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전세를 살고 있습니다. 2억대 중반인데, 대출이 1억 후반 가까이 됩니다.
매달 나가는 이자 금액이 높고 월세도 껴 있어서 살림살이가 힘든 상태 입니다. (급여 대비 25%가 넘습니다.)
서울시 구로구 온수동에 있는 집을 매도로 내 놓은 상태 입니다. (재건축 예정 단지 입니다)
집이 팔리면 다른 부동산을 살 계획입니다.
다만, 가족들이 오랫동안 거주할 집을 자가로 살지(1안), 아니면
잔금 받고 전세 끼고 다른 집을 산 다음에, 현재 가지고 있는 전세 대출을 갚는게 좋을지 (2안) 고민입니다.
1안은 집 주인에게 1년 먼저 집을 뺀다고 얘기 해야 하고, 빨리 이사를 가야 합니다.
2안은 바로 집을 사는데, 투자를 위한 부동산 이기 때문에 , 현재 전세집이 만기된 다음에 다시 전세로 가야 해서, 내집에 거주하는 것이 미뤄지는 것이 문제 입니다.
23년도에 둘째가 태어나서 1안으로 자가를 사면 신생아 특례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두 안의 월별 이자 금액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부동산 자산 증식의 관점으로 볼 때, 어느 방향이 더 추천할 만 할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0
멤생이 : 안녕하세요 딸둘엄마님. 자가 매수냐 전세낀 투자 부동산 매수냐 고민이 정말 정말 많으실 것 같아요. 저도 엄마님께서 고민하셨던 내용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고민이 많았던 것 같아요. 제가 좀 엉뚱한 답일지 모르겠지만 제가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알려드려도 될까요? 저는 여기 월부 커뮤니티의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가장 추천드리는 강의는 열반스쿨 기초밥 이니, 한번 커리큘럼 보고 강의를 수강하시는게 어떠실지요. 꼭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화이팅이에요!!
집심마니 : 딸둘엄마님 안녕하세요! 서울 온수동에 있는 집을 팔고 어떤 선택을 할 지 고민이 되시는군요~ 우선, 아래 멤생이님의 답변처럼 수업을 듣고 어떤 것이 나은 선택일지 지혜를 갖추는게 가장 좋은 답변이라 생각 됩니다. 나 자신이 확신이 없는 상태라면, 다양한 조언을 듣는다고 해도 결심이 서지 않을 수 있어요 저는 다른 측면으로, 각각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먼저 말씀 드릴게요. 우리가 하는 선택 중에서 장점뿐인 선택이나 단점뿐인 선택은 없다는걸 생각하시고 가볍게 들어봐주세요~ 1안. 오랫동안 거주할 자가 매수 장점 : 오랫동안 거주하니 안정성 증가, 당분간 강제(?) 저축률 높임. 내가 투자를 위한 시간 투여가 적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 아직 어린 아이를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케어가 될 수 있음. 단점 : 투자로 자산 증식 속도는 느릴 수 있음(전월세 거주하며 투자 부동산 매수에 비해), 한 번의 선택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니 무리한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음. 2안. 투자용 부동산 매수 후 전/월세 거주 장점 : 자산증식 속도 상대적으로 빠름. 원하는 경제적 목표를 빨리 달성할 수 있음. 단점 : 내 집 거주 시기가 늦어짐, 거주 불확실성 증가(전월세거주이다보니), 투자 생활에도 시간 투여가 필요해서 아이에 대한 케어 시간 부족 아이를 생각하니 내집에서 거주해야 할 것 같기도 하고, 미래를 생각하니 내집거주가 답인가? 싶은 고민을 저도 오조오억번 한 것 같은데요. 저는 남자이고, 아내와 역할 분담을 나눈 덕에 투자로 선택을 할 수 있었지만 딸둘엄마님의 사정에 따라 선택의 방향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업도 한번 들어보시고, 장기적인 나의 투자 생활에 대해 '투자코칭'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겠습니다. 온수동의 집 매도는 어떻게 될 지, 그리고 내가 지금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무엇인지 제 답변보다 훨씬 깊고 자세하게 알 수 있을거에요 23년도에 둘째가 태어나셨다면, 지금쯤 한창 바쁘고 정신없는 시기를 보내고 계실 것 같네요~ 저도 아이가 22년 생이라 그 정신없음이 눈에 훤합니다 ㅎㅎ 지금하는 선택이 분명 딸둘엄마님의 앞길에 도움이 되는 방향일겁니다. 잘 고민해보시되 섵부른 선택만 주의하시면 아주잘되실 것 같습니다 ㅎ 화이팅입니다 !
리리킴 : 안녕하세요 딸둘엄마님 실거주 집을 마련할지 전세끼고 집을 사두는것이 좋을지 고민이 많아보이시네요 정확한 지역과 단지, 딸둘엄마님의 상황을 알수없어 어떤것이 낫다 의견을 드리기는 어려울것같아요 만약 전세를 끼고 다른 집을 매수하는것이 실거주집을 살때보다 더 좋은 단지를 살수있다면 자산증식면에서는 나을수도있지만 실제 거주하시는데는 불편하실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실거주집을 먼저 마련하시면 거주 안정성이 있는 대신 자산증식은 투자보다 느릴수도 있구요 대신 딸둘엄마님이 나중에 좋은 투자 기회가왔을때 실거주집을 세를 주고 자산재배치를 통해 생긴 돈을 투자금으로 활용하실수도 있어요 어떤것이 더 나은 선택일지는 딸둘엄마님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혼자 결정하시기 어렵다면 투자코칭을 받아보시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
보통아 : 안녕하세요 딸둘엄마님 현재 보유하신 아파트가 있지만 거주중인 반전세집이 거주비용 때문에 많이 힘든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아마 시장상황이 어려워지다보니 재건축 진행속도 불투명해져 보유하는 것도 쉽지 않아 매도 이 후 계획을 질문 주신 것 같은데요 속시원하게 답변드리고 싶지만 보유하신 아파트를 언제 얼마에 사셨는지도 중요하지만 매도 이후 어떤 아파트를 매수하실 계획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딸둘엄마님의 정확한 상황을 알 수 없어 답변드리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상황을 디테일하게 정리하셔서 월부 코칭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1안과 2안 모두 장단점을 잘 정리해주셨다고 생각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좋은 투자처고 돈을 벌 수 있는 물건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가격이 오를 때까지 손에 들고 있지 못하면 오히려 손해를 보거나 쥐었다 뺏낀 느낌으로 계속해서 잘못된 선택을 한 자신을 후회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현재도 거주하는 데 비용이 부담이 되시는 상황이라면 아마 아이를 낳고나면 더 힘든 상황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아 걱정이 됩니다. 코칭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시겠지만 강의를 수강하시면 앞으로 계획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고민해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