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9기 5조4마 잇츠 타임 투 어 리드어 북_안나800] 독서후기 #8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 24.08.19

안녕하세요. 5조4마~ 54조 안나800입니다.

열중반에서 한달 15권 읽고 후기쓰기 챌린지중입니다.

오늘은 #8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선택도서를 읽고 기록을 남겨봅니다.

RAS가 우리 삶의 네비게이션 역할을 한다고 하니 작은 생각, 행동 하나하나도 허투루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분들의 독서습관을 응원합니다!



 

책 제목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저자 및 출판사 : 앨런피즈, 바바라 피즈 / 반니

읽은 날짜 : 2024-08-1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RAS #긍정시각화 #내안의 네비게이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목차로 정리하기

1장 망상활성계RAS의 비밀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4장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74p 시작부터 위대할 필요는 없지만 위대해지려면 시작해야 한다. “코끼리를 먹는 방법은? 한 번에 한입씩” 목표도 한입 크기로 잘게 나눌 필요가 있다. 연간/월간/주간/일간 목표. 하나하나 끝내는 맛이 있고, 미루다 성과 없이 마감을 맞는 일을 방지해 준다. 최종 목표로 가는 길에 현실적인 하위 목표들로 포석을 깔자.

→ 한달 책 15권을 읽기로 했다면 그 장수를 다 더해서 하루에 몇 장을 읽을지만 생각하라고 했다. 견백 조장님의 선배님 꿀팁  > , < .. 미루지 않는게 진짜 중요한 것 같아.. 어렵다.

84p 부정적인 생각에 데드라인을 긋자.

→나는 부정적인 생각이 밀려오면 핸드폰을 손에서 못놓는 것 같다. 불안해서 그 불안을 해소하려고 SNS나 유튜브 숏츠를 눈에서 떼지 못한다. 몇시까지만 생각하고, 놓는다. 이 데드라인이 중요한 듯.

날짜를 정하고 그 이후로는 일어나지 말았으면 말고, 일어났으면 하는 것만 생각하라.

 

85p 그만두겠다고 결정하면 그만둘 수 있다. 그때부터는 오로지 하고 싶은 것만. 되고 싶은 것만 생각하기로 결심한다. 아주 간단하다. 쉽지는 않지만 간단하다.


5장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91p 사람들에게 해명하지 말고 목표만 재천명한다. 그리고 실행에 옮긴다. 내 앞길에 진정한 통찰력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같은 목표를 이미 이뤘거나 현재 진행중인 사람뿐이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잘해 봐야 그들의 상황과 입장에 근거한 의견만을 보탤 뿐이다.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드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96p 성공한 사람들은 행동 지향적이다. 시작이 초라하고 미미해도 그들은 어쨌든 출발한다. 남들의 뒷말이 들린다면 그건 내가 그들보다 앞서 있다는 증거다. 비판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사람도 되지 않는 것이다.

상대가 터무니 없는 소리를 할 때 그가 의견을 가질 권리만이라도 인정한다. 그것을 인정했다고 지는 건 아니다


6장 내 인생의 최고 결정자

99p 지금의 내 처지와 형편 뒤에 숨은 진짜 원흉을 알고 싶은가? 거울 앞에 서보라. 거기 범인이 있다.

→ 모든건은 돌이켜보면 내 선택에 의한 내 책임일 뿐이다. 바꿔말하면 원흉이 생기지 않게하는건 쉽지않은가?

지금의 내 상황은 지금까지 내가 해 온 생각과 행동의 귀결이다.

101p 어떤 사고방식이 이런 상황을 불렀나?/ 내가 이사람에게 어떤 말을 했고 어떤 말을 하지 못했기에 이 사람이 이런 반응과 태도를 보일까?/ 나의 어떤 믿음이 이런 결과로 이어졌나?/ 지금과 다른 결과를 얻으려면 내가 어떻게 해야할까? ▶자기객관화
102p 내 상황을 100% 내 책임 아래 두는 것은 내 인생의 주도권을 전적으로 내가 가지는 것이다. 책임이 있는 곳에 주도권이 따라온다. 내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의 귀추를 따져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해 내 RAS가 내게 더 좋은 단서를 가져오도록, 그 단서를 좋은 결과로 연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생각과 태도이다. 잘못된 선택을 했더라도 그것을 다시 내 통제권 안으로 가져오는게 중요하다.

 

108p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는가? 자기 파괴 같은 이상심리를 의심하고 상담받아라. 인생의 사건들은 내가 알아야할 것을 가르치기 위해 일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알아먹기 전에는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 이 말이 진리인 것 같다. 내가 알아먹고 바뀌기 전까지 없어질리 없다. 모든일은 내 책임.

 

111p 불평과 하소연은 원치 않는 것에 집중하게 만든다. 그러면 RAS가 나를 지금의 처지에 이르게 한 상황과 비슷한 상황들만 자꾸 찾아 낸다. 불평은 뇌의 부정적 신경회로를 강화하고,그러면 RAS가 내 인생에 이미 존재하는 부정적 측면들을 반복 재생한다.

