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후기
내집마련후기

[어니런] 내집마련중급반 수강 후 내 집 마련 후기

안녕하세요.

정직하게 달리는 투자자 어니런입니다!

 

23년 1월 내집마련 기초반을 첫 수강으로 1년 6개월이 지난 24년 6월에 내 집 마련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고 빈틈이 많지만 월부 강의를 들으며 조금씩 준비를 해왔고, 매물코칭이라는 좋은 시스템이 있어 거인의 어깨들 빌려 무사히 내 집 마련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이나마 저의 후기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강의 수강 및 코칭으로 도움이 되었던 점.

   돌아보면 월부에서 수강한 강의 중 내 집 마련에 도움이 되지 않은 강의가 없습니다. 저의 내 집 마련 여정에 월부가 항상 함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① 투자코칭

 

  제가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었던 첫 시작이 투자코칭이었습니다. 소액 투자를 생각해오다 개인적인 이슈로 투자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하다 올해 초 투자코칭을 받게 되었습니다. 내집마련에 대해선 생각을 못했었는데 마스터 멘토님께서 저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내 집 마련이라는 방향도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투자 코칭 이후로 내 집 마련으로 방향을 바꾸게 됩니다.

 

 ② 내집마련 기초반

   

   저는 처음 내 집 마련을 하고 싶어 월부 강의를 들었다가 투자로 방향을 전환한 후, 올해 다시 내 집마련을 준비하였습니다. 내집마련을 준비하면서 제일 먼저 내집마련 기초반 교재를 펼쳐봤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 당시 내 집마련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배웠기 때문입니다.

 

  '소득 파악-가능한 대출의 종류 파악-내 소득 대비 가능한 내 집 마련 예산 설정-예산에 맞는 집 찾기'의 과정으로 내 집 마련을 준비해나갔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에서 무리하지 않는 내 집 마련 기준을 알려주셔서 그대로 따라하니, 감당 가능한 수준의 집값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③ 실전준비반

 

  실전준비반은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초 강의입니다. 투자를 위해 임보, 임장을 배운 것이 내 집 마련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준비반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달에 한 개 지역을 임장 다니며 입지와 단지 선호도를 분석하며 앞마당으로 만들어두니, 내 집 마련을 할 때 같은 예산이면 어떤 곳이 더 좋은지 더 잘 알 수 있었습니다.

 

④ 지방투자기초반 & 특강

  

  지방투자기초반과 특강을 통해 제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배워서 어떤 지역이 더 좋은 지역인지 알고 있어서 내 집 마련을 할 때 후보 단지를 추리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⑤ 내집마련 중급반

 

 내집마련을 염두하고 있을 때 내집마련 중급반을 들으며 ‘거주-보유 분리’ 개념에 대해 알게 됩니다. 그래서 혹시 제 예산으로 더 좋은 곳을 거주-보유 분리로 살 수 없나 생각해보게 되었고, 내집마련을 하는 게 낫겠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었습니다. 

 

⑥ 매물코칭

 

 앞의 과정을 거쳐 내 집 마련 후보를 뽑아 매물 코칭을 신청하게 됩니다. 내 집 마련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여전히 투자와 내 집 마련 사이에서 약간의 고민이 있었고, 제가 제 예산에 알맞게 후보를 골라온 것인지..여러 모로 생각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셔츠 튜터님께 매물코칭을 받으며 확신도 얻고 마음 속에 남아있던 고민들까지 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코칭 후..가계약을 하였습니다.^^

 

2. 구체적인 진행 방법

 

 4월 실전준비반 수강 때, 내 집 마련을 생각하며 제가 사는 지역을 임장하며 앞마당을 만들었습니다. 매물임장을 할 때 내 집 마련을 염두하고 임장을 했습니다. 

 

 5월 내집마련 중급반을 들으며, 살고 있는 지역의 다른 구의 시세를 조사하고 거주-보유 분리가 가능한 곳을 찾으나 내 집 마련이 낫겠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리고 5월 말 기존 앞마당을 포함해 내 집 마련을 생각하고 있는 지역을 위주로 매물임장을 하고 그 중 괜찮은 물건이다 싶은 게 있어 매물코칭을 넣게 됩니다!!

 

 매물 코칭을 받고 며칠 뒤 가계약금을 넣습니다. 이 날이 금요일이었는데, 사장님께 1000만 원 정도 가격 조정을 부탁드렸는데 수리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확장도 되어있다는 이유로 500만 원 이상은 깎아줄 수 없다는 말을 전달 받았습니다. 사실 그 전에 2000만 원 정도 조정되어 내려온 집이라, 더 깎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500만 원만 깎여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왠지 금요일 저녁, 토요일이 되면 다른 사람들도 이 매물을 보니 금방 나갈 것 같다는 조급함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가계약금을 보냈는데, 돌아보면 가계약금을 보내기 전 특약에 대해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부사님과 협상했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잘한 점 : 가격 협상을 시도하고 조금이라도 깎은 것.

