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레버리지 / 롭 무어
저자 및 출판사 : 롭 무어 & 다산 북스
읽은 날짜 : 9/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레버리지 #투자된시간 #은퇴의의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의 백만장자.
자기 자본은 한 푼도 들이지 않고 오백 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인물.
대부분의 사람은 시간과 돈이 정비례한다고 생각하지만, 부자들은 그것들이 반비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남들과 다른 삶을 살아가려는 사람들을, 변화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 자신이 믿는 것을 끝까지 밀고 나갈 용기를 가진 사람들, 삶에 천천히 시들어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어떤 것이 있다고 믿기에 종종 오해를 받으면서도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2. 내용 및 줄거리
: 저자는 보다 적은 시간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적극적인 아웃소싱을 통해 자신의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비전과 목표 설정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기존에 사회가 주입한 성공의 법칙의 틀을 깨버리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얻는 것이 핵심 내용.
p23. 레버리지는 30~40년 후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 한 번의 긴 은퇴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짧은 은퇴 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다. 레버리지는 붙잡을 수 없는 것을 붙잡기 위해 공허함과 불만족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아닌, 성공과 발전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금 당장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탐구하는 심리학이다.
p38. 더 전략적으로, 더 체계적으로 일하고, 당신의 비전에 집중할 시간을 최대화하고, 단순 작업과 시간 낭비를 철저하게 배제해야 한다. 그로부터 레버리지는 시작된다.
p95. 어떤 분야든 지식에 투자하라. 레버리지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연료는 지식이다. 성장과 발전은 지식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지식에서 나온다. 당신은 단지 그 지식을 배우기만 하면 된다. 당신은 최고의 자산이다. 자신에게 가장 높은 이자를 지불하라. 자신에게 현명하게 투자하라.
p41. 당신이 해야만 하는, 당신에게 자존감과 목적의식을 부여하는, 다른 사람들과 당신을 차별화하는, 매달릴 가치가 있는 일을 찾아라. 그 외의 일은 적당히 하라. 모든 사람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쓰지 마라. 버릴 것은 버려라. 당신의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모든 것들은 제외하라.
p225. 당신이 돈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도 있고, 돈이 당신을 위해 열심히 일할 수도 있다. 당신이 돈의 노예가 될 수도 있고, 돈이 당신의 하인이 될 수도 있다. 시간을 돈과 바꿀 수도 있고,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면서 소득을 창출할 수도 있다. 앞서 말했듯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선택지는 두 가지로 나뉜다. 레버리지 하거나, 레버리지 당하거나.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은 부를 이루는 성공 척도라고 거창하게 서술되어 있는 뻔한 책이 아니었다.
월급쟁이로서, 경영인으로서, 투자자로서 모두가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나뉘어져 있었으며,
당장 내일부터라도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크고 작은 현실적 조언들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적용)
p110.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고 물어보라. 이 간단한 질문으로 당신이 시간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올바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모든 방면에서 반복적이고, 지속적이고, 기계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목표지향점을 갖고 달려 나가는 사람도, 때로는 그 목표의 본질을 잊게 되거나 왜곡이 되어 ‘번아웃 현상’처럼 느껴지기 쉬울 것 같다. 열심히 에너지를 쏟아 달려 나가는데, 껍데기만 갖고 나아가고 있다면 어쩌면 안 하느니만 못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다. 깨어있는 의식 상태로 본질을 놓치지 않은채 목표지점으로 향하는데 키(key)가 되어줄 문장인 것 같다.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
⇒ ‘편익’과 ‘비용’을 판단해보고 행동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레버리지 하는 방법에 대해 읽고나니, 나는 그동안 주체적으로 시간을 통제하며 산 것이 아니라
시간에 끌려다니며 살아왔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순위를 잘 판단하여 몰입도와 비중을 전략적으로 두어야겠다는 것을 남겼다.
또한, 자본주의와 투자에 대해 독서, 공부를 하고 있으면서도
그 목표지점인 ‘부를 이룬 후 은퇴’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공부 전과 다를 바 없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지속적으로’ + ‘짧은 은퇴 생활’.
저자는 기존에 내가 갖고 있던 ‘은퇴’의 의미를 완전히 깨부쉈다.
어쩌면 너무도 멀게 느껴져, 때로는 추상적으로 다가왔던 ‘은퇴’에 대해
스스로도 의미를 재정립하고 중단기 목표설정을 해나가야겠다.
가까운 미래, 가까운 목표들이 켜켜이 쌓여 최종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110.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고 물어보라. 이 간단한 질문으로 당신이 시간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올바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모든 방면에서 반복적이고, 지속적이고, 기계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이다.
: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는 자문을 투자공부를 해나가며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적용하는데 어려운 점 혹은 이 질문을 함으로서 느꼈던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p.252. 레버리지는 해변에 앉아서 칵테일을 마시는 노인의 모습으로 상징되는 은퇴나 자유가 아니다. 당신의 최종적인 목표가 무엇이든, 그것을 나중으로 미루지 않고 지금을 즐기는 것이다. 또한 당신이 생각하는 ‘끝’에 도달 했을 때, 상심 증후군이나 성취감의 부재를 겪지 않아야 한다.
: 책을 읽기 전과 후 ‘은퇴’에 대한 관점이 달라졌는지. ‘나중으로 미루지 않고 지금을 즐기는 것’에 대해 각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은지 논의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저자가 도움을 받았다고 추천한 경제/경영서 중 “램 차란&래리 보시디 - 실행에 집중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