→ 불평과 하소연은 그만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집중해보자. 진짜 stop 말좀그만하고 잔금이나 잘 치루렴.

 

7장 시각화 기법

123p 목표를 그림처럼 시각화해서 입력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RAS는 입력된 내용에 곧이곧대로 작동한다.  RAS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상상이 아니라 실제로 여긴다.

126p 마음은 글로 생각하지 않는다. 마음은 그림으로 생각한다. 부자가 된다고 써 봤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2030년 7월 1일까지 순자산 100만 달러를 소유한다. 라고 쓴다면 마음이 감을 잡고 이룰 방법들을 검색하기 시작한다. 내가 꿈꾸는 집 종류와 구조부터 문손잡이 모양과 페인트 색상까지 상세하게 기술해야 한다. 그 집을 돌아다니는 내 모습을 상상한다. 그래야 내 마음이 그런 집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자워 발굴과 방법 모색에 돌입한다. 빈곤도 일종의 마음상태다.

→ 거실에서 남산타워가 저 멀리 정면에서 보이는 하늘과 구름이 새하얗게 펼쳐진 내 집에서 메순간 행복함을 느끼는 나
8장 확언의 힘

시각화 에 따른 심상처럼 확언도 RAS를 타고 우리 뇌로 들어가 뇌 신경회로망 배선을 바꾸고 생각도 바꾼다. 목표를 현실로 바꾸려면 사고 패턴가 장사아과 두뇌 회로의 변경이 필요하다. 특정 주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사람은 결국 그것을 내면화한다. 다시 말해 그것이 내 됨됨이의 일부가 된다.

확언은 소감과 소원을 말로 붙들어매고 글로 굳히는 방법이다.

내 마음 속에 무엇을 넣을지는 오로지 내가 결정한다. 똑같은 원리로 부정적인 사고는 부정적인 결과를 만든다.

→ 생각과 태도, 말, 행동은 다 하나의 루트를 가지고 있음을 다시 느낀다. 말조심해겠다. 그게 너의 생각이고 삶을 보여주는 것이다…


9장 버릇 바꾸기

165p 미루기, 자기 부정, 불평불만이 습관인 것처럼 열정, 자기 존중, 결의, 자신감도 습관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도 부정적인 사고방식도 모두습관이다. 자신감도 일종의 생각 습관이다. 자신감은 내 행동 방향이 긍정적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아는 힘이다. 실패는 성공의 필수 요건이다. 실패를 겪을 수록 맞는 방법에 가까워지고 자신감도 는다.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것도 이루지 않은 사람이다. 시도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

 

시간이없다/너무바쁘다 → 패배자들의 습관성 부정적 확언 → 나는 체계적이지 못한 인간이다의 자백

→부정적인 생각 습관은 빨리 버릴수록 좋다!!!!!!! 쓸데없는 생각하지말고 행동하자.

 
10장 확률게임

186p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야한다. 적은 부분이 대부분을 창출한다. 내게 60퍼센트를 만들어 내는 20%가 무엇인지 아늕 여부가 인생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인생은 확률게임. 뭐든 타겟이 중요하지. 될법한 사람/일에게 가서 승낙받아라.


11장 웃음이 만병통치약

206p 원한을 품는 것은 자신이 독을 마시면서 상대가 죽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웃음은 연상,기억,자아의식,대인감정이 종전보다 긍정적으로 변하고, 결과적으로 당장의 스트레스 상황뿐 아니라 인생 전반에 대해 새로운 관점이 생긴다. 그래서 긍정적인 사고와 유머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보는 내공을 기르자. 긍정적인 면을 보는 것은 개인의 결심이고 선택이다. RAS를 통해 프로그래밍하면 그것이 현실이 된다.

→ 나의 상상의 현실이된다. 부정적인게 나쁜것임을 그 ..당위성을 나타내는 문장. 외워그냥 

 

217p 발끈하는 것도 선택반응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기분 나쁘게 할 수 없다. 내가 기분 나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기분 나쁜 것이다. 발끈함은 남이 내게 가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취하는 태도다. 발끈하는 것은 내가 내 문제를 받아들일 여유와 능력이 없음을 만천하에 알리는 것과 같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의 말에 일희일비하지 않기로 선택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남들의 생각은 남들의 생각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입장을 취한다. 

→감정도 기분도 본능이 아닌 모든게 나의 선택이구나.


12장 두려움과 걱정 극복

224p 자아실현과 행복과 내적 평안을 얻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을 두 가지 꼽으라면 두려움과 걱정이다. 두려움은 다양한 감정으로 발산되고, 이런 감정들은 몸속 장기들을 해친다. 분노는 간을 약화시키고, 걱정은 위병을 부르고, 스트레스는 심장에 나쁘고, 비탄은 폐에 부담을 주고, 공포심은 콩팥을 약하게 한다.