    개선할 점 : 여유를 가지고 가계약금 넣기 전 특약에 대해 협상할 것

 

  계약금을 쓰기 전 특약에 대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예전에 같은 조에서 만났던 조장님께 여줘 봤는데 도움을 주셔서 조장님이 알려주신 자료와 월부 카페의 매매 특약 관련 글을 읽고 필요한 특약들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정리한 특약을 부사님께 전달 드리며 계약서 초안이 작성되시면 보내 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부사님께서 보내주신 특약을 봤는데 제가 보내드린 것과 조금씩 달라진 부분이 있어 이 부분에 대해 공부하고 수정한 특약을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부사님께 보내드리기 전 실전반 동료들과 튜터님께 한 번 더 조언을 구하고, 계약서를 쓰기 하루 전에 문자를 드렸습니다. 

 

 

     잘한 점 : 특약을 꼼꼼히 준비한 것. (제대로 보지 않으면 눈 뜨고 코 베일 수 있겠다는 걸 느꼈습니다)

    개선할 점 : 모의 계약서를 써보며 미리 특약을 공부했다면 덜 당황스러울 것.  

                       매달 임보 마무리엔 모의 계약서 쓰기. 

 

  계약서 쓰는 당일, 떨리는 마음으로 부동산에 갔습니다. 여러 나눔글에서 본 것처럼 부동산을 방문하러 가는 길에 최종적으로 등기부등본을 떼서 확인하고, 전세 승계 계약이라 전세 계약서도 꼼꼼히 읽어봤습니다. 부동산 사장님, 저, 매도자 셋이 모였을 때 부동산 사장님께서 특약에 대한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하며 읽어주셨습니다. 어느 정도 양보할 부분은 양보하며 얻을 건 얻어야 한다는 실전반 조장님의 말씀을 떠올리며, 양보해도 되겠다고 생각한 특약은 빼는 데 동의를 했고 꼭 지켜야겠다고 생각한 특약들은 사수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부사님께서 매물 정보에 들어가는 보일러 수리 날짜에 대해 매도자의 배우자께 여쭤보려고 전화하던 중, 그런 건 중대하자보수에 포함되는 게 아니지 않냐고 살짝 예민하게 말씀하셔서..긴장되었습니다. 부사님께서 중대하자보수 때문에 전화한 게 아니라 기입해야하는 칸이 있어서 여쭤 본 거라고 하셔서 잘 넘어갔지만~ 서로의 돈이 걸린 문제이니 정신을 바짝 차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잘한 점 : 계약 당일까지 등기부 등본 확인, 전세 계약서 미리 받아 확인한 것

                     부사님께서 계속 전세계약서를 미리 안 보내주시려고 했는데 당일에 봤다면 당황스러웠을 것.

    개선할 점 :  만약 서로 대면한 상태에서 협상을 할 일이 생기면 당황스러울 듯.. 여러 상황을 미리 준비하기

 

 

3. 어려웠던 점 극복 방법

 

   저는 자취방을 구해본 적도 없는 부동산 초초짜였습니다. 전세 계약도 해본 적이 없는데 매매 계약이라니.. 떨리기도 하고 무섭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무서운 만큼 더 꼼꼼하게 준비하려고 한 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약, 계약서 모두 2번, 3번 반복해서 읽어보며 제가 놓친 건 없는지 살펴봤습니다.  

 

  무엇보다 저보다 경험이 많은 주변 동료들, 튜터님께 여쭤봤습니다. 만약 여쭤볼 동료들과 튜터님이 안 계셨다면 이 과정이 더 막막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언제든 여쭤볼 동료들이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 한 켠이 든든했습니다.

 

4. 내 집 마련 후 소감, 느낀 점

 

   사람들마다 1호기 투자 후, 내 집 마련 후 느끼는 것들이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계약서를 쓰고 나오는데 한 편으론 큰 돈을 넣은 것이 두려우면서도, 한편으론 너무 행복했습니다. 월부를 시작한 지 1년 6개월이 지났기 때문에 빨리 1호기를 하고 싶었고, 내 집 마련까지의 예비 배우자와의 의견 조율 과정..기대와 실망의 반복으로 조금 지쳐있던 찰나에 내 집 마련이라는 첫 매듭을 짓게 되어 참으로 기뻤습니다. 내 집 마련을 시작으로  투자 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미래를 준비해야겠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아직 잔금과 등기가 남아있어 나중에 후기를 쓰려고 했지만 월부에서 이벤트를 마련해주셔서 조금 이른 후기를 씁니다. 이후, 잔금과 등기에 대한 후기도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부동산 #내집마련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댓글 0


좋은아빠좋은남편
24. 07. 13. 06:31

어니런님 행복한 1호기 축하드립니다. ^^

실천 부자
24. 07. 13. 06:47

조장님! 실천 부자입니다! 드디어 월부를 통해 내집마련에 성공하셨군요!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조장님 꼼꼼하셔서 좋은 집 장만하셨을 거 같아요! ^^ 저도 분발해서 올해 가기 전 1호기 꼭 실천하겠습니다!

봄날의자유
24. 07. 13. 09:01

조장님~제가 더 두근거리네요^^ 축하드립니다. 저도 24년도엔 1호기 꼭 하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