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투자의 본질은 좋은 투자 물건을 오래 보유하는 것이고, 좋은 투자는 같은 가격에 더 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사고 오래보유하는 것이라고 한다.
가치 판단 요소에 대해 알려 주지만, 과연 어떤 부동산이 좋은 가치를 가지는지 내가 잘 판단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절대 잃지 않겠다라는 투자원칙을 지킬 수 있을까?라는 의문점 역시 들었다. 누구나 다 잃지 않는 투자를 원할 것이고 알지만 어려운 일이니까..
물론 아직 강의를 많이 듣지 않았고 부동산 공부가 충분하지 않기에 드는 생각이라고 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1강 때보다 더 열심히 강의를 듣고 열심히 조모임에 참석해서 좋은 정보를 얻고 더 열심히 부동산 책을 읽으며 부동산 투자에 대한 지식을 쌓을려고 노력할 것이다
강의 중 비관론자는 맞는 말을 하지만 중요한 건 돈을 버는건 낙관론자라고 하셨다. 이 말에 가장 나에게 와 닿았던 점이었던 것 같다. 어찌보면 유튜브에서 비관론자의 말에 좀 더 동의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강의를 듣고 내 생각부터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지금까지 주식을 하고 있지만 투자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 않았다. 투기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 주식을 사기 앞서 그 기업에 대한 분석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기업, 지인의 추천으로 사기만 했기 때문이다. 이 강의에도 너바나님이 투기꾼과 투자자를 비교 해주셨다. 이 말을 듣고 투기꾼에서 투자자로 바뀌기 위해 과정과 결과 모두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먼저 매일/매주 꼭 투자원칙 중 저평가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우기 위해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내 앞마당을 늘리고 비교군을 설정하여 같은 매매 가격일 때 어디가 가치 있고, 같은 가치일 때 어디가 매매 가격이 싼지에 대한 가치 판단 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겠다.
마지막으로 항상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배우고 행동해야겠다.
댓글