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열반 기초 강의에서 배웠던 [저환수원리]가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파헤치는 시간이었습니다.
저평가 : ‘가치가 있는 것’을 가치보다 싸게 산다.
환금성 : 매도 시점에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물건을 산다. (4년 후 내가 이 물건을 사고 싶을까? 되물어본다.)
수익성 : 적절한 투자금으로 충분한 수익을 확보한다.
원금보존 : 적절한 전세가율에 투자하여 절대로 원금 손실을 보지 않는다.
리스트 : 리스크가 전혀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하고 감당 가능한 리스크에 대응한다.
더 세부적이고 명쾌하게 정의 내려 주심. 실제 사례에 적용하고 복기하면서 한층 더 저환수원리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
여전히 어렴풋한 기분이지만 이 정도 개념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내가 직접 적용해볼 차례라고 생각된다. 2주전 매도한 0호기에 적용해볼 예정.
실전투자로 이어지는 지금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임장과 임장보고서 작성법'
월부 첫 강의로 실준반을 듣고 임장보고서의 벽이 너무 높게만 느껴졌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우선 시작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맥을 딱딱딱! 짚어주신 것 같다. 나도 한번 임장보고서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걸 사는게 투자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덜 좋아다 가치보다 싸게 사는 게 좋은 투자다.
마지막 투자 원칙을 적용한 투자 사례 복기 부분에서는 복기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투자를 하는 과정에서 의사 결정 과정(나의 사고 과정)을 세부적으로 기록해 놓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생각에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저환수원리 적용과 마찬가지로 이번 0호기를 매도하던 프로세스를 복기해두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