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
3. 읽은 날짜: 2024.8.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실행 #직접 행동 #포기하지 않기
"얘들아, 너희들은 포기할 때만 가난한 거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너희가 무언가를 실행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로만 부자가 되는 꿈을 꾼다. 그런데 너희들은 무언가를 직접 행동에 옮겼지. 그런 너희들이 무척이나 자랑스럽구나. 다시 얘기하마. 그런 점은 계속 살려 나가야 한다. 포기하지 말아라."
-> 생각만 하는 것과 직접 실행하는 것은 다르다. 계속해서 투자의 세계에 머무르면서 독강임투를 이어나가야 한다. 말로만 경제적 자유를 말하지 말고 행동하자.
#가능성 #말의 힘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을 금지시켰다. 하지만 우리 집에서는 날마다 그 말을 들을 수 있었다. 대신에 부자 아버지는 그분의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하게 가르쳤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그분은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고 믿었다. 더 이상 생각할 수가 없게 말이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머리를 열고 해답을 찾고 생각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가장 중요한 점은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거짓말이라고 느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정신은 그 점을 알고 있다고 했다. "인간의 정신은 아주, 아주 강력하단다." 그분은 말했다. "자기가 뭐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
-> 어떻게 하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자본소득이 노동소득보다 많아지게 할 수 있을까? 내 안에 답이 있고, 나는 이룰 수 있다.
#수입이 아닌 #자산에 초점 맞추기
경제적인 안정을 확보하려면 자신만의 사업을 해야 한다. 당신의 사업은 수입이 아니라 자산 부문에서 이루어진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첫 번째 규칙은 부채와 자산의 차이를 알고 늘 자산을 사는 것이다.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다른 사람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 결국은 내 사업이 있어야 한다. 남이 부자되는데만 계속 기여하는게 아니라, 내 몫의 내 사업을 하여야 한다. 그 중 하나가 자산을 취득하는 것이다. 내 자산이 오로지 나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내가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닌,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나의 노동이 아닌, 나의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2. 금융지식을 배우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무엇보다 중요하며, 가난한 자의 현금흐름에서 부자의 현금흐름으로 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자산을 취득하여야 한다.
3. 누구나 할 수 있는 리스크가 작은 투자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없다. 어느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하되, 금융지식을 통해 리스크를 낮추고 성공 확률을 높이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2. 금융지식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 독강임투 계속하자. 나의 실력이 늘어갈수록 리스크는 낮아진다.
3. 자산으로부터 얻은 수입의 일부로 소비하는, 부자의 현금흐름을 만들기. 지금은 어렵지만, 조금씩 쌓아가면 분명 만들 수 있을 것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8)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P.87) 계속 일하거라, 얘들아. 하지만 급여의 필요성을 빨리 잊을수록 어른이 된 뒤에 쉬운 삶을 살 수 있을 거다.
(P.109)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기지.
(P.135) 부자 아버지의 재정상태를 보면 어째서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자산 부문이 지출을 상쇄하고도 남을 정도로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기 때문이다.
(P.191) 돈에는 큰 힘이 수반되며, 그 힘을 유지하고 더욱 키우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자식이 없다면 세상이 나를 내두를 것이다.
(P.237) 어떤 경우든 핵심은 기술적인 지식과 지혜, 그리고 게임에 대한 애정을 이용해 잃을 확률, 즉 리스크를 낮추는 것이다. 물론 리스크는 어디에나 있다. 금융지능은 성공 확률을 높여준다. 따라서 누군가에게는 위험한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덜 위험할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가 똑똑해질수록 성공 확률은 증가한다.
(P.292) 부자 아버지는 손실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결국 승리로 바꾸었다.
(P.295) 돈이 조금밖에 없는데 부자가 되고 싶다면 우리는 균형이 아니라 집중을 추구해야 한다.
(P.299)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보상을 얻는다.
댓글
백신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