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기 12기 임장하고 수6과 5리고기 먹고 몸보신하조 점부] 2주차 강의 후기

  • 23.08.17

이번 강의는 부자대디님의 강의였다. 처음 듣는 강의였지만, 투자를 많이 해오신 만큼 투자와 관련된 많은 경험들을 들을 수 있었던 좋은 강의 였다고 생각한다.


강의 중 기억에 남는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공부하려 하지 말고 돈을 벌려 해야 한다.

임장을 다니고, 강의를 듣고, 임보를 쓰면서 힘든 상황에 동료들도 그렇고 나 또한 그런 상황을 직면한다. 그렇다면, 이런 활동들을 우리는 왜 하고 있을까? 왜 열심히 하고 있을까? 결국 우리는 결과를 만들고 돈을 벌고, 이를 위해서는 투자를 실제로 해야한다. 지역공부는 투자를 위한 선행조건이다. 하지만 이 조건이 목적이 되어서는 절대 절대 안된다는 사실을 이 강의를 통해 다시한번 깨달을 수 있었고, 그 결과를 만들기 위한 임장법과 1등 뽑기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강의 였다.


2. 노력이 의미를 갖도록 결과를 반드시 만들어야한다.

강의를 듣고, 이렇게 쉬어도 되는 시간에 임장을 다니고, 임보를 쓰고 있으면 남들과 다른 삶을 사는 것 같은 기분에 취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 결과가 없고, 결국 다른 사람과 나의 차이가 없는 삶을 살아간다면, 이 희생된 시간이 어떤 의미를 가지겠는가. 그동안 들인 노력이 아까워서라도, 반드시 실전투자를 통해 경험을 쌓을 것이다. 올해말 내년초에는 반드시 실전투자를 진행하여 독강임투 중 마지막인 투를 꼭 실천할 것이다.


3. 상황보다 저평가가 우선이다.

지금 부동산 시장은 전국적 하락장이다. 어느 아파트를 보더라도 전고점 대비 20%이상 하락한 곳은 쉽게 찾을 수 있는 만큼 가격적으로 굉장히 투자를 시작하기 좋은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전세가도 마찬가지이다. 전세가는 실거주 가치를 의미하는데, 그만큼 물가 상승률에 따라 올라가야하는 것이 전세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물가는 올랐는데, 주거비는 오히려 하락한 모습을 보인다니.... 전세가도 저평가 구간에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매매가, 전세가 모두가 떨어져서 투자금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는 시장이지만, 투자를 하기 좋다라고 이야기하는데는 바로, 투자는 결국 싼 "매매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투자금이 적게든다고 한들, 비싼 매매가에 비싼 전세가라면, 역전세와 가격하락 두가지를 모두 만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현재 아파트 시장이 가장 안전한 시장이라는 생각도 든다. 역전세의 위험도 적고, 매매가 하락 위험도 적은. 하지만, 투자금은 어느정도 많이 드는 만큼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사람은 한정적이라는 생각이기에 저평가된 단지를 찾고 이를 트래킹 하는 것이 현재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4. 공급리스크가 크면 기다려야만 하나?

Not A But B, 열반 기초반을 통해 너바나님에게 배운 투자자의 기본 마인드이다. 그렇다면, 남들이 다하는 것에 반대되는 행동을 해야한다는 것인데, 지금 현재 대구가 그렇지 않은가 생각이 든다. 현재 대구는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어렵다. 공급리스크 때문에 전세를 맞추기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럼 공급이 해소 된다면, 투자자들이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내가 과연 싸게 살 수 있는 시장일까? 이번 강의를 들으며 무언가 남들과 다르게 움직여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것 같다. 잔금을 할 생각으로 투자를 진심으로 고려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매매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겠는가. 전세가가 반등하지 않더라도, 조금이 대출을 얹어서라도 올해가 가기 전에 다른 투자자들 보다 먼저 움직여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강의였습니다.


그 외에도 선정해주신 지역에 대해 심도있게 다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말씀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결과를 내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점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