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모 독서후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마감임박] 5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의 언어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사

읽은 날짜 :  2024년 8월 1~7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부자  #금융지식  #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로버트 기요사키는 사업가이자 교육자이며, 투자가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좋은 일자리를 얻어서,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투자하라는 기존의 주장에 맞서는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가 된다,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부자들은 세금을 덜 낸다” 등  큰 이슈를 불러 일으켰지만 지난 20년간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유년 시절 겪은 두 아버지를 통해 가난한 사람과 부자의 사고방식을 비교하며, 경제에 대한 기초상식과 

   자산,부채의 정의할 수 있어야 되고 금융 교육이 필요하다는 걸  쉽게 이해시킨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재무제표가 없으면 삶의 ‘재정게임’ 에서 어느 지점에 이르러 있는지 제대로 알 수 없다고 하는데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통해 나의 성적표를 점검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나아가 부자가 더 부자되는 메카니즘을 습득하고 싶어졌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자들은 현금 수입에서 자산을 구매하고, 그 자산에서 다시 현금 수입을 창출해서 현금 수입을 늘리고, 또 더 큰 자산을 구매하는 선순환 자산을 만들어 낸다. 중산층과 가난한 사람들은 현금 수입에서 부채를 갚고, 남은 돈으로 지출을 하거나, 수입에서 바로 지출로 현금이 빠져나간다는 점이라는 것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68) 

1.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는 안전한 직장을 구하라고 조언하지만 부자 아버지는 자기가 좋아하는 자산을 취득하라고 했다고 한다. 

 

P170) 나는 부자 아버지의 조언을 따랐다. 직장에서 일하되 내 사업을 유지한 것이다. 나는 부동산과 작은 회사들의 주식을 사들이며 자산 부문을 관리했다. 부자 아버지는 항상 금융 지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했다. 나는 회계와 현금 관리에 대해 더욱 잘 알게 되면서 투자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내 회사를 시작하고 키워 나갈 수 있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댓글


발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