
실력이 있으면 조급하지 않는다!
조급해하던 제 자신을 되돌아보니 결국 실력이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조급한 마음이 들면 실력이 없기 때문임을 알고 실력을 기르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행복한주니맘님: 임장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추천해주실 도서가 있을까요?
노쯔선배님: 어떤 상황이든 내 생각에 따라 현재 상황이 천국이 되기도 하고, 지옥이 되기도 합니다. 에이스반에 계시는 분 중에서도 임장을 하지 못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튜터가 되기 위해 에이스반에 계십니다. 내가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으면 됩니다.
체력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로드뷰를 활용하거나 손품을 더 열심히 팔면 됩니다.
추천 도서로는 멘탈 관리의 백과사전과도 같은 책 '멘탈의 연금술'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읽을 때마다 밑줄 긋는 부분이 달라요. 고민하는 게 그때 그때 달라도 읽을 때마다 얻을 수 있는 교훈이 있어 도움이 되실 거에요
▷ 명심하기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이 달라진다.
지방에 산다고, 육아를 해야 한다고, 건강이 안 좋다고 해서 할 수 없는 것들을 생각하지 말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나의 실력을 기르겠습니다!!
이번 달 열기를 수강하며
강의와 후기 작성은 당일에 다 해내야지! 라고 목표를 세웠지만
여러 핑계를 대며 사실상,,, 제가 세운 데드라인을 지키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ㅠㅠ
그런데 그걸 어찌 아시고!
선배님께서,,,
"조장님은 임보 쓰는 속도와 강의+후기 작성 속도를 높이셔야 해요~
초반에 input을 많이 넣어야 뒤로 갈수록 줄어들고 그래야 계속할 수 있어요!"
정말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서 그에 걸맞는 행동을 하지 않았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코칭을 받아도 이렇게까지 말씀해주시지 않으실텐데,
정말 세세한 부분까지 챙겨주시는 노쯔 선배님 사랑합니다 ♥
끝으로
선배님께서도 예전 열기를 수강한 시절을 떠올리며
그 때 만났던 선배님 자리에 본인이 있듯
여러분도 꾸준히 해내면서 이 자리에 오길 바란다는 말씀이 참 뭉클했습니다.
꾸준히 해낸다는 것이 참 어렵고 힘든 일임을 알기에
감동 감동이었습니다.
"우리 모두 상승장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를 이룬 모습으로 만나요"라는 작별 인사처럼
그때 선배님께 많이 배워서 감사했다고 그래서 비전보드의 목표를 다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댓글
조장님 질문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ㅎㅎㅎ 누구보다도 진심으로 열심히 하고 계신 우리 꼼님 맥도날드에서 조식먹으며 같이 울컥 했던게 엊그제 같은데 시간 참 빠르다 그쵸 이렇게 한달한달 열심히 살다보면 꼼님이 원하는 그 목표에 꼭 도달해있을 겁니다 수면시간 잘 지키고 멘탈 관리 잘하면서 오래오래 시장에 함께 있었음 좋겠어요 늘 응원합니다 오늘 넘 고생 많으셨어요 💜
쫑꼬미님~ 이전 지투 조장님을 또 이런 자리에서 만나게 되셨다니 무척 감회도 새롭고 기쁘셨을 것 같아요! 저희조 질문과 비슷한것들도 있고 다른 것들도 있어서 많이 배워갑니다:)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쫑꼬미님도 노쯔님이 계신 자리까지 도달하시고 계속 성장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선배의 발자국 따라서 열심히 가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