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2조 비빌언덕1]

STEP 1.책의 개요

  1. 책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 :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날짜 : 2024. 8. 25
  4. 총점(10점만점) : 10점 / 10점

 

STEP 2.책에서 본  것

p.0 너와 나를 위하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촉망받던 대기업 직원이었으나 존경하던 선배가 회사의 권유로 퇴직한 후 회사는 결코 직원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철저히 깨달았다. 불안한 미래와 나 자신의 노후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나 고민하던 중 우연히 읽은 투자서 한권에서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가난한 비평가가 아닌 풍족한 실천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처음 9개월간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를 읽으며 자본주의와 돈에 관해 공부하고, 하루도 거르지 않는 현장답사로 부동산 실전 투자를 준비한 저자는 , 마침 찾아온 상승장에서 공격적으로 투자해 현시점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 월급을 종잣돈 삼아 매입한 부동산과 함께 부동산과 함께 일한 덕분이다.

 

p.64 투자의 이유

피해야 할 것은, 노후 준비와 투자의 필요성을 아고 있으면서도 행동 대신 불평만 늘어놓는 태도다.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여 뽑은 정치인들이 내가 원하는 대로 나라를 잘 이끌지 못한다고 불평만 하고 있을 것인가 당신 옆자리에 앉은 김 차장이나 이 과장, 박 대리가 집을 사고 주식 투자로 돈을 벌면 그건 신성한 노동으로 번 돈이 아닌 불로소득이며, 불공평하고 옳지 않는 일이라고 비난만 할 것인가? 노동이 아닌 방법으로 거둔 소득이 정말 잘못된 것이라면, 도대체 당신은 언제까지 일을 할 것인가?

 

P.122 전세금 레버리지로 7배 수익을 거두다

지금 이 아파트를 매도할 경우 약 2,000만 원의 투자로 1억 4,000만 원에 가까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물론 현재는 투자금을 모두 회수한 상태라 수익률이 무한대가 되었지만, 시세차익을 기준으로 실제 투자금 대비 수익률을 계산하면 700%에 달한다. 어떻게 이런 거짓말 같은 수익률이 가능했던걸까?

 

p.134 상대가 원하는 것 파악하기

해당물건의 경우 투자자가 매입한 지 2년 만에 매도하는 것이었는데, 당시 분당과 인근 죽전에 투자했던 매도자가 지인과 함께한 사업이 어려워져 두 물건 모두 급하게 처분하고 싶어 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러면서 소장님은 여름 비수기인 만큼 어느 정도 가격 조정이 가능할 것 같다고 귀띔해 주셨다.

 

p.183

종잣돈을 마련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현재 내 가계로 들어오는 수입에서 지출을 뺀 금액을 알뜰하게 모으는 것, 둘째는 거주 등의 이유로 묶여 있는 큰돈을 일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STEP 3.책에서 깨달은 것

  1. 애필로그-너나위님이 겪은 경험을 책 한 권으로 간접 경험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너나위님의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라는 말이 이 책을 읽으며 가장 현실을 자각했던 부분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저 또한, 주변 은퇴하신 분들을 보니 입에 풀칠 할 정도로는 살아가시긴 하시지만 그마저도 일을 하지 않는다면 소득이 없기 때문에 저 회사는 나를 책임지지 않는다 라는 말을 한번 더 가슴에 세길 수 있었습니다.

  2. 정말 망치로 머리를 두드려 맞은 것 같았다. 돈을 알기 전, 돈에 무지했던 나는 올바른 일 도덕적인 것 돈을 밝히는 것은 나쁜 것 이런 생각에 나의 생각을 가둬놨던 것 같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면서 척 했던것 같다. 돈을 밝히는 것이 나쁘기 보단 돈을 제대로 알고, 돈을 잘 활용하고 잘 다루는 사람이 큰 돈을 만진다는 것,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속성에서도 나오듯 돈에게도 인격이 있기에 잘 다뤄야 그 작은 돈이 오히려 큰 돈을 데리고 오는데 노동이 아닌 방법으로 거둔 소득이 마냥 잘못됬다고 생각했던것 같다.

  3. 전세금 레버리지 투자에 대해 not A but B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이전에 책을 읽었을 땐 무슨 소리인지도 모르고 에이 이런게 어딨어 그냥 갭 투자네!라고 생각했던것 같다. 현재는 가격이 이를 말해주고 지표가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진행하자.

  4. 사장님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매도인 보다는 나와 두터운 관계를 만들기 위해 내가 노력해야하고, 나의 원하는 점만 부탁하기 보다는 내가 들어줄 것은 없을까? 내가 상대방에게 도움을 주고 나도 도움을 받을 생각을 해야하는게 세상 살아가는 이치인 듯 하다. 무조건 적으로 아무리 급하더라도 본인 주장만 하는 사람과는 협상이 결열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지피지기 백전백승! 남을 먼저 아는 태도를 가지자.

  5. 이해를 했지만 우선적으로 같이 걸어갈 사람과 대화를 우선적으로 해야 할 듯 싶다. 얼른 결론을 내리고 묵묵히 진행하자.

 

STEP 4.책에서 적용할 점 

  1. 노후는 남이 책임져 주지 않기에 내가 만들어 나가자.  
  2. 알고도 안하는 것은 무지하거나 포기한 것이다. 실행하자
  3.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카더라가 아닌 실제를 볼 노력을 하고 배움에도 아끼지 말자

  4. 투자자가 가져야할 태도는 엄청 많은 것 같다. 다만 진실되게 행동한다면 원하는 것을 이룰것이다. 진실되게 행동하자.

  5. 유리공과 대화를 많이 해서 결론을 내리자!


댓글


아침공기user-level-chip
24. 08. 29. 06:40

저도 투자 세계(?)에 들어오고 나니 실행의 중요성을 더욱 많이 느낍니다. 언덕님 고생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