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성공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민음인
읽은 날짜 : ~2024.08.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자의시각 #금융지식 #현금흐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로버트 기요사키
2. 내용 및 줄거리
[서문.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
부자의 사고와 행동방식을 따라라. 가난한 사람들은 ‘그런 거 살 돈 없다’고 말하는 반면, 부자들은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런 걸 살 수 있을까?’라고 말한다. 두뇌는 쓰면 쓸수록 더 강력해지고 두뇌가 강력해질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가난한 아버지가 가난한 이유는 돈을 적게 벌어서가 아니라 부정적인 사고 방식과 행동방식 때문이었다.
[Chapter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가난한 사람들이 돈을 위해 일하는 이유는 두려움과 욕심 때문이다. 돈이 떨어진다는 두려움이 일하게 만들고, 월급을 받은 뒤에는 욕심 때문에 지출을 늘리는 ‘새앙쥐 레이스’를 계속한다. 직장은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해결책이 아니다. 감정에 반응하지 말고,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Chapter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얼마를 버느냐보다 얼마를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돈을 더 번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 금융지식이다. 금융지식이 있어야 자산을 늘릴 수 있다.
대중에 순응하지 말고 의문을 품어라. 자신의 내적 지혜를 믿어라. 자산과 부채에 따른 현금흐름을 이해하고 자산을 사는 데 집중해라.
[Chapter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본인이 좋아하는 자산을 쌓는 데 집중해라.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추고,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들은 사치품을 가장 나중에 사는 반면, 부자가 아닌 이들은 사치품을 가장 먼저 산다. 진정한 사치는 자산을 개발하고 투자한 보상으로 얻는 것이다.
[Chapter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세금이 부자를 벌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건 고소득 중산층이다. 부자들은 기업을 이용해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돈을 위해 누군가의 밑에서 일을 하면 내가 아니라 누군가를 위해 힘을 실어주게 된다. 반면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한다면 그 힘과 통제권을 내가 가지게 된다.
[Chapter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용감한 사람이 앞서나간다. 금융지식은 기회를 늘려주고 성공가능성을 높여준다. 항상 재미를 느껴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마라. 실패를 피해가면 성공 또한 피해간다.
[Chapter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얼마나 버느냐 보다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 인생은 운동하러 체육관에 가는 것과 비슷하다.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체육관에 가야겠다고 결심을 하는 것인데, 이 부분을 지나고 나면 나머지는 쉽다. 능력있는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고생하는 이유는 그들이 아는 것 때문이 아니라 모르는 것 때문이다. 전문 기술 뿐만 아니라 세일즈와 마케팅 기술을 갖춰야한다. 받는 것만큼 줄 수 있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금융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자산을 개발하지 못하는 이유는 두려움,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 오만함 때문이다. 두려움은 누구나 갖고 있으며, 가난한 자와 부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에 있다. 가난한 자는 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는데, 부자들은 실패를 통해 영감을 받는다. 부자가 되려면 균형을 깨고 집중을 추구해야 한다. 비판하지 말고 분석하면서 냉소주의와 의심에서 벗어나라. 조금의 욕심으로 게으름을 이겨낼 수 있다. 해야할 무언가를 회피하고 있다면 그게 나한테 어떻게 좋을지를 생각해라.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해라. 두려움을 이용해 더 강해질 수 있다. 오만함으로 무지를 숨기는데 그것을 보완하려한다면 무지는 나쁜 게 아니다.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뚜렷한 이유와 목적을 찾아라. 이유와 목적은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의 결합이다.
매일같이 부자가 되기 위한 선택을 해라.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정신에 먼저 투자하라.
돈을 벌 수 있는 정보를 가진 부자 친구들과 가까이 지내라. 돈을 버는 것은 바로 정보다.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혀라.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자산을 먼저 구축하라. 돈이 부족해지면 압력이 커지도록 내버려 두되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대지마라.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훌륭한 전문가는 시간을 아껴줄 뿐 아니라 돈까지 벌어다 준다.
인디언 기버가 되어라. 투자 원금은 가능한 한 빨리 돌려받아야 한다.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모든 것이 쉬워보이게 만드는 영웅을 찾아라.
뭔가를 원한다면 먼저 줘야한다. 가진 것들을 너그럽게 나눠줘라. 단순히 무언가를 받기 위해 주지 말고, 주는 행위 자체가 안겨주는 기쁨을 위해 줘라.
[Chapter 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지금 하는 일을 중단하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라.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낸 사람을 찾으라.
강의를 듣고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라.
많은 제안을 하라.: 사고파는 과정은 재미있는 게임일 뿐이다. 제안을 하면 누군가는 받아들일지도 모른다.
한 달에 십 분 정도 특정 지역을 걷거나 조깅을 하거나 운전하라.
모든 시장에서 저렴한 상품을 찾으라.: 당신이 이득을 올리는 것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다.
올바를 장소를 찾으라.
사고싶어하는 사람을 먼저 찾으라. 그런 다음 팔고 싶어 하는 사람을 찾으라.
크게 생각하라.
역사에서 배우라,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를 통해 나의 행동양식을 되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 돈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급여를 받고 청구서를 지불하며 살아가는 가난한 자의 삶의 패턴이 마치 내 모습 같다고 느꼈다. 그리고 그 두려움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 자체를 닫아버리는 사고 방식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투자금을 모아야 해서 생활비가 부족할 때에도 이것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하진 않았었다. 비상금에서 조금씩 보태어쓰거나 다음 달로 소비를 미루는 소극적인 방식으로 대응하고는 했는데, 부자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내가 갖고 싶은 게 있더라도 돈이 없어서 가질 수 없다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그것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순간, 부자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다. 나의 작은 욕심을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어떻게든 만들어나가려고 해야한다는 것을 배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이 책을 통해서 나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내가 실패, 잃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나는 실패가 무서워서 도전 자체를 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무언가를 크게 성공했던 경험도 없고 크게 실패했던 경험도 없다. 하지만 부자들은 실패를 발판 삼아 성공을 만들어낸다. 내 몸에 뼛속까지 스며들어있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내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1호기 투자를 얼른 해야한다. 큰 돈을 벌지 못하더라도 내가 시장에 살아남을 수 있는 투자를 하는 것, 그게 내가 지금 가야할 방향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