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증급반 39기 110조 에스퍼]

  • 본것 + 깨달은 것

     

    - 30p 아파트는 필수재인 동시에 투자재이다. 생필품처럼 세월이 흐르며 조금씩 일정하게 선형으로 가격이 상승하지 않고 사람들의 심리에(투자수요)에 따라 파동에 가까운 움직임으로 상승한다. → 사람들의 심리 속에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있다!

     

    - 70p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 이동의 절차나 방법에 관한 지식 / 리스크를 가늠 할 수 있는 능력 / 부족한 경험이나 역량을 메우기 위한 네트워크 / 갖춰야 하는 덕목 → 강의, 네트워크, 독서, 그리고 경험

     

    - 78p 투자란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으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 복기와 계획의 중요성!

     

    - 82p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들을 산다! → 지출 및 투자의 기준

     

    -95p 세상에 공짜는 없다. 내가 전세금을 무이자 레버리지로 활용하려면 다른 사람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려면 많은 사람들이 주거지로 선호할 만한 곳의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 전세 레버리지 투자시 전세가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97p 내가 이 아파트를 매입할 때 얼마의 돈을 들였느냐는 중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그저 매입한 아파트를 내가 가지고 있으면 된다. 일단 내가 소유하고 있으면 그 생산 자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과실은 그것의 소유주인 내 것이 된다는 말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려면 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 자본주의에서 소유권이 핵심이다.

     

    - 102p 투자자의 무기는 첫째도 경험이고 둘째도 경험이다. → 134p 10채까지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쌓기 이다. → 경험이 정말 중요하다. 열심히 다른 사람들 경험을 레버리지 하자

     

    - 119p 6월초~8월 중순 / 11월초~1월말 → 비수기 → 시장에서 선택받지 못하고 남아있는 매물들을 적극 활용하여 싸게 산다. → 잔금을 길게해서 성수기로 맞춘다. → 비수기에 사서 성수기에 세놓기

     

    - 138p 투자에 있어서 가격의 상한선을 둔다. 좋은 입지의 좋고 비싼 집은 상승장에서 가격이 많이 오르지만 그만큼 변동성도 크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쌓기 전까지는 가격 자체가 비싼 집은 투자처로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 남들에게 보기 좋고 자랑할 만한 집이 아니라 나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그리고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을 쌓아라. → 좋은걸 사는게 아니라 나에게 적합하고 가치보다 싼 물건을 산다.

     

    - 145p 투자 대상이 확실히 저평가 되어있고 많은 공급이 예정되어 있어도 단기간에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면 한차례 역전세가 예상되더라도 투자한다. 입주물량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 않는다.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이기 때문이다. 단, 리스크 헷지를 위해 기간과 지역을 분산. →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라면 감당한다.

     

    -151p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306p 가격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 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 시점의 시장 분위기다.→ 이것 아니면 저것 마인드 + 매수자가 유리한 시장 → 내가 실력이 쌓인다면 or 지역과 물건의 시기에 따라 협상의 유리함을 점할 수 있다. 마냥 깎아달라고 조를 필요가 없다. 내가 무기를 가지고 협상에 임해야 한다.

     

    - 186p 깔고 앉은돈을 빼서 투자 할 땐(월세살이) 최후의 보루를 꺼내는 셈이므로 투자 실력에 어느 정도 확신이 있을때 해야 한다. → 깔고 앉은 돈 빼기는 양날의 검이다. 신중해야 한다.

     

    - 200p 투자는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다. 즉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이 투자이다.

     

    - 209p 차트나 엑셀, 시계열, 통계 같은 것을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로 하는 것이다.  / 220p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돈이 부족하면 당연히 투자에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소중한 자산, 시간이 있으니깐. 적은 돈으로 짧은 시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법은 세상에 없다. 하지만 수중에 가진 돈이 적더라도 시간을 투입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단기간에 성과를 내려 하지 말고, 뜸 들이듯 기다릴 수 있다면 가능하다. →  꾸준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내가 직접 발로 밟고 눈으로 본 것이 내 안에 쌓이는 과정을 믿자. 좀 더 긴 호흡으로.

     

     

  • 적용할 점 : 2주마다 복기 및 계획하기

     


댓글


세또감user-level-chip
24. 08. 27. 21:31

자본주의에서는 소유권이 핵심이라는 말이...확 들어옵니다. 소유권으로만 노후 준비가 되는 그날까지 응원하겠습니다. 독서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