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가장 빠르게 1억 만드는 시스템,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안녕하세요. 재테크 기초반 1기 2반 90조 영이랑 입니다.
마지막 과제인 내집마련 후보 리스트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저는 아직 무주택자이기 때문에 실거주 매물을 생각하고 집을 찾았어요.
✨후보군 찾을 때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교통(버스,지하철)
>교통과 환경은 너나위님과 권유디님 모두 강조하셨죠. 특히 저는 자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아서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을 중점적으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전 고향이 지방이라 고향 갈 때 고속버스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고향집도 고속버스터미널과 가까워서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기차나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은 좀더 걸릴지언정 몸은 훨씬 편해요. 그래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 환승 없이 빠르게 갈 수 있는 곳을 후보지 1순위로 삼았습니다. 지하철 3,7,9호선 라인 역세권 아파트 단지를 중점적으로 보기로 했어요.
🌲환경
>현재 회사 때문에 양재천 주변에 살고있는데요. 가까운 곳에 큰 공원이 있다는 건 어마어마한 복지이자 혜택이더라고요. 강남역 부근에 살 때는 환경에서 오는 편리함은 있어도 쾌적함은 느끼지 못했는데 양재천 주변으로 이사온 뒤 ‘환경만으로 이렇게 삶의 질이 향상되나?’ 매번 놀랄만큼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공원이나 숲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많은 곳은 초등학교도 있고 주변 환경이 잘 정돈된 느낌이 들어서 초중고 주변 지역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집구조
>방 3개 욕실1 베란다 필수. 저는 1인 가구고 아직 결혼 생각이 없지만 그럼에도 방 3개짜리 집에 살고 싶더라고요. 사람은 여유가 생기면 식구수가 많든 적든 반드시 큰 집을 원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점점 인구수가 줄어들고 1인 가구 수가 늘어나니까 소형평수가 각광받겠지?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 혼자 살아도 넓은 집 원츄하는 저를 보면서 투자관점에서도 넓은 집이 낫겠더라고요ㅎㅎ
어쨌든 방은 침실1 작업실1 옷방1 해서 방3개, 그리고 집에 들어섰을 때 거실이 널찍하게 보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외할머니 집이 평수가 넓은 편인데 방 크기가 크고 거실이 좁게 빠져서 들어갔을 때 답답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제 집은 거실이 넓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산
>제 예산보다 한참 오버하지만 위 모든 조건을 만족하면서 1-2억 정도의 갭투 매물은 보이지 않아서ㅠ(더 찾아보면 나올 수도 있겠지만요) 4억 정도로 잡고 찾아보았습니다. 열심히 종잣돈을 모으자…!
🏘️그렇게 찾은 후보군들!
1. 금호한신휴플러스

*매매 9억 4,800~11억/ 월세 5,000/210 (현재 전세매물 없으나 5억 정도로 보임)(갭 4억5천)
*교통: 고속버스터미널역까지 25분(도보 15분 지하철 10분)
*장점 : 계단식, 금호역에 가까움, 주변에 근린공원 2개 있음(큰 근린공원1, 작은 근린공원1), 2005년식으로 깔끔하고 구축 느낌 없음.
*직장까지 소요시간 : 50분
*아쉬운 점 : 거리뷰로 봤을 때 언덕지형으로 보임. 언덕지형+지하철 도보15분이면 여름/겨울철에 힘들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듦. 거실이 큰 느낌이 들지 의문. 발코니가 하나만 있으면 되는데 너무 많다는 생각도 듦.
2. 금호 두산

*매매 11억/전세 6억(갭 5억)
*교통: 고속버스터미널역까지 22분(도보 11분 지하철 10분)
*장점 : 계단식, 금호역 가까움, 주변에 근린공원 2개 있음(큰 근린공원1, 작은 근린공원1), 94년 아파트지만 깔끔함. 매매와 전세 거래 활발하게 이루어짐.
*직장까지 소요시간 : 45분
*아쉬운 점 : 포털에 검색해보니 상당한 언덕 지형에 주차난이 심한 모습이 보였음. 나는 자차가 없어서 주차는 크게 고려 대상이 아니었지만, 추후 차를 구매하거나 임대를 놓게 될 경우를 생각한다면 이는 마이너스 요소로 보임. 언덕 지형이다보니 상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윗쪽으로 이동하거나 마을버스를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아 보였음. 지하철까지 이동시 큰 불편함이 있을지 임장을 통해 살펴봐야겠다고 생각함.
3. 독립문극동아파트

*매매 9억 3천/ 전세 5억 3천(갭 4억)
*교통: 고속버스터미널역까지 33분(도보 8분 지하철 25분), 강남 27분
*장점 : 주변에 큰 독립공원 있음(뷰가 엄청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듦), 독립문역에서 가까움, 계단식, 주변이 쾌적하고 깔끔함
*직장까지 소요시간 : 1시간
*아쉬운 점 : 약간의 언덕지형, 주차난, 초등학교가 좀 떨어져있음
본격적으로 내가 살고싶은 아파트 찾아보는 건 처음인데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기도 하네요.
권유디님과 너나위님이 모르는 아파트가 없을 정도로 많이 다니셨다고 했는데 저는 아는 아파트보다 모르는 아파트가 훨씬 많아서 얼마나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할지… 아득하긴 하지만 이제 첫걸음을 뗀 거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해보려고요.
위에 찾아본 세 아파트는 다음주 토요일에 임장을 가볼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갈까 생각도 했는데 임장 방법을 전혀 몰라서 일주일동안 체크리스트를 만든 다음에 가려고요~
종잣돈 잘 모으고 좋은 매물 발견해서 내집마련 꼭 성공하고 싶네요!!
댓글
영이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