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마인드셋
저자 및 출판사 : 캐럴 드웩 (옮긴이 김준수)
읽은 날짜 : 24.07.2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성장마인드셋 #벽에부딪히는마음 #오히려좋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40년간 성공의 비밀을 탐구한 연구 성과!
600만 명을 사로잡은 스탠퍼드대학교 성공심리학 강의!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인가? 과연 그들 사이에는 ‘재능’이라는 선천적인 차이만이 존재하는가? 그렇다면 타고나지 않은 사람은 결코 성공할 수 없는가?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의 세계적 석학 캐럴 드웩 교수는 성공의 비밀을 파악하기 위한 수십 년간의 연구 끝에, 단순하지만 아주 놀라운 사실 하나를 발견한다. 바로 ‘마인드셋(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다’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인생이 ‘자신의 재능과 능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얼마나 큰 영향을 받는지 보여준다. 이른바 능력은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능력은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확연히 낮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 단순하고 뻔한 마음가짐 하나가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것일까? 저자는 이 책에서 교육·직장·스포츠·자녀 양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례를 제시하며 그 유효성을 흥미롭게 검증한다. 나아가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을 어떻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알려 준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은 ‘성장할 수 있다’는 아주 단순한 마음가짐 하나가 어떻게 당신을 최고의 자리에 데려다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강렬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본깨적
책 내용이 예시가 많고 계속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서, 본깨적을 표로 정리해봤다.
깨) 최근에 많은 일들을 새로 시작하면서 내가 고정 마인드셋으로 똘똘 뭉친 사람이라는 걸 정말 많이 느끼고 있다. 이러이러한 도전을 했고, 그 결과가 이러이러해야 성공한다. 그 사이에 갈아넣는 나의 노력은 이러이러하다.
하하… 그 결과가 안좋을 때 그거에 얽매이는 게 진짜 강한 사람중에 하나인 나.
아마 어릴때부터 학습된 열심히 한다 → 결과가 우연히 잘 나온다 → 칭찬받는다 의 수순이 아니었을까?
우리 부모님은 결과를 크게 칭찬하신 적은 없던 것 같은데, 나는 왜 결과에 이렇게 집착하지?
엄마는 나에게 시험문제를 비워놓지 말라고 하셨다. 주관식을 비우지 말고 채우라고.
아직도 기억나는데 초등학교 5학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이 답인 문제였다. 근데 내가 그 칸을 채우지 않고 그냥 냅뒀다. 그리고 당연히 틀렸는데, 엄마가 채점을 해주시면서 이거 몰랐냐고 물어보셨고, 문제 설명에 5.18이라는 힌트가 대놓고 있었다. 그리고 답을 보고 나서 나의 대답이 가관인데,
“아 이거 5.18 인것 같았는데 아닌것 같아서 비워놨어”
엄마가 그 때 이야기 해주신 것이 현재까지 살고 있는 나의 모토와 방향을 만들고 있는 듯 하다
"일단 적어, 그게 이건가? 긴가민가하다면 다른 답이 있는지 고민해보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생각난거라도 적어,
그래야 빈칸으로 놓는 것보다 맞출 확률도 올라가고, 나중에 틀려도 기억에 더 남지"
그 때 그 에피소드가 계속 기억에 남는다.
적) 오히려 좋아 럭키비키 계속 반복하기
나는 지금 성장중이야 오히려 좋아
발제문
p.374
고정마인드셋은 스스로를 계속해서 증명해보일 것을 요구합니다. 즉, 당신의 지능, 개성, 도덕성이 이미 정해져있다면, 이왕이면 충분한 양을 보유하고 있는 듯이 보여야 합니다. 그래야 인간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자질들이 부족해보이거나 그렇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지요
“똑똑해보일 것, 바보같이 굴지 말것 ”
이런 대표적인 고정마인드셋의 예시로 고속승진하는 워커홀릭의 예시가 나옵니다.
저는 왕년에 진짜 고속승진에 목숨건 워커홀릭이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나를 증명하기 위해서
그렇게 갈아넣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그 시간이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고, 그동안 업무를 관리영역에
넣을 수 있는 것도 그런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월부도 마찬가지로, 나를 증명하기 위해 투자를 해야하고 (1년에 한채) 이런 감정들이 느껴질 때가 있는데,
막상 또 그 시간들이 저에게 성장으로 다가오잖아요, 고정 마인드셋 꼭 나쁜 것일까요?
댓글
나도 워커홀릭 222 진짜 그 시간이 있었기때문에 지금의 나도 있는거지만? 이렇게! 다방면으로 생각하는 실쭈님~~ 톡톡튀는 매력 돋보이는 후기네여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