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6조 맨투비]

 

Step 1

  1.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개정 전)
  2.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알에이치 코리아
  3. 읽은 날짜 : 2024.08.27

Step 2 책에서 본 것

 

P. 11 (프롤로그)

‘혹시 내가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진짜를 보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닐까?’

나는 맞고 타인은 틀렸다는 선입견, 그래서 내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세상은 옳지 못하다는 편견. 나는 3년 전 그날 처음으로 철옹성 같던 생각에 의구심을 품었다.그 의구심을 지렛대 삼아 튀어 오른 나는, 그동안 내 주변을 덮고 있던 울창한 나무와 숲 위로 올라가 밖을 내다볼 수 있었다.당신이 어떤 이유를 가지고 있든 중요하지 않다. 분명한 것은 당신이 현실을 직시하자 못한 만큼의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있는 한, 자본주위 사회안에서 그것이 결국 당신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은 사실이다.

 

P. 34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토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함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 67

어쩌다 시간을 투입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그 순간부터 교환할 돈이 없어지기 떄문이다. 소득이 뚝 끊기는 것이다.

→ 지금 안정된 곳에서 오래 일 할 수있다고 내 노후가 보장될까..? 된다고 치자..내가 갑자기 아파서 소득이 사라지면? 내 가족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정신 차려야 한다..Okay공원에서 빠져나와야한다.

 

P. 78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한다.

 

3장 :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1. 전세금 레버리지로 7배 수익을 거두다 :의왕시 25평
  2. 저평가 아파트에서 얻은 1억 2,000만원 : 분당 21평
  3. 수익률 440%, 아는 지역을 늘린 대가 : 수지 32평
  4. 3,000만원으로 구한 역세권 대단지 초품아 : 평촌 21평

P. 345

좋은 투자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투자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확보해야한다.

 

P. 358

열심히 살고 있는데도 전혀 나아지는 게 없는 것 같은 허무함과 불안함.

가진 것 하나 없는 내게 자신의 이냉을 걸고 함께해주는 아내에 대한 애틋함.

태어나보니 내가 아빠인 딸에게 조금이라도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

자식들 귓바라지하느라 당신들 노후는 제대로 챙기지 모한 부모님에 대한 죄송함

투자를 시작하고 힘들 떄마다 나를 강하게 지탱해준 것은, 어쩌면 당신의 가슴속에도 자리 잡고 있을지 모를 이런 마음들이었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점

 

사실 이 책을 지금까지 4번 정도 읽은 것 같다. 월부강의를 시작한 내마반 이후 이 책을 읽었을 때, 그냥 이 사람은 뭐지 ? 뭘 이렇게까지 했지 ? 대기업에 다니면서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 라는 생각으로 읽었고, 열기반을 듣도 또 한번..아…이래서 저평가를 찾고 자기의 기준에 맞추어 싼 물건에 감당 가능하는 투자만 하라는 구나….라는 생각들을 했었다. 그리고 실준반, 지기반을 들으면서 대부분의 강의 내용이 이 책에 다 녹아들어 있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강의처럼 디테일하게 알려줄 수 없는 부분을 제외하곤, 자본주의에서 우리의 위치에서부터 투자자로써 어떤 투자를 시작하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투자에 임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기본 나침반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열중반에서 이 책을 읽을 떄는, 많은 복잡한 생각으로 읽어 나갔다. 열중반 전 커리큐럼이 이 책에 있다는 느낌과 더불어 이젠 진짜 움직여야할 떄 인것을 이전보다 더 강하게 느끼었다.

‘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습니다.’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사실 아직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 두 가지에서 확실히 하지 못하고 있다. 주식 서적과 투자관련 서적을 더 읽고, 내년 1월부터는 내가 추구하는 투자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가지고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가야겠다.

 

Step 5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습니다.’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국가와 사회와 정치인들을 탓하는 동안,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 역시 사라지고 있다.’

‘나와 내 가족의 미래를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투자는 반드시 해야만 해!’


댓글


맨투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