두려움은 원하지 않는 결과를 골똘히생각하는 데 따른 신체 반응에 불과하다. 문제는 두려움이 스트레스를 유발해 면역체계를 고갈시킨다는 것이다. 성공의 비결은 승리하는 마음자세를 잡는 것이다. 걱정 근심에 휘둘리지 말고 스스로 걱정 근심을 통제하라.
13장 포기 금지, 좌절 금지

246p 물은 바위를 뚫는다. 힘이 아니라 고집으로. /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고 목표를 포기하는 것은 자동차 타이어에 펑크가 났다고 나머지 바퀴 3개에도 구멍을 내는 것과 같다, / 절대 포기 하지마라.절대절대절대 포기하지마라

대단한 일이든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하찮은 일이든 어느 것에도 포기하지 마라. 결코 힘에 굴복하지 마라. 힘으로 덤벼도 결코 굴복하지 마라


14장 파산자에서 갑부로 
좋은 판단은 나쁜 경험에서 나오고, 나쁜 경험의 대부분은 나쁜 판단에서 나온다. 

 

15장 몸에게 지령을 내려라

264p 별은 어둠 없이 빛날 수 없다. /원하는 것이 확실하다면 도움을 청하라. 청하면 얻게 된다. 모르는 사람들까지 나늘 돕게 된다. /함부로 소원하지 마라 그것이 무엇이든 결국 이루어지리니.

270p 우리 모두는 곤경으로 감쪽같이 위장한 기회들과 만난다.


16장 종합장

304p 인생의 성공은 재능의 문제라기보다 계획과 실행의 문제다. 생각이 종이에 글로 구체화되는 순간, RAS가 원하는 것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답들을 찾기 시작한다. 내가 인생에서 무엇을 얻게 될지는 오늘의 내 선택에 달렸다. 부모도, 지나간 인연도, 내 직업도, 경제 생황도, 날씨도, 내 나이나 성별이나 인종도 아니다. 오늘의 내 선택이 미래를 만든다. 지금의 내 상황에 대한 책임은 오직 나 자신에게 있다.

→나는 언제나 내가 원하는대로 내가 생각하는대로 선택한 대로 산다. 생각에 잠겨 하루를 낭비하지말자. 모든게 돌아온다!

한 줄 요약

RAS에 의해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현실이 된다. 함부로 생각하지 말아라. 원하는 목표를 끊임없이 생각하고 구하라.

본 것 & 깨달은 것

모래를 부으면 부을수록 물이 자리에서 밀려나 결국에는 양동이에 모래만 그득하고 물은 하나도 남지 않게 된다. 모래로 치환된 것이다. 생각도 마찬가지다.확언을 통해 마음에 계속 긍정적인 생각을 넣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마음 밖으로 밀려난다. 마음에 원래 담겨 있던 부정적인 생각와 의심과 공포와 망설임이 모두 밀려날 때까지 계속.

 

유독 이 책에 밑줄이 많이 그어져있다. 밑줄 긋지 않아야 할 곳이 대체 어디인가? 고민을 하면서 읽었던 기억이 난다. 내가 모든걸 내려놓고 싶을때,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할 일을 미룰때, 읽어야 할 도서임을 알게되었다. 한 문장 문장을 읽어나갈 때마다 바닥을 기고 있던 에너지가 조금씩 채워짐을 느낀다.

나 도대체 언제까지 이렇게 해야할까? 생각이 들었다. ‘부정적인 제가 많이도 긍정적인 사람이 되었군요.’ 했었는데, 다시 부정적인 마음이 밀려오는 것을 보니 매순간 두 눈의 동공이 흔들리는 기분으로 하루하루를 무기력하게 보내고 있는 요즘이었다. 거의 다 바꾸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멀었구나. 다시 처음으로 돌아왔구나 생각할 때쯤 책에 적혀있는 한 문장이 나를 다잡는다. ‘언제까지?’ 마음에 원래 담겨있던 부정적 생각과 무지함/게으름/공포/의심/불신/원망/자책 그 모든게 모두 밀려 날때까지 계속. ‘나 이거 무엇을 위해 해야하지?’ 에 대한 답이 오늘은 여기에 있다.

 

 

적용할 점

내가 또 RAS를 잠시 잊고 살았다. 모든건 내 선택이며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해 다시 인지하고, 명료하게 사고하려고 노력하자. 지나간일을 붙잡지 말자. 나는 해내는 사람이다. 나는 해결할 수 있다.

 

지옥을 통과하고 있다면 계속 쭉 가라.

-윈스턴 처칠-

 

내가 했다. 아무도 보지 않을때 내가했다.

 


댓글


하호맘
24. 08. 19. 17:24

와.. 후기도넘 잘쓰시네요 안나님! 잘 읽고 갑니다!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때까지 파팅입니다 응원해요 ♥

힘내자모모
24. 08. 19. 18:20

전 이책에서 시각화 기법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반복되는 확언이 당연하게 되는 순간 그저 자동으로 하는 느낌이 들었을때 이부분이 답을 준 것 같아서 좋았답니다.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안나님 멋지세요!! 화이팅입니다!! 독서후기도 너무 잘 쓰셨어요! 덕분에 복습하고 복기 하고 가요^^ 감사합니다.

이번엔꼭하자
24. 08. 19. 20:12

맨 마지막 문구가 와닿네요... 저도 조만간 읽어봐야겠습니다. 15권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