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8.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P.53 고령화와 노후 파산]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에서 제공하는 노후생활 지원은 필요 수준에 턱없이 모자라므로 노년 노동이 불가피하다.
그런데 노인 근로자가 해야 하는 일은 젋은이들에게도 어렵고 힘든 일이 대다수다. 절망스러운 것은 이렇게 나
이 들어서까지 힘들게 일을 해야 하는데도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이 OECD 국가 중 1위라는 사실이다.
[Chapter2. P.119 부동산은 입지, 투자는 관계]
투자를 하면서 모든 일은 결국 사람끼리 한다는 것 알게 되었다.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 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 것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경험상, 실제로 투자할 부동산을 찾고 매입한 뒤 임대를 놓는 일을 다섯번 정도 하기 전까지는 자신의 역량보다 주변의 도움이 투자 결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따라서 초보 투자자라면 먼저 주변인들 사이에서 본인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Chapter3. P.146 아는 지역을 많이 늘려라!]
아는 곳이 많아질수록 투자할 물건을 찾는 일도 점점 더 쉬워진다. 여러 곳에 그물을 던져둘수록 더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것처럼.
나는 보통 어느 지역에 임장을 다녀온 뒤에는 그곳의 대장 격인 아파트 단지와 실제 투자를 검토했던 단지 위주로 꾸준히 시세를 모니터링 한다. 임장을 통해 아는 지역이 늘어날수록 시세를 모니터링하는 지역의 수도 늘어나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도권 각지의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관찰 할 수 있게 되었다.
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Chapter4. P.220 인생을 바꾸는 투자]
자산을 팔지 않고 쌓아 올리는 방식의 첫 번째 장점은 수익 실현을 뒤로 미뤄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매입한 부동산을 팔지 않고 꾸준히 모아서 자산을 키우는 건 결국 부동산이라는 그릇에 돈을 담아놓고 꺼내지 않는 것과 같다.
둘째, 수익의 크기는 자산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자산 규모가 커지면 이에 비례해 수익 또한 훨씬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누군가는 실현 수익을 써버리고 누군가는 팔지 않고 모으는 전략으로 자산 규모를 키운다면 다음 상승장에서 둘의 수익 차이는 벌어질 수 밖에 없다.
셋째 거래 횟수가 줄어 그에 따르는 각종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이다.
부동산 거래시에 중개수수료, 취,등록세, 양도세 등 거래에 수반되는 각종 비용이 발생하는데 자산을 일단 매입했다면 목료로 정한 수익을 달성하기전까지는 불필요한 거래를 줄이는 것이 좋다.
[Chapter5. P.334 조급함 버리기]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투자 공부의 순서 : 1) 경제와 투자 관련 서적 읽기
2) 투자 관련 강의를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3) 실제로 투자 실행하기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우리나라 노인들은 노후대비가 안되서 경제적으로 힘든사람들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노후는 스스로 준비하고 대비를 해야 한다.
2. 투자를 위해서라면 부사님들과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야 내 투자 결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까 평소에 좋은 이미지를 남겨두는 게 좋을 것이다.
3. 아는 지역을 많이 만들어야 투자할 수 있는 범위가 늘어날 뿐더라 비교평가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앞마당은 꾸준히 늘려가도록 해야 하고 임장하고 나서 그 지역의 랜드마크단지와 투자범위에 들어온 단지는 반드시 시세트래킹을 해야 한다.
4. 매입한 부동산은 오래도록 지켜나가며 차곡차곡 쌓아서 목표 수익률을 달성했을 때 매도해야 한다.
5. 지금 같은 상승장 초기에는 마음이 들뜨거나 조급함이 생기기 마련인데 투자 공부를 하면서 준비를 하고 시기가 왔을 때 실행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큰 부자는 아니더라도 노후를 대비한 나의 자산을 쌓아 가도록 투자 공부를 열심히 해서 씨앗을 뿌려야 한다.
2. 독강임투를 꾸준히 실행해야 한다.
3. 조급함을 버리고 투자 기준과 원칙을 가져야 한다.
4. 좋은 투자자가 되려면 투자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확보해야 하는데 지금처럼 꾸준히 해나가면 될 것 같다
다만 투자 우선순위를 지키면서 해내는 것도 중요하다. (가정>회사>=투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5)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P. 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 257) 투자의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 봐야 한다.
경험이 거듭될수록 더 많은 것을 깨닫고 알게 되며, 그 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 262) 적은 투자금이 들어도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투자하지 않고 저평가된 상태라도 투자금이 너무 많이 든다면 투자하지 않는다. 저평가된 상태에 투자금이 적게 든다고 해도 예상되는 리스크가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과감히 투자를 포기한다. 투자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고 나면 생각보다 투자라는 것이 기계적인 활동으로 진행되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투자하려는 대상이 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그것만 따지고 그 기준을 만조ㅓㄱ시킬 경우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댓글
역쉬 조장님~ 이미 독서후기까지 완료하셨군요~ 처음에 조장님을 뵙고 엄청 열정적이셔서 압박감을 조금 느꼈썼는데 지금은 그게 오히려 자극이 더 된 것 같아요~ 강의도 과제도 독서도 더 열심히 하게됐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조장님의 성장과 투자자로의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