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62조 단초]

  • 24.09.03

 

<몰입> 독서후기

 

 

31p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라고 단언하며, 몰입에 뒤이어 오는 행복감은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낸 것이어서 우리의 의식을 그만큼 고양시킨다고 했다.

 

:: 나는 반대로 생각해왔다. 행복한 상태여야 몰입의 질이 좋아질거라고.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면 행복해지는 것과 같다.

 

→ 몰입하자. 보상은 행복이다.


 

58p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자신을 채찍질하지 않으면 결코 내 안에 숨겨져 있는 잠재력을 끄집어낼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힘을 보태고 있었다.

 

::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이라 하면, 나에게는 아파트 부동산 투자였다. 관심도 없었을 뿐더러 어렵고 위험한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해야만 하는 것이라서, 걸음마 떼는 수준으로 차근차근 노력했다. 고통과 불편함이 따랐지만 결국 투자라는 결실을 맺었다. 도전하지 않으면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한다.

 

→ 두렵고 막연한 일에 도전하기 망설여진다면, 1호기 경험을 떠올리며 용기 내서 실천하자.


 

69p

하루를 보내고 1시간 정도 땀 흘리는 운동을 한 뒤, 집에 와서 샤워와 식사를 마치고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서 생각을 이어간다. 잠자리에 누워서도 생각을 하다 잠이 들어야 한다.

 

:: 월부에 들어오기 전에는 퇴근 후 매일 헬스를 했다. 저녁에 운동을 하면 하루의 Chapter.2를 개운하게 시작하는 기분이 든다. 다시 루티너리하게 건강한 텐션을 찾아야할 것 같다. 한 시간을 넘어가면 소모하는 에너지와 시간이 많아지니 적당히 꾸준하게 하자.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운동은 빼놓을 수 없는 습관이다.

 

→ 저녁 운동을 하자. 하루 1시간 미만.


 

104p 

몰입 상태에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 꾸준한 지식을 쌓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자. 한 단계 성장하고 발견하기 위해서 필요한 노력이다. 제자리에 머무는 듯한 갈증을 느낄 때, 배움과 습득을 통해 실마리를 풀어나가자.

 

→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자.


 

160p

인내력은 성공적인 삶을 위해 갖춰야 할 필수 덕목 중 하나다 .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도 상당한 인내력이 필요하다. 몰입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 곳곳에는 예상치 못한 숱한 난관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인내력을 형성하는 뇌과학의 메커니즘을 알고 있으면 몰입에 이르는 길이 한결 수월할 것이다.

 

:: 성공을 눈앞에 두고 되돌아오는 그림이 생각난다. 인내는 진짜 힘들 때, 딱 한 발자국 더 내딛는 것과 같다. 먼 목표보다 지금 눈앞에 닥친 것에 몰입하자.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자. 한 단계 높은 수준을 실행하고 지속하자.

 

→ 매일, 한 발자국만 더 내딛자.


 

196p 

삶을 돌아보는 여유가 있어야 죽음에 대한 통찰도 가능한데, 삶에 쫓기다 보면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가질 여유도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삶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젊음의 가치는 또 얼마나 될까?

 

:: 죽음에 대한 부분에서 생각나는 말이 있었다. ‘인간은 세상에 잠시 머물다 가는 손님이다.’  일과를 기록하고 복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것에 감사함을 먼저 느끼자. 예전에는 잠들기 전에 일기를 쓰고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이 있었다. 유일한 몰입 그리고 휴식시간이었다. 어느샌가 기계적으로, 의무적으로 목실감을 쓸 때가 있었다. 9월부터는 다시 수기로 쓰면서 디지털 디톡스를 하고, 생각을 정돈하자. 지금 나에게 70대 재벌이 삶을 맞바꿔준다고 해도, 내 대답은 No다.

 

→ 오늘을 감사하게 여기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


 

211p 

몰입도를 올리려고 노력하는 과정에는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경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느 정도 몰입도를 올렸다가도 인터넷을 하거나 TV 등을 보면 몰입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 나에게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는 유튜브, 스마트폰이다. 의도적으로 접속을 제한한다던가, 다른 대체안을 마련하자. 예를 들어, 음악이 듣고 싶다 → 유튜브를 튼다X 유튜브 뮤직을 튼다O / 점심시간 20분만 본다. 등… 약간의 긴장과 의식적인 노력이 없으면 쉽게 침해받는 것이 집중력인 것 같다. 빼앗기는 건 한순간. 되찾는 건 몇 배가 걸린다. 집중하기로 한 시간에는 딴 짓을 하지 말자.

 

→ 스마트폰 디톡스를 실천하자.

 

 

 

 


댓글


단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