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재테크 기초반 1기] 2반 90조 내집마련을 위한 후보 리스트 작성하기!

  • 24.08.18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안녕하세요. 재테크 기초반 1기 2반 90조 영이랑 입니다.

마지막 과제인 내집마련 후보 리스트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저는 아직 무주택자이기 때문에 실거주 매물을 생각하고 집을 찾았어요.

 

후보군 찾을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1. 🚇교통(버스,지하철) 

    >교통과 환경은 너나위님과 권유디님 모두 강조하셨죠. 특히 저는 자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아서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을 중점적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전 고향이 지방이라 고향 갈 때 고속버스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고향집도 고속버스터미널과 가까워서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기차나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은 좀더 걸릴지언정 몸은 훨씬 편해요. 그래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 환승 없이 빠르게 갈 수 있는 곳을 후보지 1순위로 삼았습니다. 지하철 3,7,9호선 라인 역세권 아파트 단지를 중점적으로 보기로 했어요.   

  2. 🌲환경

    >현재 회사 때문에 양재천 주변에 살고있는데요. 가까운 곳에 큰 공원이 있다는 건 어마어마한 복지이자 혜택이더라고요. 강남역 부근에 살 때는 환경에서 오는 편리함은 있어도 쾌적함은 느끼지 못했는데 양재천 주변으로 이사온 뒤 ‘환경만으로 이렇게 삶의 질이 향상되나?’ 매번 놀랄만큼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공원이나 숲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많은 곳은 초등학교도 있고 주변 환경이 잘 정돈된 느낌이 들어서 초중고 주변 지역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3. 🏡집구조

    >방 3개 욕실1 베란다 필수. 저는 1인 가구고 아직 결혼 생각이 없지만 그럼에도 방 3개짜리 집에 살고 싶더라고요. 사람은 여유가 생기면 식구수가 많든 적든 반드시 큰 집을 원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점점 인구수가 줄어들고 1인 가구 수가 늘어나니까 소형평수가 각광받겠지?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 혼자 살아도 넓은 집 원츄하는 저를 보면서 투자관점에서도 넓은 집이 낫겠더라고요ㅎㅎ 

    어쨌든 방은 침실1 작업실1 옷방1 해서 방3개, 그리고 집에 들어섰을 때 거실이 널찍하게 보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외할머니 집이 평수가 넓은 편인데 방 크기가 크고 거실이 좁게 빠져서 들어갔을 때 답답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제 집은 거실이 넓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4. 💰예산

    >제 예산보다 한참 오버하지만 위 모든 조건을 만족하면서 1-2억 정도의 갭투 매물은 보이지 않아서ㅠ(더 찾아보면 나올 수도 있겠지만요) 4억 정도로 잡고 찾아보았습니다. 열심히 종잣돈을 모으자…!

     

     

    🏘️그렇게 찾은 후보군들!

1. 금호한신휴플러스

*매매 9억 4,800~11억/ 월세 5,000/210 (현재 전세매물 없으나 5억 정도로 보임)(갭 4억5천)
*교통: 고속버스터미널역까지 25분(도보 15분 지하철 10분)

*장점 : 계단식, 금호역에 가까움, 주변에 근린공원 2개 있음(큰 근린공원1, 작은 근린공원1), 2005년식으로 깔끔하고 구축 느낌 없음. 

*직장까지 소요시간 : 50분

*아쉬운 점 : 거리뷰로 봤을 때 언덕지형으로 보임. 언덕지형+지하철 도보15분이면 여름/겨울철에 힘들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듦. 거실이 큰 느낌이 들지 의문. 발코니가 하나만 있으면 되는데 너무 많다는 생각도 듦.

 

2. 금호 두산

*매매 11억/전세 6억(갭 5억)

*교통: 고속버스터미널역까지 22분(도보 11분 지하철 10분)

*장점 : 계단식, 금호역 가까움, 주변에 근린공원 2개 있음(큰 근린공원1, 작은 근린공원1), 94년 아파트지만 깔끔함. 매매와 전세 거래 활발하게 이루어짐.

*직장까지 소요시간 : 45분

*아쉬운 점 : 포털에 검색해보니 상당한 언덕 지형주차난이 심한 모습이 보였음. 나는 자차가 없어서 주차는 크게 고려 대상이 아니었지만, 추후 차를 구매하거나 임대를 놓게 될 경우를 생각한다면 이는 마이너스 요소로 보임. 언덕 지형이다보니 상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윗쪽으로 이동하거나 마을버스를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 보였음. 지하철까지 이동시 큰 불편함이 있을지 임장을 통해 살펴봐야겠다고 생각함. 

 

3. 독립문극동아파트

*매매 9억 3천/ 전세 5억 3천(갭 4억)

*교통: 고속버스터미널역까지 33분(도보 8분 지하철 25분), 강남 27분

*장점 : 주변에 큰 독립공원 있음(뷰가 엄청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듦), 독립문역에서 가까움, 계단식, 주변이 쾌적하고 깔끔함

*직장까지 소요시간 : 1시간

*아쉬운 점 : 약간의 언덕지형, 주차난, 초등학교가 좀 떨어져있음

 

 

본격적으로 내가 살고싶은 아파트 찾아보는 건 처음인데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네요. 

권유디님과 너나위님이 모르는 아파트가 없을 정도로 많이 다니셨다고 했는데 저는 아는 아파트보다 모르는 아파트가 훨씬 많아서 얼마나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할지… 아득하긴 하지만 이제 첫걸음을 뗀 거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해보려고요.

 

위에 찾아본 세 아파트는 다음주 토요일에 임장을 가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갈까 생각도 했는데 임장 방법을 전혀 몰라서 일주일동안 체크리스트를 만든 다음에 가려고요~

종잣돈 잘 모으고 좋은 매물 발견해서 내집마련 꼭 성공하고 싶네요!!


댓글


영이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