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3강 강의 후기 [실전준비반 59기 19조 아트썬]

  • 24.07.19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아이 셋 맘 아트썬입니다.^^

3강의 주제는 '첫 투자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 인데 정말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 모두 담겨있는 강의였습니다.

2강까지 듣고 임장보고서 쓰는게 너무 힘들고 지쳤는데,

3강을 듣고나니 조금 처져있던 열정이 조금씩 다시 올라옵니다. 

그 이유는 비교평가를 여러번 해주시면서 흥미를 올려주시고^^

 전세 셋팅하는 방법, 인테리어 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희망적인 미래를 그려보게되네요~

 

나에게 와닿았던 점 & 해야할 것들

  1. 임보와 임장은 훈련이다! 가까운 지역으로 앞마당 2개 만드는 것부터 실천하라!

  생각보다 앞마당 만드는게 너무 어려워요 ㅠ_ㅠ 지치기도 하고…시세따다가 내가 단순노동하는 과정이 지루하기도 하고…에라이 모르겠다! 하면서 포기하면서 한 것만 과제로 제출했었는데요, 이건 그냥 해야하는 거였더라구요!

핑계 뭐 이런것을 대는게 아닌 무조건 해야하는 것…!! 사는 지역 + 직장 지역으로 앞마당 두개 만들고 수평적 비교를 하기 위해 그 다음 앞마당을 정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즉, 지역 성격과 급지, 인구 규모 비슷한 지역으로!! 저는 1기 신도시를 일단 쭉 비교해보고 싶어서 분당, 평촌, 수지를 그 다음 앞마당으로 정했고 저도 코크님처럼 투자금을 3천만원 정도로 생각하고 있기에 그 다음으로는 광역시를 만들어보려고 플랜에 넣었습니다. 일단 현재 하고 있는 수원 영통구부터 확실하게 해야겠죠!!!^^ 화이팅!!!

 

 2. 수직적 비교평가는 급지별로, 권역별로 할 것!

 

  경인선라인 ‘구로, 부천, 부평’, 4호선 라인 ‘과천, 동안구, 군포’, 경부라인 ‘분당, 수지, 영통’ 이런식으로 수직적 비교를 하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권역별로는 충천권은 ‘천안, 청주, 대전’. 경상권은 ‘대구, 포항, 울산, 김해, 부산, 창원’, 전라권은 ‘전주, 광주’ 이런 식으로 묶어서 비교하더라구요! 

  =>그 지역의 1, 2순위 생활권과 대표 단지를 조사해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시세트래킹은 계속! 꾸준히 해야하는 것!! 

 

  비싼 단지이고 내 투자금으로 투자 못한다고 해서 안보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기회가 왔을 때 타이밍을 잡을 수 있기에 시세트래킹은 월 1일에 하는 것으로 저와 약속을 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래야 시장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시세 변동도 눈에 익을 것 같아요!

  2강 과제로 시세를 보는데 머릿 속에 남는게 하나도 없더라구요.. 저는 축약해서 1, 2순위 생활권 위주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여유가 생기면 3, 4순위 등으로 추가해가는게 저의 속도에 맞는 것 같아요!

 

  저는 엑셀을 서툴게다루는데 코크님께서 PPT를 몰랐다고 하셔서 어찌나 힘이 나는지..^^:;

필요하면 배워서라도 해야한다는 말씀에 극공감하여 저도 책장에 꽂혀있던 오래된 엑셀 다루는 방법 책을 꺼냈습니다. 제 것으로 만들려면 제 눈에 익게끔 형식을 만드는게 좋을 것 같아서요! 다른 분 공유해주신 걸 받아봤지만 저에게 벅차서 결국 활용을 안하게되더라구요>_< 

 

  4. 전세 셋팅 유형에는 세 가지가 있다! ① 임차인 승계 ② 주인 전세 ③신규 임차인

 

  경험을 쌓으려면 ③신규 임차인으로 두어야 다음 투자 매물에 대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인이 있다면 전세자가 아닌 내보내고 새로운 임차인을 두어야 하는 걸로만 알고 있었던 저에게 현타가 오는 정보였습니다. 강의를 안들었다면 전~혀 몰랐던 것이었네요! 각 세가지 유형별로 필요한 매수비용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유익했습니다. 특히 1번과 2번에는 중개수수료가 매매계약에 관한 수수료만 내면 된다고 하니 부동산 사장님께 휘둘리지 않겠네요^^;;

 

  전세 셋팅하는 방법과 더불어 수리해야 할 영역이나 전세가 잘 빠질 수 있게 알려주시는 팁!! ‘올수리 조건’, ‘수리조건’, ‘샷시수리’ 등과 구축은 샷시수리를 좋아한다는 점도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전세를 구한다고 하면 학군 좋은 오래된 구축에 샷시를 꼭 봐서 그런지 강의 들으면서 고개를 절로 끄덕였네요^^ 

 

  5. 잔금은 왠만하면 치르지 말자! 전세 빨리 빼는 것에 무조건 초점을 두어야!!! 

 

  임차인이 안구해지면 잔금 치를 생각은 1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건 한 달 이자를 고스란히 버리게되는 행동이네요! 전세금을 조금 낮춰서라도 전세입자를 구하는데 초점을 두어야겠습니다. 

  물론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부터 해야겠지요! 강의를 듣고 과제 시트 열어서 열심히 지도와 시세를 들여다봐야겠습니다.^^

 

 

  3강으로 많은 것을 얻어갑니다.

  부동산에 관해 이렇게 많은 것을 알아야한다는 사실에 또 한번 놀라구요, 이것을 모르고 무작정 책만 읽고 뛰어들었다면 어디 구석에서 울고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의 어제와 비교하는 수직적 비교를 해야합니다."

  

  어제보다 1% 성장했다면 오늘의 저는 잘 살아가고 있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5채 투자하는 그 날까지 눈 비벼가며 임보,임장 훈련에 몰입해야겠습니다.

 

 

 

 

 

 

 


댓글


돌맹이의꿈
24. 07. 19. 16:30

완강에 수강후기까지 너무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